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8 vs 아이폰7s/7s플러스. 빠르게 살펴보는 스펙/예상가격 비교.- IT 패러다임 읽기/애플 읽기 2017. 9. 5. 09:00반응형
애플이 차세대 아이폰 공개를 위한 가을 이벤트 초대장을 발송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차세대 아이폰 3종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 시간으로 9월 12일 오전 10시, 한국 시간으로는 13일 새벽 2시에 그 모습이 드러나는 '3가지 종류'의 아이폰에 관해서 여러가지 이야기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많은 이들의 관심은 역시 OLED아이폰, 혹은 '아이폰8'로 불리는 제품이 어떤 면모를 보여줄 것인가라 할 수 있으며, 또 한편으로는 LCD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7s, 7s플러스'는 '아이폰8'와 어떤 차이가 있을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차세대 아이폰에 대해 많은 부분이 알려지면서 밑그림이 그려진 만큼 'OLED아이폰'과 'LCD아이폰'의 비교 정보는 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 iPhone 7s / iPhone 8 / iPhone 7s plus
애플이 선보일 것이라는 아이폰 3종.
하나의 프리미엄 제품과 두 개의 일반 제품.
과연 애플은 어떤 차이점을 둘 것이며 어떻게 사람들에게 아이폰을 어필할까?
- 아이폰8 vs 아이폰7s/7s플러스, 스펙과 예상 가격 비교.
애플의 가을 이벤트 날짜가 바짝 다가오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아이폰8'로 불리던 OLED아이폰에 대해, '아이폰엑스(iPhone x)' 혹은 '아이폰 에디션(iPhone Edition)'이라는 명칭이 붙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최근 나오는 등 최근들어 OLED아이폰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미 많은 부분이 알려진 '아이폰8'와 '아이폰7s/7s플러스'의 스펙 비교 또한 놓칠 수 없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들 제품은 '가격'면에서도 많은 차이가 날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기에 과연 프리미엄 제품으로 불리는 '아이폰8'가 얼마나 좋은 성능을 갖출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 차세대 아이폰 3종.
화면의 크기는 각각 4.7인치, 5.8인치, 5.5인치 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스펙을 정리해 보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iPhone 8
iPhone 7s, 7s plus
화면 크기/디자인
5.8인치 크기 화면,
베젤리스 디자인,
바디 크기는 143,5 x 71 x 7.5mm로
아이폰7s와 거의 비슷한 수준.
4.7인치, 5.5인치 크기 화면.
아이폰7/7플러스 디자인에서 큰 변화 없음
디자인 특이 사항
노치 디자인
(notch design, 상단부가 凹자 형태로 된 것을 뜻함)
물리적 홈버튼이 사라짐.
아이폰7/7플러스와 유사.
카메라
듀얼 카메라(스마트 카메라)
AR(Aurgement reality, 증강현실) 촬영 가능.
60fps 4K비디오 촬영 가능
아이폰7s는 싱글 카메라.
아이폰7s플러스 듀얼카메라.
60fps 4k 비디오 촬영 가능
앞면 카메라
3D센서 얼굴 인식 카메라
- 페이스ID 보안해제 기능
아이폰7/7플러스와 동일
(700만 화소, 조리개 값 f/2.2)
보안 해제 방법
(Unlock)
페이스ID(얼굴 인식)
터치ID(지문인식)
메인 프로세서
A11
A11
판매 시기
공개 후 제한적 판매(초도 물량 부족)
발표 후부터 예약 판매 할 것으로 예상
가격
기본 제품 999달러
(우리돈 약 115만원 예상)
아이폰7s - 649달러
(국내 판매가 92만원 내외)
아이폰7s - 769달러
(국내 판매가 109만원 내외 예상)
앞서 이야기 한 스펙 비교 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주요 변화와 쟁점 몇 가지를 이야기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논란은 아이폰8'의 이름에 관한 서로 다른 견해에 관한 것입니다. 최근 애플에 관한 소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매체 나인투파이브맥(9TO5MAC.com)은 OLED아이폰의 이름이 '아이폰 에디션'이 될 것이라고 전했으며, 이미 지난 7월에는 세계적인 투자회사 JP모건이 '아이폰 프로'라고 명명 하기도 하는 등 OLED아이폰을 두고 '아이폰8'가 아니라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 사이즈 비교.
△ 로즈 골드와 골드 색상이 사라지고 '블러시 골드' 색상이 등장할 것이라 한다.
'아이폰8'의 명칭에 관한 논란 속에서 '아이폰 엑스', '아이폰 프로', '아이폰 에디션'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새로운 변화로 거론되는 대표적인 것은 물리적 홈버튼이 사라진다는 것인데, 이는 여러차례 유출 사진으로도 확인된 바 있습니다. 최근 블룸버그 통신(bloomberg.com)이 다시 한 번 주요 변화로 언급하면서 물리적 홈버튼의 제거와 '가상 홈버튼(소프트웨어)'의 등장은 사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 기능에 '증강 현실' 촬영 기능이 포함될 것이라는 이야기 또한 주요 변화로 언급되고 있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 애플이 2015년에 인수한 증강현실 스타트업 '메타이오'의 증강현실 구현 모습.
애플은 2015년 메타이오의 인수를 통해 증강현실 기술 개발과 적용에 박차를 가해 왔다.
이같은 변화와 함께 많은 이들이 다소 달갑지 않게 받아들이는 부분은 '아이폰8'의 초도 물량이 매우 적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Ming-Chi Kuo를 비롯한 여러 전문가들을 통해 여러차례 확인된 바 있으며 '초도 물량 부족' 현상이 아이폰을 조립/생산하는 '폭스콘'으로 부터 확인된 사항이라는 점에서 '아이폰8 대란'이 예상되고 있기도 합니다.
△ 상단부 노치(notch) 디자인과 듀얼 카메라.
OLED아이폰의 초도 물량 부족은 기정 사실화 된 상황이다.
본격적으로 물량이 풀리는 시기는 빨라야 11월, 내년 초는 되어야 우리나라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애플은 초대장을 통해 'first-ever'라는 문구를 전했는데 사람들은 이를 두고 '새로운 아이폰'의 변화를 기대해도 좋다는 애플의 자신감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과연 애플이 오는 9월 12일, 새롭게 생겨난 애플 파크(Apple Park)의 '스티브 잡스 시어터(Steve Jobs Theater)'에서 어떤 제품을 선보일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IT 패러다임 읽기 > 애플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8, 진짜 이름은 '아이폰 엑스(iPhone X)' 일까? (0) 2017.09.07 아이폰8, 새로운 색상 '블러쉬 골드(Blush Gold)' 확인 됐다. (0) 2017.09.06 애플의 9월 12일 아이폰 공개 이벤트 초대장, 어떤 의미 담겨있나? (0) 2017.09.04 아이폰8가 보여줄 완전히 새로운 것들과 이미 봐 왔던 것들. (1) 2017.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