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은 사람들이 로봇청소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샤오미 로봇청소기, 브라바 물걸레 청소기 등이 있는데요, 이들 제품들은 직구를 통해서 구입하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고장나거나 작동이 안 될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몰라서 난감할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 '샤오미 로봇 청소기'(관련 글 ▶https://enjoiyourlife.com/2163)와 물걸레 로봇 청소기 아이로봇 '브라바380T'(관련 글▶https://enjoiyourlife.com/2288 )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샤오미의 경우 1년 넘게 매일 사용하면서 고장 안나고 잘 쓰고 있지만, 브라바는 1년 정도 지나자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청소' 버튼을 눌러도 금방 멈춰버리는 모습을 보면서 약간 당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언제나 해결책은 있는 법. 최근에 '배터리 교체'를 해 주면서 '브라바380T'를 새것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 1년 정도 지나자 배터리가 완전히 나가버린 '브라바380T'

충전을 하고나서 청소 버튼을 눌러도 1분도 안돼서 멈춰버렸다.

그래서, '배터리'를 구입해서 바꿔주기로 했다.


- 브라바380T 배터리 교체 후기 & 교체하는 방법

  매일 물걸레 청소기를 사용해서인지 브라바380T의 배터리 수명은 굉장히 짧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사실, 정품 배터리의 용량이 2000mAh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도 배터리 소모가 빠르고 수명이 짧아지는 데 한몫 하는 것 같습니다.

  멈춰버린 브라바를 다시 움직이게 하려면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해 줘야 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새 배터리'를 구입하는 것이겠죠? 배터리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브라바 배터리' 혹은 '브라바380T 배터리'라고 검색하면 구매할 수 있고, '니켈 망간 배터리(NI-MH)'라고 검색해도 연관 검색으로 '브라바' 배터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단, 국내 쇼핑몰의 배터리 가격은 3~4만원 정도 하는데 배송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해외 직구를 하는 것에 비해서 비싼편입니다. 급하지 않은 저는 해외 쇼핑몰에서 배송비 포함 약 13달러(약 15000원)에 구매했습니다. 

△ 아이로봇 브라바380T를 위해 새롭게 구매한 배터리.

해외 쇼핑몰을 통해서 약 15000원에 구입했다.

7.2V 짜리 니켈-망간(Ni-MH) 배터리이다. 

배터리 용량은 2500mAh로 기존에 탑재되어 있던 배터리(2000mAh)보다 늘어났다.


배터리가 준비됐다면 교체 작업을 시작합니다. 교체 작업은 매우 간단해서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준비물일자 드라이버, 배터리(새것) 두 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 아래쪽에 배터리 덮개가 있습니다.

나사 하나가 있는데,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풀어주면 됩니다.

△ 뚜껑을 분리하면 배터리가 들어있습니다.

△ 배터리 위쪽에 본체와 배터리를 연결하는 커넥터가 있습니다.

△ 커넥터에 연결된 모습입니다.

기존 배터리를 분리하고, 새로운 배터리를 꽂으면 됩니다.

△ 손으로 살짝만 잡아 당기면 빠집니다.

△ 기존의 배터리(위)와 새로운 배터리(아래)

니켈 망간 배터리(Ni-MH) 7.2볼트. 18Wh(와트시)

기존에 들어 있던 배터리는 2000mAh 용량이었지만,

새롭게 구입한 배터리는 2500mAh 용량이다.

배터리 용량이 25%가량 늘어난 만큼, 한 번에 청소를 할 수 있는 시간도 늘어나게 됐다.

△ 새로운 배터리를 장착해 줍니다.

커넥터 좌우 위치를 잘 맞추어 꽂아주면 됩니다.

△ 새로운 배터리를 장착하고 선을 정리한 모습입니다.

뚜껑을 덮고 나사를 조여주면 모든 작업은 끝납니다.

총 시간은 5분도 안걸립니다.

△ 배터리를 장착하고 전원 버튼을 눌러봤습니다.

기존에는 배터리가 방전되어 버튼을 누르자마자 '빨간불'이 들어왔는데,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니까 '파란불'이 들어옵니다.

△ 물걸레포를 장착하고 청소를 시켰습니다.

오랜만에 브라바가 바닥 청소를 해 주니 마음이 한결 가볍습니다.

브라바가 작동을 안하는 동안 물걸레포 대걸레로 청소를 했는데,

이제 물걸레 청소에서 다시 해방된 느낌입니다.


  아이로봇 브라바380T 물걸레 로봇 청소기의 배터리 교체 작업을 살펴봤습니다. 교체를 하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실제로 교체를 해보면 5분도 걸리지 않는 단순한 작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브라바 로봇 청소기가 저렴한 제품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수명이 굉장히 짧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더욱이, 기본 탑재 정품 배터리 용량이 2000mAh 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좀 실망스러웠습니다. 갤럭시S9 배터리 용량이 3000mAh이며 대부분의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이 2000~3500mAh인데, 브라바는 몸체 크기에 비해서 적은 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간다는 생각입니다.


  배터리는 국내 쇼핑몰(네*버 쇼핑, G*켓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3~4만원대에 판매중인 듯 합니다. 해외 쇼핑몰(중국 알* 등)에서 구매할 경우 가격은 약 1만 5천원 정도이지만, 배송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구매해서 교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성능이 저하된다 싶으면 배터리를 미리 구매해서 교체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 교체를 하게되면 성능이 향상된 느낌입니다. 밥먹고 나면 힘이 솟는것과 비슷한 느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