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2일, 애플의 새로운 아이폰 3종이 공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애플의 신제품에 쏠려있습니다. 애플은 5.8인치 아이폰XS, 6.1인치 아이폰XR, 6.5인치 아이폰XS Max 등 큰 화면과 고용량 배터리를 가진 제품을 선보이면서 오랫동안 아이폰의 약점으로 거론되던 요소들을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다시 말해, 안드로이드 진영의 스마트폰, 특히 삼성의 '갤럭시S' 시리즈와 '갤럭시노트' 시리즈가 내세웠던 '큰 화면'과 '고용량 배터리'는 더 이상 장점이 아닌 '일반적인 것'이 된 것입니다. 이처럼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기 위해 애플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기에, 10주년 기념 제품인 '갤럭시S10'을 준비중인 삼성은 더욱 분주하게 움직일 수 밖에 없습니다.

△ 세 가지 종류로 출시될 것으로 알려진 차세대 갤럭시S.

S10라이트는 보급형 제품, S10은 일반형, 

S10+는 큰 화면과 트리플 카메라의 탑재가 점쳐지고 있다.


- 디자인 변한다는 'Galaxy S10'. 최고의 제품 기대해볼 만 하나?

  최근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갤S10은 보급형 제품인 '갤S10 라이트(가칭)', 일반 제품인 '갤S10', 큰 화면을 가진 프리미엄 제품 '갤S10 플러스' 등 3종류의 제품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하며, 핵심 기능 중 하나로 '화면 내장형 지문 인식 센서(Fingerprint sensor On Display, FOD)'가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S10 라이트는 제외). 또한 애플의 페이스ID와 마찬가지로 '3D센서 얼굴 인식 기능'이 탑재를 통해 '인텔리전트 스캔(Intelligent Scan)' 기능의 업그레이드를 꾀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트리플 카메라(Triple Camera) 탑재 또한 기정 사실화 되면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5G 시대'를 선도하는 이미지를 남기기 위해, 일부 제품은 '5G 통신칩 탑재' 제품으로 선보일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면서 큰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삼성 모바일에 관한 소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해외 매체인 샘모바일(SamMobile.com)최근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갤럭시S10의 디자인이 변화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 완전 베젤리스 디자인의 갤S10 콘셉트 이미지.

디자인의 변화와 관련하여 '완전 베젤리스'가 거론되고 있다.

△ 최근 삼성의 여러 부품 제조 업체에서 흘러 나온 이야기에 따르면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샘모바일은 최근 인터뷰를 통해 고동진 사장이 직접 "갤S10의 디자인 변화가 아주 중요하다(Galaxy S10 design changes will be very significant."라고 언급한 점을 강조했습니다. 디자인의 변화와 관련하여서는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기존에 루머로 떠돌던 '더 얇아진 베젤' 즉, 완전 베젤리스 제품의 등장도 점쳐지고 있으며, 트리플 카메라의 탑재로 뒷면 디자인 역시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화면 내장형 지문 인식 센서는 오래전부터 삼성이 개발해 왔던 것이다.

중국의 Vivo, 샤오미 등이 이미 FOD를 탑재한 제품을 출시했다.

△ 새로운 색상의 등장이 기대된다.

삼성은 역대 가장 인기있었던 컬러를 중심으로 새로운 색상을 선보일 것이라 한다.


  이와 함께 삼성이 디자인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색상 옵션(Color option)을 준비 중이라는 사실도 전했습니다. 여러가지 컬러가 출시될 것(5종, 블랙/화이트/그린/실버/핑크)이라는 이야기 역시 지난 8월 중순에 등장한 바 있기도 한데, 이번에는 '그라데이션'이 들어간 색상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화웨이의 P20 Pro.

트리플 카메라, 그라데이션이 들어간 바디 여러가지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제품이다.


  애플이 10주년 기념 아이폰인 '아이폰텐(iPhone X)'를 선보이면서 큰 변화를 보여주었듯이 삼성 역시 기존과는 다른 제품을 선보일 가능성이 높고, 삼성 역시 은근히 그러한 변화를 보여줄 것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과연 삼성이 어떤 제품을 선보일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스마트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