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1시황) 코스피 사상 최고 행진 속, 매수/매도 고민? 지금은 매수 타임.-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2017. 6. 12. 08:30반응형
[ Life is Travel,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
안녕하세요,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주식 시장 톺아 읽기 입니다 :)
박스권 탈출에 성공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던 코스피(kospi)가 5월 말/6월 초 잠시 숨고르기를 한 뒤, 옵션만기일(6월 8일) 이후 또 한차례 크게 상승하면서 6월 9일 금요일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 기록(2381.69)을 갈아치웠습니다. 지난 4월 이후(2120p), 무서운 상승세를 보여주면서 두 달여만에 250p, 10%이상 오르면서 조정 국면에 돌입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조정이 오더라도 '상승을 위한 조정'이 될 지, 아니면 상승분을 반납하고 다시금 박스권으로의 회귀가 될 지가 관심사라 할 수 있습니다.
△ 2017년 6월 9일(금) 코스피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사상 최고치(신고가)는 위로 얼마든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하락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지금은 매수 타임일까? 매도 후 관만을 하는 것이 좋을까?
여러가지 지표를 통해 그 포지션을 어떻게 잡으면 좋을지를 논해 보자.
그렇다면,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지금... 추가 매수를 해야할까? 그렇지 않으면 보유분 매도를 통해 차익실현에 나서야할까? 어떤 포지션을 잡을지가 가장 큰 고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단언컨대 지금은 매도 타임이 아니라는 겁니다. 홀딩 혹은 조정시 추가 매수라는 것이죠. 대내외 정치/경제 문제로 불협화음이 끊이질 않고 있지만 그런 소음들은 무시하면서, 몇 가지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 사상 최고가 행진 속, 매수 혹은 매도? 어떻게 할까?
여러가지 지표를 통해 예상해보자.
△ 홍콩 항셍지수 - 주봉차트
한국을 비롯한 이머징마켓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홍콩 항셍지수이다.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올들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5월, 전고점을 뚫고 2015년 고점을 향해 가고 있다.
2015년 고점까지는 무난히 상승할 것 처럼 보인다. 이같으 흐름은 , 한국증시(코스피)에도 긍저적이다.
외국인들이 지속적으로 매수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유로 / 달러 - fx 환율 일봉 차트
2016년 12월 바닥을 찍은 유로는 바닥권을 완전히 탈출한 모양새이다.
4월 말 갭상승으로 11월 ~ 4월까지 형성했던 박스권을 돌파하면서 상승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유럽의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지속적인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유로가 위 그림의 붉은 선들을 차례로 돌파한다면 큰 상승세를 기대해 볼 수 있고,
이는 코스피의 큰 상승과 연결지어볼 수도 있다.
△ 달러인덱스 일봉 차트유로/달러 환율과 역의 상관관계에 있는 달러 인덱스.
달러의 하락은 글로벌 자금들이 안전자산에서 '위험 자산'으로 이동을 의미한다.
2016난 말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달러는 하락하고 있다.
전형적인 하락 패턴의 차트를 나타내고 있으며, 반등과 하락이 반복되고 있다.
올해 연말 가장 아래쪽에 붉은 선에 닿는다면, 코스피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을 것이다.
△ 원/달러 환율 - 일봉 차트원달러 환율 역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다(원화 강세, 달러 약세).
현재 단기 삼각 수렴의 끝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다만, 하단 붉은 선의 지지를 받고 잠시나마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으나 그 추세는 곧 하락으로 돌아설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강한 하락추세와 함게 코스피의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특히, 환율이 크게 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는 것은
환율이 본격적으로 하락할 때, 강한 코스피의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게 한다.
△ 2016년 6월 11일 ~ 2017년 6월 11일,1년 동안의 코스피 수급 주체별 매매 동향.
지난 1년 동안 외국계의 지속적인 코스피 매수. 연기금의 약한 매수가 있었다.
반면, 투신을 중심으로 한 기관투자자와 개인의 매도세가 지속되었다.
외국인/연기근 vs 기관/개인이 극명한 포지션 차이를 보이고 있기에, 아직 주식을 매도할 타이밍이 아닌 것이다.
개인과 기관이 매수로 돌아서서 순매수가 +로 돌아선다면,
그 때 가서 매도를 고민해 봐도 늦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 코스피 6월 9일까지, 일봉 차트.코스피는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더 갈까? 조정이 오지 않을까?라는 의구심이 들 만 하다.
보조지표(MACD)수치는 과열권에서 보여줄 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원/달러 환율이 하락세를 멈추고 잠시 반등을 할만한 자리에 위치해 있다.
환율이 반등한다면, 잠시 코스피가 조정 국면에 돌입할 수도 있겠지만 그 기간이 그리 길어질 것 같지 않다.
또한, 깊은 하락이 동반되는 조정이라기보다는 얕은 가격 조정이 이루어지는 기간 조정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코스피가 사상 최고 행진을 이어가면서 불안한 마음이 들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여러가지 상황은 코스피의 상승을 예상해 볼 수 있게 한다.
올바른 종목 선택으로 많은 수익을 올리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볼 만 한 글, 이건 어때요?
→ [종목읽기] 한화케미칼(009830). 기지개 켜는 화학업종, 주가 전망은?
→ (5/4시황) 코스피 사상 최고가 돌파! 모멘텀 살고 외인 매수 이어질까?
→ [종목읽기] 녹십자홀딩스(005250), 제약주 반등과 코스피200 호재. 향후 주가 전망은?
반응형'-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목읽기] sk하이닉스(000660) 추세 점검. 반등 시점 왔나? (4) 2018.01.20 → [종목읽기] SK하이닉스(000660) 전량 매도. 나는 여기까지만.. (0) 2017.10.16 → [종목 읽기] 티케이케미칼(104480), 주가 상승 초입? 대한해운 후광 입을까? (0) 2017.06.11 → 한국전력(015750), 담을까 버릴까? 문재인정부 출범과 한전 주가. (0) 2017.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