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옐로모바일', 의구심에 대한 불식과 신규 투자 유치가 가지는 의미.- IT 패러다임 읽기/구글 & 다른 기업 읽기 2015. 12. 16. 09:08반응형
최근 '모바일 미디어 그룹'을 표방하는 스타트업(StartUp)인 '옐로모바일(YelloMobile)'이 '포메이션8(Formation 8,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두고 있는 투자회사)'등으로부터 4720만 달러, 우리돈 약 56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2012년 옐로모바일 설립 이후 여러차례 투자가 진행되어 왔지만, 이번에 새롭게 투자를 유치함으로써 '옐로모바일'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거품낀 스타트업이 아니냐라는 약간의 논란이 불식됨과 동시에 미래가치를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옐로모바일의 사업 모델이 가시적인 성과를 조금씩 보여주면서 긍정적으로 평가 받았다는 것에서 우리나라 스타트업 업계에 활력소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도 합니다.
△ 모바일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들을 선보이고 있는 '옐로모바일'.
최근 우리돈 약 560억원의 추가적인 투자 유치를 진행하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 투자 유치로 가능성 인정받고 우려 불식시킨 '옐로모바일'.
'옐로모바일'은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중심의 스타트업'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모바일 시대에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시아 최고의 모바일 미디어 그룹(Asia No.1 Mobile Media Group)'을 표방하고 있는 옐로모바일의 사업 분야는 쇼핑, 미디어 콘텐츠, 광고/마케팅, O2O(Offline to Online) 그리고 여행의 다섯 분야로 나눠져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큰 편이라서 '스타트업 모임'이라 할 만 합니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쇼핑 부문에서는 쇼핑 중개 서비스인 '쿠차(COOCHA)'를 운영하면서 큰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MAU 3백만 이상), 여행 부문에서는 '여행박사'를 비롯한 여러 서비스를 통해 숙박 및 항공권 등 여행 전반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미디어 부문에서는 '피키캐스트(Pikicast)' 서비스를 비롯하여 소셜데이팅 1km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장 큰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모바일 광고 또한 자회사 '옐로디지털마케팅'을 통해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각광받는 서비스로 떠오르고 있는 O2O 서비스 분야에서도 입지를 굳혀가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 옐로모바일의 사업 영역은 크게 다섯가지로 나눠져있다.
게임과 SNS 부문을 제외한 거의 모든 영역을 아우른다고 할 수 있다.
'옐로모바일'의 사업 분야를 살펴보면 오랫동안 스타트업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게임'부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분야가 아닌,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활발히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서비스들 업체들이 차지하고 있는 입지, 즉 높은 진입 장벽을 뚫고 나가기 보다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변화와 경험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함으로 풀이됩니다.
△ 글로벌 투자 기업인 '포메이션 그룹'이 주축이 되어 최근 '옐로모바일'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포메이션 8'는 작년에 이어 또 다시 추가적인 투자를 하는 것인데,
작년 3월, 페이스북이 'VR헤드셋 기업'인 '오큘러스'를 우리돈 약 2조원에 인수를 진행했는데,
페이스북이 인수하기 전부터 '오큘러스'에 투자를 해 왔던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이번 투자 유치에 관련하여 '포메이션 8'의 추가적인 투자가 있다는 점을 눈여겨 볼 만 합니다. '포메이션 8'은 지난해 3월 페이스북(Facebook, Inc.)이 가상현실 헤드셋(VR) 기업인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를 인수하기 전부터 그 가능성을 보고 투자했던 것으로 유명한데, 이번 투자를 진행하는데 있어 '옐로모바일'의 기업 가치를 약 4조 7천억 수준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뭄에 콩나듯, 비록 소수지만 일부 스타트업들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것은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있어서 매우 긍정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 '옐로모바일'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것은 확실히 우리의 삶이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했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스타트업들이 우리의 삶과 사고를 바꾸어 주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볼 만한 글, 이건 어때요?
- 페이스북, 오큘러스 인수. 이제는 SNS기업이 아니다?
반응형'- IT 패러다임 읽기 > 구글 & 다른 기업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유튜브 뮤직비디오 베스트10 -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M/V top 10. (4) 2015.12.21 샤오미 'Mi 5'와 레이준(Lei Jun). 샤오미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9) 2015.12.19 화웨이, 중저가 브랜드 'Honor'로 세계 3위 굳힐까? (2) 2015.12.14 페이스북 '슬링샷/룸스/리프' 서비스 종료의 의미, 선택과 집중. (2) 2015.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