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 케이스의 변신. '보호'를 넘어 '패션' 아이템이 된 '케이스'.- IT 패러다임 읽기/구글 & 다른 기업 읽기 2015. 8. 29. 11:25반응형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은 우리 삶의 모습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찾아가거나, PC를 통해 인터넷으로 해결해야 했던 많은 일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손 안에서 해결 가능해진 것은 물론이고, 여러가지 스마트폰 앱(Application, 응용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서비스들이 변화를 맞이하거나 사라지는 일들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한 변화는 소프트웨어적인 변화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적인 면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흥하게 된 기업이 있는가하면, 망하게 된 기업도 생겨나기도 했고, 새롭게 생겨난 분야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함께 큰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도 '스마트폰 케이스'를 전문적으로 파는 매장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케이스는 단순히 '스마트폰'을 보호하는 차원을 넘어서 '패션' 아이템의 하나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일부 명품 브랜드들과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그동안 몇 차례 '스마트폰/태블릿' 케이스를 선보이기도 했지만, 이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패셔너블'한 케이스들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스마트폰 케이스, '보호'를 넘어 '개성 표현'의 도구가 되다.
스마트폰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고가의 제품에 속하다보니 '충격'과 '파손'으로부터 보호를 해 주는 것이 최대한의 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수로 스마트폰을 바닥에 떨어트렸을 때, 모서리부분의 흠집만 나면 다행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액정 파손'등이 발생하면 수리비로 인한 금전적인 손해가 상당합니다. 이같은 상황 때문이 아니라도 여러가지 이유로 사람들은 스마트폰 케이스를 구입, 장착하고 다니는데 많은 사람들이 '보호'와 함께,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스마트폰 케이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개성 표현의 욕구가 강해지면서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을 지속해 왔고, 그 중에서도 '케이스'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의 성장 변화(왼쪽).
우리나라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2015년 약 2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에서 '케이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오른쪽)
스마트폰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종일' 들고 다니는 빼 놓을 수 없는 도구가 되었고,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학교나 카페, 식당 그리고 사무실 등에서 우리는 항상 스마트폰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의 도구를 넘어서서 '나를 표현하는 도구'로 기능하는, '상호 작용'의 매개체가 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스마트폰 케이스'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일부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여러 인터넷 사이트나, 스마트폰 케이스 전문 쇼핑몰, 매장 등에는 유명 브랜드의 케이스 외에도 개인 디자이너들이 직접 제작한 스마트폰 케이스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이들 제품들은 스마트폰 케이스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가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일부 '스마트폰 케이스 제작자'들은 '럭셔리'한 스마트폰 케이스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여성들의 스마트폰 케이스는 '핸드백'만큼 중요한 하나의 '아이템'이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해외에서 두드러지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와 가까운 일본의 경우 다양한 액세서리들이 판매되고 있어 여행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스마트폰 케이스가 '보호'의 차원을 넘어 '패션 아이템'의 하나로 자리를 굳혀 나가고 있는 것은 주변을 둘러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의 성장은 '스마트폰 시장 성장'의 긍정적인 측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으로 인해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이 규모가 커져온 만큼, 스마트폰과 태블릿, 스마트워치 등의 성장에 따라 다른 산업들의 성장이 함께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볼 만한 글, 이건 어때요?
- 애플, '9월 9일 이벤트' 초대장 공개. Hey Siri, give us a hint.' - 기대 할 만한 9/9.
- 페이스북의 'M(엠)'. 음성인식 서비스의 새로운 면모 보여줄까?
반응형'- IT 패러다임 읽기 > 구글 & 다른 기업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아이폰 유저 위한 '안드로이드 웨어 앱' 런칭. 웨어러블 시장에서 통할까? (0) 2015.09.01 한국시장 공식 진출 꾀하는 '샤오미'. 국내 스마트폰 시장 질서 바꿀까? (15) 2015.08.31 페이스북의 'M(엠)'. 음성인식 서비스의 새로운 면모 보여줄까? (0) 2015.08.27 '구글 넥서스6' 만드는 화웨이. 구글은 왜 '화웨이'를 선택했나? (6) 2015.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