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하이(상해,上海) 국제박람회에 가보고 싶다!?- 소소한 즐거움 찾기/잡동사니 2010. 5. 31. 13:11반응형
본 포스팅은 여수국제박람회(2012 여수 엑스포)의 이벤트응모의 일환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아울러, 상하이 엑스포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2 여수 엑스포 공식 홈페이지 http://www.expo2012.or.kr
-2010 상하이 엑스포 공식 홈페이지 http://en.expo2010.cn/
올해 초부터,
상하이 엑스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특히, 중국 무역의 중심도시이자 국제적인 도시 상하이에 대한 외국의 관심들은 엄청나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의 경제 중심지 상하이(상해,上海, Shanghai) 이기에, 세계적인 시사 잡지 내셔널지오그래픽, 내셔널지오그래픽 포토 등에서도 상하이편을 따로 다룰 정도로 개막전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만약 당신이 상하이에 간다면 눈여겨 볼 것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정보를 선별적으로 취득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받아들이기 마련이라는 뜻이다.
만약 내가 간다면?! 어디에 관심을 둘까?
본인은 개인적으로 건물, 건축물, 공간 구조물에 대한 관심이 많다. 이것은 하나의 예술이다.
팝아트(Pop Art)라고 불리는 현대 미술의 한 분야는 이러한 전통적인 현대 구조물과 함께 어울려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
House, 라고 해서 그 건물 자체만 관심을 두는건 산을 볼 때 나무 한그루만을 보는 것이다.
<로버트 인디애나, LOVE>
위의 사진의 로버트 인디애나의 작품은 단순한 문자이지만, 도시에서 많은 감흥을 준다. 건물들과 어울려서 조화를 이루고 감동을 준다.
건축물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명성을 얻는 경우도 많다.
<구겜하임 미술관, 뉴욕 맨해튼>
구겜하임 미술관은, 미술관 자체가 유명하기도 하지만 건물의 외적인 모양도 예술적으로 인정을 받아서 다른 도시에서 벤치마킹을 해갈정도라고 한다.
그 외에도 우리는 유명한 건축물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두바이에 가면 똑같은 모습의 고층 빌딩을 볼 수 없다. 단적인 예로, 호주의 서부주 주도인 퍼스(Perth)에만 가도 그 작은 도시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고층빌딩들은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다.
<개성있는 모습의 고층 빌딩들이 밤을 밝히고 있다, 호주 퍼스(Perth)>
이제 건물은 하나의 경쟁력이자, 사람을 끄는 원천이 되고 있다. 예전 대전엑스포에서도 상징적인 건물이 드러서서 그것이 대전엑스포를 상징하는 구조물이 되기도 했듯이 건축물은 사람들이 주거하는 공간의 개념을 벗어나서 심미적인 공간 그리고 그것을 넘어서 예술의 한 형태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가서 건물들 사진이나 찍고 올텐가? 그건 아니잖아~
중국의 문자는 한자(漢字)이다. 우리나라도 한자 문화권에 속하고 있다. 나의 포인트는 그곳에 있다.
한자라는 중국 고유의 문화(언어는 문화라는 관점)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볼 것이다. 엑스포 현장에서 다양한 건축 예술들과 어우러 져서 말이다.
여담이지만, 본인이 남미를 여행 할 때 남미 친구들이 한자가 적힌 옷을 입고 다니면서 나에게 무슨 뜻이냐고 많이 물어 본 적이 있다. XX會 등의 어디 단체 이름이 적혀있는 옷가지들이었는데, 그들은 한자의 특유한 모양에 이끌린 것이리라.
한글! 도 물론 이에 뒤지지 않는다.
외국인들의 한글에 대한 관심도 대단하다. 자음과 모음을 결합하여 글자를 만드는 방식은 다양한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요즘은 한글자체를 다양하게 구사하여 벽에 그림을 그린다고도 한다.(본인의 친구가 그 일을 했었다)
상하이에서 중국인들이 다양한 건축물들과 한자를 어떻게 조화시키고 있는지 포인트를 찾아 보는게 나의 목적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한자보다도 더 우수한! 한글!(한글이 가장 우수한 문자라고 공식적으로 인정 받은걸로 안다)을 2012 여수 국제 엑스포에서 어떻게 활용 할 수 있을까를 한 번 고민해 보고자 한다.
이로써, 나의 관람 포인트에 대한 의견을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참고로,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주소를 참고하자^^
http://www.expo2012.or.kr/kor/event/shanghai/shanghai.asp
반응형'- 소소한 즐거움 찾기 >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모(2) (2) 2010.11.23 올해도 도전!(1) (0) 2010.11.23 베지테리안 다이어리 (1) (2) 2010.03.07 티스토리초대장 나눠드립니다. - 종료 - (26) 2010.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