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 국공립대 사범대학 임용(교사)시험 합격률/ 사범대순위- 소소한 즐거움 찾기/잡동사니 2014. 1. 31. 12:36반응형
- 2013년 국공립대학 교대/사범대학 교원 임용교사 합격률(사범대순위)
최근에 교대/사범대학 졸업생 및 학부생, 그리고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는 자료입니다. "교대/사범대 순위"라고 불리는 자료입니다. 실제로 사범대학의 설립 취지는 우수한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서 세워진 특수 목적대학이죠. 그렇지만 교직 이수를 통한 무분별한 교사 자격증 남발(각 대학에서는 교직이수 과정을 통해서 교사 자격증을 남발하고 있죠), 교육대학원을 통한 교사 자격증 소지자의 배출 등을 통해서 교사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사람들은 많습니다.
교육부에서는 정기적인 교대/사범대학 평가를 통해서 사범대학의 등급을 매기고 있습니다. 등급을 좋게 받은 학교들은 그것을 "사범대 순위"라고 말하기도 하죠. 그렇지만, 실질적인 측면에서 사범대 순위를 매겨본다면 "교원 임용고사 합격률"을 따지지 않을 수 없겠죠. 더러는 사범대 순위를 이야기 할 때 교원 임용고사 합격률을 가지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사범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의 경우 사범대순위, 즉 사범대학 등급 평가와 더불어 교원 임용고시 합격률을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겠죠? 사실상, 사범대학을 진학하는 이유는 교사가 되기 위함인데 사범대학을 졸업하고도 교사가 될 수 없다면 그것 만큼 불행한 일이 없을 겁니다.
실제로 현재에도 많은 사범대 졸업생들은 교원 임용고시를 보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고, 졸업 후 수 년간 공부만 하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고시생이 된 거죠. 그리고 많은 수의 사람들이 교원 임용고시를 준비하면서 기간제교사, 시간 강사 등을 하고 있죠. 사범대학의 구조적인 문제 해결과 교원 임용 체제의 개편 없이는 이런 상황이 쉽게 개편되기 힘들어 보입니다.
작년(2013년)에 안민석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를 보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사범대 순위"라는 말로 회자되고 있는 자료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국/공립대 사범대의 교원 임용고사 합격률을 다루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국공립대학 사범대학 임용고시 합격률"이라는 명칭이 되어야 겠죠. 앞에서도 말했지만 사범대학은 특수 목적대학으로서 교원 임용고시를 합격을 통해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학교의 임용고시 합격률은 사범대학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사범대순위"라는 부제가 붙었겠죠.
(2013년 안민석 의원 국정감사 자료)
2013학년도 15개 대학 중등교사 임용시험 결과 - 전국평균 임용율 10.3%
교육대학(교대)는 전국적으로 많이 없을 뿐더러, 교대를 나오지 않는 이상 초등학교 교사 자격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이화여대 초등교육과,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제외) 그렇기 때문에 경쟁률이 적죠. 그렇지만 사범대학은 앞서 말했듯이 수 많은 교직이수자들, 교육대학원이 있기 때문에 자격증 소지자는 많습니다. 매년 사범대학 졸업생 보다 교직이수로 교사 자격증을 받거나, 교육대학원을 나와서 교사 자격증을 받는 사람이 더 많죠.
위의 표에 모든 국/공립 대학이 나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진로 진학에 참고 자료로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소소한 즐거움 찾기 >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니팜] 발렌타인 동물+ 초콜릿 업데이트!(2/6)! 발렌타인동물 얻는법! (2) 2014.02.07 타이니팜] 고대 호랑이+영웅소 업데이트!! 퀘스트/이벤트 안내(1월 29일) (0) 2014.01.31 타이니팜 - "부자되기" + "황금 복주머니 이벤트" 업데이트!(2013/1/23) (0) 2014.01.26 2012 달력사진공모전(3) (0) 2011.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