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TF 매수 어때? 주식에 관심 있지만 리스크가 부담될 때. 부담없이 매수하는 ETF.-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2017. 1. 5. 08:53반응형
[ Life is Travel,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
안녕하세요 :) 엔조이(i)유어 라이프 닷컴, '주식 톺아 읽기' 입니다.
오늘은 'ETF(Exchange Traded Fund, 상장 지수 펀드)'에 관해서 이야기 할까 합니다.
'주식 투자'에 관심은 있지만 주식 투자로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투자 리스크가 부담이 되어 주식을 하기가 망설여 질 때, 혹은 어떤 종목을 선택해야할지 그 기준을 잘 모르겠을 때, 또는 종목 분석을 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비교적 안전하게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ETF'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물론, '리스크' 부담이 적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률'에 대한 기대치를 낮춰야하지만 큰 부담 없이 (어쩌면) 적금 보다는 더 좋은 수익률을 낼 수도 있고,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금방 찾아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펀드와 주식의 개념을 하나로 합쳐 놓았다고 할 수 있는 'ETF'는 개별 기업의 주식 종목과 같이 하나의 종목으로서 주식 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는데요,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종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알아야 할 것도 많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다 알고 갈 필요는 없습니다. 딱 한가지만 알아도 됩니다.
△ 주식에 관심은 있지만, 막상 개별 종목을 매수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그대,
ETF 매수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만약 대세 상승장이 온다면 큰 수익을 안겨줄 지도..
△ ETF 운용사 중 하나인 미래에셋대우의 TIGER ETF 종류
위 이미지에 보이는 것 외에도 더 많은 ETF가 있다.
여러가지 ETF가 있기에 'ETF투자' 또한 하나의 재테크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가장 마음 편히 매수/매도할 수 있는 '코스피200' 추종의 'TIGER200/KODEX200'에 대해서만 이야기해 본다.
예컨대, 미래에셋대우에서 운영하는 TIGER ETF 혹은 삼성증권의 KODEX ETF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굉장히 많은 ETF가 있는데요, 가장 마음 편하게 매수할 만한 ETF로는 'TIGER 200'이나 'KODEX 200'이 있습니다.
ETF는 '특정 지수' 혹은 '가격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인데요, 'TIGER 200 / KODEX 200'은 코스피(kospi), 그 중에서도 우량 종목으로 분류되는 200개를 선정하여 지수를 산정하는 '코스피200(KOSPI 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다시 말해, 'TIGER 200/KODEX 200' ETF는 200개 종목 묶음(kospi 200)의 움직임을 따라간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200개 종목 중에서도 시가총액 상위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한국전력 등의 움직임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우량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그 움직임이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를 운용하는 각 운용사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운용하는 ETF종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올려두고 있는데요,
제가 현재 매수하여 보유중인 'TIGER 200'을 잠깐 살펴볼게요.
△ 대표적인 코스피200 추종 ETF인 'TIGER 200'의 기본 정보입니다.
거래는 1주 단위로 가능하고(1월 3일 현재가, 26,665원) 기초 지수는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코스피200에 어떤 종목들이 포함되어있는지는 위쪽에 'PDF 구성종목' 탭을 클릭하면 나옵니다.
△ 구성 종목을 보면 200여개 종목이 쭉- 나열되어 있는데요,
비중이 가장 큰 것은 '삼성전자' 입니다. 코스피 전체에서 차지하는 시가총액 비중이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그 이하로.. SK하이닉스, 현대차, NAVER, 신한지주 등.. 구성 종목들의 비중이 나와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신고가를 갈아치우면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ETF의 가격 역시 오름세입니다.
△ 수익률을 살펴보면..
기초 지수인 '코스피200'의 6개월 수익률은 6.67%인데 반해,
TIGER200 ETF의 수익률은 8.52%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대로, ETF 구성 종목 중에서 비중이 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신고가 행진을 이어간 덕분에 지수 상승률을 초과하는 모습입니다.
ETF의 좋은 점은 '배당'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분배금'이라는 명목으로 주기적으로 '배당금'이 지급되는데요,
TIGER 200의 경우 '코스피200'에 속하는 종목들에 비율을 나누어서 투자를 하는 것이기에 '분배금(배당금)'이 나오는 것입니다.
또한 국내 주식 ETF의 경우 '비과세'에 해당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안정적인 투자를 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도 있죠.
(☞ ETF의 장점에 관한 글(삼성 자산 운용 블로그))
(☞ ETF 투자시 세금을 줄이는 3가지 방법(미래에셋대우 블로그))
△ TIGER 200 ETF 분배금 지급 현황.
2016년 총 4차례의 분배금 지급이 이루어졌고, 그 합은 주당 459원이다.
100주를 가졌다면, 분배금으로 45,900원을 받은 것이다.(세금15.4% 포함)
ETF를 어떻게 사면 되느냐?
각 증권사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 혹은 PC의 홈 트레이딩 시스템(HTS)를 통해서 매수를 하면 됩니다.
굳이 한 번에 사서 묵혀둔다는 생각으로 접근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적금을 붓는다는 생각으로 돈이 조금씩 생길 때 마다 매수를 하고 있는데요,
큰 돈은 아니지만 적금 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기에 비교적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그리고 향후 지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크기 때문에, 나중에는 수익률이 더 오를 것이라고 믿고 있고요.
△ 3월 이후로, 금전적인 여유가 조금 있을 때 마다
적금을 붓는다는 생각으로 ETF를 매수 했다.
2016년 3월부터 11차례 매수했으며, 현재까지 수익률은 7.09%를 기록중이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ETF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투자 자금에 대한 헷지용으로 ETF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고(인버스 ETF 등 매수)
업종별 ETF와 해외 ETF 등 다양합니다.(비과세/과세 구분 할 필요 있음)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투자를 하는 데 있어 마음이 편한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지수 추종 ETF만 한 것이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한다면 10%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지만 반대로 마이너스 수익률을 거둘 위험이 있지만,
TIGER200, KODEX200 등과 같은 코스피200 추종 ETF는 변동성이 적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작년(2016년) 연간 코스피 수익률이 3.3%, 코스닥은 -7.4%의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TIGER200 ETF의 성과는 성공적이었다고 할 만 하네요.
여러분의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종목읽기] 교육관련주, 테마주인가 실적/가치주인가? - 메가엠디(1/9상한가), 와이비엠넷(21%), 능률, 디지털대성 등 (0) 2017.01.10 → [종목읽기] 현대건설(084680) 등 건설주/건설업종 관심 가져 볼 만 하나? (0) 2017.01.09 → [주식 시황] 코스피, 기회의 문이 서서히 열리는가? (0) 2017.01.03 → [종목 읽기] 이월드(084680) : 12/29 상한가, '이랜드리테일' 상장 기대감이 기폭제? (0) 2016.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