전 세계 모바일 시장에서 안드로이드(Android)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약 80%정도 되지만, 앱(Application/어플) 생태계의 비중을 놓고 볼 때, 안드로이드는 애플의 iOS 생태계에 뒤쳐집니다. 독자적으로 강력한 모바일 OS 생태계를 갖춘 애플은 모바일 시장 OS점유율에 있어서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에 뒤지지만 '앱 생태계'는 안드로이드보다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iOS 생태계는 비록 폐쇄적이기는 하지만, iOS에는 오랫동안 다수 많은 개발자들이 앱을 만들어왔고, 애플의 철저한 '앱 생태계'관리를 통해서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구글의 '플레이스토어(play store)'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앱 생태계'를 자랑거리로 내세우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런 건강한 생태계를 바탕으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앱(어플)을 사용할 수 있게 될까?



-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Cider', 앱 스토어로 통한다.


 애플이 만든 모바일 OS인 iOS 생태계에 있는 다양한 앱(어플)은 iOS의 장점이자 사람들이 애플의 디바이스를 선택하게 하는 또 하나의 매력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콜럼비아 대학교의 학생들이 '안드로이드 OS'를 가진 모바일 기기에서 'iOS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Cider'라는 허브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안드로이드 사용자'들도 iOS 앱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아직 이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배포한 것은 아니지만,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애플'만'의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ider 실행 영상상 / Using iOS App on Adroid OS


 콜럼비아대 학생들이 만든 'Cider(사이다)'라는 앱은 안드로이드와 iOS를 연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폰/아이패드'의 앱을 다운 받아 실행하게 되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앱을 실행하는 것과 똑같은 환경이 조성되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애플의 다양한 앱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안드로이드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를 위한 앱이 먼저 만들어지고, 나중에 'iOS'용이 만들어지지만 미국의 경우는 'iOS 앱'이 더 다양하고, 좋은 앱들이 많아 이 프로그램은 상당한 매력을 가진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 'Cider', 변화 일으킬까?


  'Cider'라는 프로그램은 애플이 쌓아놓은 담장에 구멍을 뚫어 '애플의 자산'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이 프로그램에 대해 애플이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앱 개발자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또 다른 효과를 낳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까지는 애플 iOS앱을 개발해서 앱스토어에 등록하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용자만이 앱을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었지만, Cid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안드로이드'사용자들까지 개발자들이 만든 iOS앱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개발자들로서는 자신이 만든 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사람이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Cider'를 반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 2013년 11월 부터 2014년 4월 까지의 앱 수익률 변화.

모바일 앱 수익에 있어서 여전히 애플의 '앱 스토어'가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출처 - http://www.distimo.com/blog/


  콜럼비아대 학생들이 'Cider'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앱 스토어에 있는 앱들을 사용하지 못하는 제약을 극복하게 만든 이유는 그만큼 앱 스토어가 매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말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전 세계 안드로이드OS의 점유율은 iOS점유율 보다 월등히 높지만, 애플 앱스토어의 질적인 면이나 수익률은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보다 높은 수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Cider'라는 프로그램이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사이에 널리 쓰이게 될 지, 아니면 구글과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이 플레이스토어의 질적인 면을 애플의 앱스토어 수준으로 끌어올릴 지, 향후 두 OS간의 '애플리케이션'경쟁을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