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이를 클라크 헐(C.hull) 이라는 심리학자는 '욕구 감소이론( Drive
Reduction Theory)'으로 설명했다.
무엇이든 그것이 우리에게 강화물이 되려면 그것을 통해서 우리의 욕구를 감소시켜 줘야 한다. 그러러면 우선 그것에 대한 욕구가 있어야 한다.
배부른 쥐에게 먹이가 강화물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배부른 쥐는 먹이에 대한 욕구가 없기 때문이다.
목마른 쥐에게 물이 강화물이며, 한동안 늘어지게 뒹굴며 지루해 하
던 쥐에게는 움직일 기회 자체가 강화물이다. 호기심에 가득찬 새끼 원숭이에게는 호기심을 채울수 있는 모든 기회가 강화물 일 수 있다. 불안감에 떠는 또 다른 새끼 원숭이 들에게는 자기 마음을 달랠수 있는 , 털이 복슬복슬한 대상에 엉겨붙을 수 있는 기회가 강화물이 된다.
그러면 욕구는 어떻게 만들어 질가?
욕구를 만들어내려면 결핍이 있어야 한다.
불안하다는 것은 안정감이, 배가 고프다는 것은 먹이가, 목이 마르다는 것은 물이 부족하다는 뜻이며, 지루하다는 것은 즐겨운 경험이 결핍되었다는 뜻이고, 호기심에 가득차 있다는 것은 최근에 새롭고 신기한 것을 별로 경험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이는 거꾸로 말해서 우리 주변에 이미 풍족하게 넘치는 것은 그것 자체가 아무리 중요하고 대단한 가치를 가진다 해도 강화물이 될수 없다는 의미다.
산소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지만, 산소를 제공하는 것은 어느 누구에게도 강화물이 되지 못한다. 공기속 어디나 산소가 있기 때문이다.
이미 자유를 충분히 누리는 사람들이 가끔 자진해서 자기의 자유를 포기하고, 너무 평온하고 안전한 곳에 사는 사람들이 자진해서 위험한 곳을 찾아다니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욕구 감소이론이 의미하는 바는 간단하다.
아무리 좋은것 이라 할지라도 우리가 그것에 대한 갈망이 없는 상태에서는 별다른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
우리를 만족시키는 것은 한동안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것, 그러나 거기에 익숙한 것 들이다.
장근영(심리학박사)
-----------------------------------------------------------
이 글에 크게 공감한다.반응형'- 생각 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7대 불가사의? (0) 2008.01.26 글로벌기업 (0) 2008.01.25 삼성의 TV 광고에 대한 단상 (2) 2008.01.25 블로그와 싸이월드의 차이점. (3) 2008.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