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리콜은 없다." - '아이폰6 플러스 128g' 버그 논란 일축.- IT 패러다임 읽기/애플 읽기 2014. 11. 6. 09:38반응형
애플의 새로운 스마트폰인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가 출시되는 국가마다 흥행 가도를 달리면서, 전 세계적으로 물량이 많이 모자라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주가는 소위 '잘나가는' 아이폰 덕분에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고, 애플 또한 강한 자신감을 가지고 '더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의 판매량 신기록 행진이 계속되는 것과 궤를 같이하여 문제점들도 하나 둘 씩 생겨나고 있어 애플을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 '아이폰6 & 6플러스'의 '밴드게이트(bend gate/휘어짐 논란)'가 어느정도 잠잠해지자 '아이폰6 플러스 128GB(iPhone 6 Plus 128GB)'제품에서의 '프로그램 충돌'현상이 논란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리콜'을 요구하는 일이 발생했지만 애플은 '리콜 거부'를 선언하고 나섰습니다.
△ 애플은 5.5인치 패블릿 '아이폰 6 플러스'를 시장에 내놓았다.
'6 플러스' 중 특히 64/128g 제품은 품귀 현상이 일고 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애플, "아이폰6 플러스 128GB 제품은 아무이상 없다."
애플 지원 포럼(Apple Support Communities)에는 '6플러스 128GB'제품에서의 '응용프로그램 충돌(애플리케이션 충돌/Application crash)'현상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글이 쇄도했습니다.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의 요지는 '아이폰6 플러스 128GB' 제품에서 프로그램 충돌로 인해 시스템이 느려지거나 버그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이들의 경우 일반적이라고 하기에는 좀 많은 약 500 - 1000여 개의 앱이 설치되어있었지만, 128GB라는 저장공간에 비하면 여유로워 보일 법도 합니다.
이 문제가 여러 매체들을 통해서 알려지자, 비즈니스코리아(Buisnesskorea.co.kr)에서는 '아이폰6 플러스 128GB'제품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이 '6플러스'에 'triple-level cel(TLC)낸드 플래시'가 사용되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비즈니스코리아에서는 애플이 128GB제품에 안정적인 'Multi-level cell(MLC)'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TLC 낸드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한 이유는 '가격이 더 싸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iPhone 6 Plus 128GB'제품의 프로그램 충돌 현상의 원인이 값싼 'TLC 낸드 플래시'의 사용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하지만, 애플은 '확실한 증거가 없는 주장'이야기라며 일축했다.
비즈니스코리아가 제기한 'TLC 낸드 플래시'는 메모라카드 중 가장 저렴한 것으로, 아이폰128G 제품에 채택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 표는 낸드플래시의 성능과 가격을 알아볼 수 있는 자료.
'아이폰6 플러스 128GB'제품의 '버그'현상에 대한 논란이 '하드웨어'의 문제로 불거지자 자연스럽게 '6플 128GB'제품에 대한 리콜에 관심이 모아졌지만, 애플의 공식 입장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로 결정되었습니다.
애플에 관한 소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매체은 '나인투파이브맥(9TO5MAC.com)'에서는 '비즈니스코리아'의 낸드플래시 결함 주장과 관련한 최근 애플의 입장은 "프로그램 충돌이 '낸드 플래시 문제'라는 것은 단순한 추측일 뿐, 하드웨어 결함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결국, '리콜'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애플은 지난 9월 말, '밴드게이트'에 휘말리며 구설수에 올라 곤욕을 치러야 했습니다. 그 당시 애플의 입장은 "제품을 사용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였으며, 급기야 컨슈머리포트가 나서서 밴딩테스트를 거치고나서야 사건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 충돌'사건과 관련하여 애플 포럼에 비슷한 문제를 언급한 게시물의 수는 159건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애플이 현재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이번 사건을 마무리하고 있지만, 이들 159건의 게시물을 게시한 사람들의 향후 움직임이 어떻게 될 지 자못 궁금해 집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IT 패러다임 읽기 > 애플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6'와 '갤럭시 알파' 한 달 사용 후, 단상. 만족할만했나? (26) 2014.11.10 애플워치 에디션, 가격 500만원? 기본형은 50만원 수준 될 지도. (1) 2014.11.07 애플, 'iPad mini' 단종시키고 '아이패드 프로(iPad Pro)' 생산? (2) 2014.11.05 '애플워치'에 모든 역량 쏟는 애플. 내년 2월 출시, 기대할 만 하다. (0) 2014.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