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이 연말 배당, 1년에 한 번 배당을 하다보니 이 시기가 기다려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본인의 투자 금액,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하느냐에 따라서 '배당금'의 액수는 달라지겠지만, 최근 개인 투자자들 중에서 '배당주'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 만큼 배당금도 두둑히 챙겨가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4월, 또 한번의 월급이라고 생각하면서 배당금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내가 주식을 보유한 기업이 언제 배당을 주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배당금 지급이 빠른 기업들은 2월 말부터 지급을 시작했고, 대다수의 기업들이 4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날짜를 알아두면 자금을 운용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그래서, 배당금 지급 날짜를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배당금이 입금되면 증권사에서 문자가 온다.

배당금을 빨리 지급하는 기업들은 3월에 지급하지만, 

보통 4월 중순 이후에 대다수의 기업들이 배당금을 지급한다.


   주식 배당금 지급일, 손쉽게 날짜 확인하는 방법

 ▶ 배당금 지급일 확인을 위해서 'KSD 증권정보 포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KSD증권정보 포털 www.seibro.or.kr

(아래 사진은 PC 버전 메인 화면 입니다)



▶ 상단 메뉴에서 '주식' 탭을 클릭합니다.



▶ 좌측 메뉴에서 '주식 권리 일정 - 대금 지급 일정' 탭을 클릭합니다.



▶ 대금 지급 일정 화면을 보면, 아래쪽에 기업별로 배당금 지급 일정이 나와있습니다.

▶ 모든 기업들이 날짜별로 표시 되고 있기 때문에, '검색'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 '검색' 기능을 이용하기 전에, '조회 기간'을 5월 31일 정도까지 늘려 놓습니다. (5월 31일 이전에 배당급을 지급하는 기업들을 조회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조회 날짜를 3월 1일 ~ 5월 31일(3개월)로 설정하고 '조회'를 누르면,

▶ 현재까지 배당금 지급 날짜가 확정된 기업의 명단이 뜹니다.(5월 31일 이전에 배당금 지급하는 기업)

▶ 기업이 너무 많기 때문에, '내가 찾는 기업'을 일일이 찾을 수 없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검색'을 이용합니다.



▶ 예를 들어, '아모레퍼시픽'을 검색합니다.

▶ 아래쪽에 '지급일'이 4월 12일이라고 뜹니다.

▶ 아모레퍼시픽은 배당금을 4월 12일에 지급한다는 겁니다.



▶ 또 다른 예로, '미래에셋대우'를 검색해 봅니다.

▶ 그런데, 아래쪽에 아무것도 안뜹니다.

▶ 아무것도 안뜬다는 말은, 아직 '지급 날짜'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 배당금 지급일은 '주주총회'가 끝난 뒤에 결정됩니다(배당 지급 안건 승인 후). 

▶ 따라서, 주총 이후(3월 말 이후) 대부분의 기업들의 배당금 지급일이 확정되며,

▶ 주총 이후 한 달 이내에 지급해야 하므로, 4월 중순~4월 말 사이에 대부분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배당금 날짜 확인하기, 쉽죠? 이렇게 확인하는 방법 말고도 증권사 HTS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