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진 스마트폰, 큰 제품이 시장을 주도한다.- IT 패러다임 읽기 2014. 6. 25. 07:30반응형
세계 스마트폰 시장, 그 중에서도 선진 스마트폰 시장은 이미 성장의 한계에 다다랐다고 많은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5를 출시하기 전까지 4인치 미만의 스마트폰을 판매했지만, 다른 주요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큰 화면'의 스마트폰으로 시장을 공략했고, 삼성은 '대성공'을 거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5에 이르러 4인치 스마트폰을 출시했지만 LG와 삼성 등은 4인치를 넘어서 패블릿과 스마트폰의 경계라고 불리는 '5인치'를 넘는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패블릿폰(Phablet Phone)'의 기준을 새롭게 정의하려 했습니다.
애플 아이폰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삼성의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5는 5.1인치, 뛰어난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LG의 전략 스마트폰 G3는 심지어 5.5인치치로 출시되면서 '패블릿'은 이제 5.6인치 이상을 가리키는 것 처럼 만들어 버렸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은 '큰 화면'의 스마트폰을 원하고 있다는 다양한 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너도나도 뛰어난 성능의 '큰' 스마트폰을 만들고 있습니다.
- 애플은 아직도 작은 걸까? 아이폰6 4.7인치/5.5인치.
애플이 올해 9월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아이폰6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커지는'길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삼성의 '갤럭시S'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시리즈와 비슷한 방식으로 두 가지 모델로 출시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격인 4.7인치와 패블릿 격인 5.5인치 스마트폰을 통해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5.1인치의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5와 함께 5.7인치의 패블릿 폰 갤럭시노트3를 통해서 세계 스마트폰 시장과 패블릿 폰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루머에 의하면 '프리미엄 버전'으로 갤럭시S5 5.3인치 제품도 나올 것이라고 하는데, 아직 확실치는 않습니다.
많은 아이폰 유저들은 '한손에 딱 맞는 크기'의 아이폰이 좋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 마켓와치의 조사에 의하면 '아이폰 사용자의 1/3'은 5.5인치 아이폰이 출시될 경우 5.5인치 아이폰을 사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4.7인치 제품을 사용할 의사가 있다고 말한 사람은 더 많음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 뿐만 아니라 애플 스마트폰 유저들도 '큰' 스마트폰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거대한 신흥 시장, 인도와 중국. 그들은 '큰'스마트폰을 원한다.
애플과 삼성, LG, HTC 등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큰 화면'을 지향하는 데는 '신흥 시장' 공략을 위한 포석이 깔려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가장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신흥 시장으로 여겨지는 인도의 경우 약 67%의 사람들이 '큰'스마트폰을 구입하기를 희망했고, 중국은 66%, 인도네시아는 61%의 사람들이 '큰'스마트폰을 구입하기를 희망했습니다. 엄청난 수의 인구를 바탕으로 글로벌 IT기업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국가의 소비자들이 '큰'스마트폰을 선호한다는 것은 결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변화를 유발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결국, 일반적인 기업이 추구하는 것이 '이익'이라는 점을 감안해 보면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변화는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스마트폰 분야에 있어서 후발 주자였지만, 결국 스마트폰 점유율에서 애플을 앞지를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크기'의 제품을 선보이는 '제품의 다양화'전략의 공이 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삼성의 노력 덕분에 전 세계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약 80%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게 되었고, 애플의 입지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 애플이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전략이 바로 '큰'제품의 출시와 '매력적인 생태계'유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흘러가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흐름 속에서, 여러 IT기업들이 어떤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지 눈여겨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도 읽어보는 건 어때요?
- 아이폰6 4.7 & 5.5인치, 두 모델 동시에 출시될 것.
- 아마존 '파이어폰(Fire Phone)'공개, 스마트폰 시장에 도전장 내밀었다.
- 5.5인치 아이폰6, 4.7인치보다 100달러 비싸다?
- LG G워치, 7월 7일 출시? 출시 날짜가 가지는 의미.
반응형'- IT 패러다임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마는 왜 '12살 딸'을 감옥에 보냈나? - '스마트폰 중독', 남의 일이 아니다. (0) 2015.03.24 스마트워치, 과연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그 한계와 가능성. (2) 2014.07.20 '잊혀질 권리'인정과 논란. 그것이 가지는 의미는? (0) 2014.05.16 공인인증서 유출, 더 이상 미래는 없나? (0) 2014.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