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피/코스닥 신용융자 잔고 확인하는 방법-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2018. 10. 31. 11:12반응형
10월 들어서 코스피/코스닥 할 것 없이 주식 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주식 시장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은 그 어느때보다 무겁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주식이 급락하면서 신용융자 반대매매가 발생하고 있는데, 지난 10월 30일에는 그 금액이 사상최대(2006년 자료 집계 이후 최고치)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10월 29일 장 후반, 코스피 지수 2000이 무너졌고, 코스닥도 급락 마감하면서 다음날 장전 시초가에 반대매매가 이루어진 것이죠.(관련 기사 ☞ (한국일보) 반대매매 하루 1000억 사상 최대… 빚 내 주식 산 개미들 곡소리)
한편, 많은 전문가들이 주식 시장이 바닥을 찾고 안정화 되기 위해서는 개미들의 '신용융자' 금액이 줄어들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신용잔고가 늘어난다는 것은 '빚내어 주식투자'를 하는 개미들이 많다는 것인데, 주가 하락시 '반대매매'가 진행되거나 반대매매 당할것을 우려해서 '투매' 나오면 주가 하락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주가가 조금만 상승하더라도 본전 혹은 약간의 수익 구간에서 신용융자 매도 물량이 출회하면서 상승을 가로막는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주식시장에서는 메이저들(기관/외국인)이 개미들이 쉽게 돈을 벌도록 놔둘리가 없겠죠? 즉 신용 물량이 많다는 것은 개미들의 '레버리지 투자 비율'이 높다는 것이고, 이때문에 소위 '개미털기'를 하기 위해서 하락을 유도하고 '신용 융자 비율'을 줄인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신용 융자 현황'을 주기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코스닥/코스피 신용 융자 잔고(금액) 확인하는 방법
코스피/코스닥 신용 융자 잔고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상단에 여러가지 메뉴가 있는데, '주식' 항목을 클릭하게 되면 '신용공여 잔고 추이'라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신용공여 잔고 추이'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러가지 설정을 통해서 '신용 잔고'를 좀 더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조회 기간의 기본값은 '3개월'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보통 1년 이상의 기간을 설정해두고 봅니다. 장기적으로 신용 융자 추이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죠.
기본 화면은 '테이블(표)'로 되어 있는데, 화면 우측의 아이콘을 보면 '차트 보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차트 보기'를 누르면 화면이 '차트'로 바뀝니다.
그리고 중간에 조회할 항목을 선택하는 탭이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신용거래융자 - 전체'로 되어 있는데, 코스피와 코스닥을 구분하여 보고 싶다면 탭을 클릭하여 '선택'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기본 설정은 '다축 차트'로 되어 있습니다. 다축 차트는 투박한 면이 있어서 깔끔하게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차트 종류'를 '선 차트'로 바꿔줬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깔끔한 차트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 조회기간 설정, 차트 종류 선택, 조회할 항목 선택, 차트 방식 보기 등을 통해서
좀 더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신용 융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신용융자 잔고를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증권사 HTS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그 자료들도 모두 금융투자협회에서 나온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 자료'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2018년 10월 29일까지의 신용융자잔고를 살펴보면, 코스피의 경우 2018년 2월초 수준까지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코스닥은 2017년 11월 수준까지 낮아져 있있는 상태입니다. 주가 하락폭에 비해서 신용융자 잔고는 비교적 덜(?) 줄어들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 2018년 10월 29일 현재 코스닥/코스피 신용 융자 잔고 현황
코스피는 2018년 2월 초 수준까지 떨어졌고, 코스닥은 2017년 11월 수준까지 떨어졌다.
지금까지 주식 시장 신용융자 잔고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신용융자잔고'는 상승 장에서는 매도 물량으로 출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하방 압력을 높이고, 하락장 특히 요즘과 같은 폭락장에서는 '반대매매'와 '손실 회피를 위한 투매'가 나오면서 주가 폭락을 부추기게 됩니다.
특히, 레버리지투자는 상승장에서는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지만 하락장에서는 손실이 큰 폭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시장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어렵고 힘든 시기를 잘 보내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주식투자, 누가 시장을 이기는가 - 돈 벌고 싶은 개미들의 필독서. (0) 2019.03.03 주식으로 월세 받는 방법, '잠든 사이에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0) 2019.01.01 인공지능 로보(Robo)투자 서비스, 미래에셋대우 MTS에서 쉽게 이용 가능! (0) 2018.05.02 → [종목 읽기] 바이오/헬스케어 3인방 : 네이처셀, 신라젠, 셀트리온 주가 대응 전략. (0) 2018.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