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7년부터 2018년 9월까지 우리나라 수도권 부동산 시장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면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대구, 부산, 광주 등 지방 광역시를 비롯한 지방의 주요 도시 부동산이 큰 폭으로 올랐고 여전히 '상승 진행형'인 지역들도 있습니다. 이같은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정부에서 여러가지 정책들을 내놓았고 10월부터 부동산 시장은 안정세를 찾아가는 듯 합니다. 전문가들은 '조정장'이 찾아왔다고 합니다. 한편, 주식 시장을 들여다보면 2018년 1월까지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2월부터 약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미중무역 전쟁과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금융적 부담이 가중 되면서 한국의 주식 시장은 큰 폭의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주식투자자들이 손실을 입고 시장을 떠났을 것이며 또 일부는 시장을 바라보면서(관망) 언제 시장에 진입할 것인지를 저울질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민감한 시기에는 시장에서 한 발짝 물러나서 시장을 바라보는 것이 좋고, 여러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자신의 주관을 정립하는게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부동산/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을 위해 도움될 만한 어플 5개를 소개해 봅니다.


- 부동산/주식 투자를 위한 필수 어플/앱 5가지.

   1. (부동산) 아파트실거래가 앱 : 아파트 실거래가와 분석을 직관적으로.

△ 첫 번째 추천 앱 - 아파트 실거래가

부동산과 관련해서 여러가지 어플들이 있습니다만, 단지 정보/시세분석 등을 제공해준다는 점과

지난 2006년부터 현재까지의 가격 흐름 차트를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애용하는 앱입니다.

최근 업데이트되면서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되기도 했고, UI가 바뀌면서 사용횟수는 조금 들어들었는데요,

가격 변화 차트와 다른 아파트와의 흐름 비교 등은 여러 앱들 중에서 가장 깔끔하고 정확하게 표현해주는 앱입니다.



   2. (부동산) 호갱노노 : 국민 부동산앱 호갱노노.

△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는 '호갱노노' 앱입니다.

2017년 최고의 인디앱으로 선정될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합니다. 

부동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지난 8월에는 서버가 다운(?)되는 일도 일어났다고 하죠.

저는 모바일 버전 뿐만 아니라 웹 버전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지역별 인구 이동, 분양 정보, 단지/시세 정보 등 여러가지 정보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차트 기능도 제공하고 있긴한데, 

차트의 움직임은 조정값(평균값 등)으로 그려지고 있기 때문에 

앞서 소개했던 '아파트 실거래가'앱과는 좀 다른 느낌입니다. 


   3. (주식) 금융감독원 모바일 전자공시 : 주식 투자의 기본, 기업 공시를 간편하게 확인한다.

△ 기업들의 실적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공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앱입니다.

주가는 결국 '실적'에 수렴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러 기업들의 '실적'을 자주 확인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업보고서'를 보면 해당 기업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와 사업 내용 등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사이트/앱은 주식투자자'라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합니다.

모바일 전자공시 앱은 'MY-관심기업 등록'을 통해서 

 기업이 새로운 공시를 등록하면 '알람'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주식) 인베스팅닷컴/야후 파이낸스 : 해외 주식 시세 확인과 원자재 동향 확인을 위한 앱.

△ 해외 주식 시세, 원자재 시세 확인을 위해서 필요한 앱입니다.

인베스팅닷컴(investing.com)과 야후 파이낸스(Yahoo Finance) 

둘 다 '해외 시세 및 원자재 가격' 확인이라는 측면에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인베스팅의 경우 여러가지 시세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하단의 광고'가 좀 거슬릴 수도 있으며,

야후 파이낸스의 경우에는 '광고'가 거슬리지는 않지만 '영어 버전'만 있다는 점에서 좀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해외 주식을 하거나 원자재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기도하고,

해외 투자나 원자재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해외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이들 앱을 통해서 가격 변화를 살펴보다보면 '경제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잔디(JANDI) : 업무용 메신저, 주식과 부동산 투자 모두에 유용하다. 

△ '잔디'는 업무용 메신저(기업용 메신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톡이 제공하지 않는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제공합니다.

( 부가 기능 관련 참고 글 https://enjoiyourlife.com/2647)

그 중에서도 'RSS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식/부동산 투자'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RSS구독 설정을 통해서 블로그 RSS 주소를 등록해 놓으면

글이 등록될 때 마다 잔디 메신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좋은점은 그 블로그 글이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등 어디든지 상관없이 알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고,

페이스북이나 웹사이트도 등록할 수 있고, 관련 뉴스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RSS 구독 설정 관련 자세한 내용  ▶ http://blog.jandi.com/ko )


 주식/부동산 투자에 유용한 어플 5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사실 앞서 소개한 5개 말고도 유용한 어플들이 여럿있기도 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취향과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추천'에 대한 만족도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손해볼 것이 없고 오히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잔디(JANDI)'의 경우에는 개인이나 작은 그룹, 모임이 이용하기에는 더 없이 좋습니다. 애초에 기업용 메신저로 개발/출시되다보니 기능면에서 '협업'을 하기에 좋도록 설계되어 있고, 앞서 이야기 했던 것 처럼 '유용한 기능'이 많습니다. 또한 '부동산/주식 투자' 두 가지 모두에 도움될 만한 어플이라는 점은 '잔디'의 큰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모바일 라이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