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투자자라면 명심해야할 '워렌버핏의 명언' 19가지.-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2018. 2. 12. 11:12반응형
[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
최근 미국 증시가 큰 폭의 하락 조정에 들어가면서 그 여파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글로벌 증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주식 시장이 상승세를 보여주었고, 코스피 지수도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죠. 그렇지만 1월 말부터 시작된 글로벌 증시 조정의 여파로 단숨에 투자 심리가 얼어붙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이럴 때일 수록 마음을 다잡고, 자신만의 투자 철학을 확고히 해야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부자 순위가 발표될 때 마다 상위권에서 빠지지 않는 이름이 바로 워렌 버핏(Warren Bufett)인데요, 주식 투자로 세계 2위 부자(2017년 기준) 에 올라선 인물인 만큼 그의 행동, 그의 말 한 마디 한 마디를 곱씹어 볼 만 합니다.
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이 남긴 명언 19가지.
1. 사람들이 공포감에 빠져있을 때, 욕심을 부려라. 거꾸로 사람들일 탐욕을 부릴 때 공포를 느껴라. 그러나 자신이 시장보다 더 똑똑하다는 오만함은 버려라.
2. 회사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있을 때가 그 회사를 사야하는 가장 좋을 때이다.
3. 10년 이상 볼 것이 아니면 10분도 그 주식을 가지고 있지 말아라.
4. 단순히 인기가 없다고 그 업종이나 주식이 좋을 이유는 없다. 역투자는 관중을 따라가는 투자와 마찬가지로 멍청한 짓이다.
5. 잭팟을 터트렸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부러워해서는 안된다. 이것이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이다.
6. 주식 시장은 '적극적인 사람에게서 참을성이 많은 사람에게로' 돈이 넘어가도록 설계되어 있다.
7. 12시 자정이 넘어가면 다 휴지조각으로 변하는 데도, 당장 보이는 성공적인 수익에 눈이 멀어 발을 빼야할 때 못빼는 미련한 짓을 하면 안된다.
8. 자본주의 시대에 인간은 여러가지 지적 수단을 발전시켜 왔지만, 감정과 심리의 벽은 여전히 높기만 하다.
9. 성공하는 사람들과 정말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차이는 정말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거의 모든 것에 'No'라고 말하는 것이다.
10.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라는 세월이 걸리지만, 그 명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5분도 걸리지 않는다. 그걸 명심하면 너의 행동이 달라질 것이다.
11. 진정한 성공이란 내가 사랑해 주었으면 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해 주는 것이다.
12. 열정은 성공의 열쇠, 성공은 환성의 나눔이다.
13. 정직은 아주 비싼 재능이다. 싸구려 인간들에게 기대하지 마라.
14. 적절한 절제심이 적절한 지성의 틀과 결합했을 때 합리적인 행동이 나온다.
15. 우리가 과거의 문제들로부터 살아남았듯, 우리는 현재와 미래의 침체에도 살아남을 것이다.
16. 첫 번째 룰, 절대 돈을 잃지 말아라. 두번 째 룰, 첫 번쨰 룰을 잊지 말아라.
17. 평범한 지능을 갖추고 있다면 조바심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한다. 조바심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문제에 부딪힌다.
18. 우리는 비관론이 있을 때 투자하고자 한다. 우리가 비관론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비관론 덕분에 주가가 싸지기 때문이다.
19. 모든 주어진 기회에 꼭 다 움직일 필요는 없다. 홈런이나 장타를 칠 수 있는 정말 좋은 공이 들어올 때 까지 기다려도 된다.
수 십 년 동안 세계 최고의 투자자로 불리고 있는 만큼, 그동안 많은 말들을 남긴 워렌버핏이기에 주옥 같은 명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되새겨 봐야할 점은 '남들과 달라야 한다'는 점, 그리고 '불안해 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 그리고 '위기가 곧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최근 주식 시장이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런 일은 과거에도 있어왔던 것이고 모든 것들이 극복되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주식 투자자들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종목읽기] OCI(010060) 상승 탄력 받았던 주가, 어디로 갈 것인가? (0) 2018.02.18 → [종목읽기] 대한해운(005880), 살아나는 해운업황. 실적을 주목? (0) 2018.02.18 코스피/코스닥 주식 사려면? 미래에셋대우 비대면 계좌개설로 쉽고 빠르게 간다 (0) 2018.02.09 → [종목읽기] 팬오션(028670), 6개월간의 조정. 호실적 발표와 함께 우상향? (0) 2018.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