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꿈을 향한 발걸음 - Culture Project - 관심 가져 주세요! - Keep Walking Fund 응모- 생각 저장소 2010. 12. 17. 21:39반응형
모두들 감사했습니다! 열심히 살겠습니다.
(Twitter /@ DWinStlip , 싸이월드/forbeelite , 페이스북 forbeelite@hotmail.com, 블로그 dwis.tistory.com)
Culture Project - 이런 생각, 이렇게 진행 할 생각입니다.
1.
학창시절 주말 밤마다 모여, 미래 그리고 우리의 꿈에 대해 이야기 하던 이들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 해 함께 모일 날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대학을 가고, 군대를 가도, 그리고 지금까지도 우리의 꿈은 변함없었습니다. "문화를 세계에 퍼뜨리자 "- 한국적인 것을 세계적인 것으로 탈바꿈 시켜 전 세계에 알리는 것! 그리고 그것을 이루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드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 자유, 열정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제 바람입니다.
이 꿈을 위해 걸어 가기 위해 몇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려 합니다.[일명 Culture Project 입니다.]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돈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응원입니다. 저의 꿈을 위해서 저는 오늘도 저의 열정을 키우고 꿈을 향해 다가가려 하고 있습니다.
킵워킹펀드의 지원을 받아 하려는 첫 번째 프로젝트는
Culture Project #1 - Road house project 입니다.(아래쪽에 소개 되어있습니다)
몇 년전 친구와 DWinStlip라는 팀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군 제대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31박 32일간의 전국 무전 여행이었습니다. 힘들게 여행을 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았고, 우리는 열정과 도전 정신을 가슴 깊이 새겼습니다.
그리고 지인에게 책 한권을 소개 받았습니다. "러브앤프리(다카하시아유무)" 다카하시아유무라는 사람에 대해서 알게 된 후, 저의 도전과 열정이 한없이 작게만 느껴졌습니다.
이후, 저는 학교를 다니며 주중에는 학원보조, 주말에는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를하며 돈을 모아, 세계일주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세계 각국을 돌면서, 소수의 사람들이 외국인들에게 자기나라의 문화를, 자기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알리는 사람들을 만났고 그들을 접하며 많은 가르침을 얻었습니다. 그들의 공통점은 자신들 나라의 특색을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도록 변형 시켜 누구라도 좋아할 수 있게 만들어 놓는 것이었습니다.
한국에서 아르바이트로 번 돈은 세계일주를 하기에 턱없이 돈이 모자랐습니다. 여행을 하며 길거리에서 악기를 연주를 하기도 했고, 호주에서는 농장, 공장에 취직해서 여행을 위한 자금을 모았습니다. 그 때 세계의 길 위를 걸을 때, 제가 가지고 있던 것은 오직 열정 그리고 노력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성공"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세계일주를 완전히 처음의 계획대로 마친건 아니지만, 그래도 세계일주를 해냈다는 의미에서 말이죠.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왜 우리나라에는 다카하시아유무와 같은 독특한 문화를 창조하는 사람이 없는걸까?[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보면 배울 점이 많습니다.] 왜 우리나라에는 유니클로(UNICLO)와 같이 단순한 의류회사가 아닌 일본의 문화를 전세계에 팔고있는 회사가 없는걸까? [내가 외국에서 바라본 유니클로는 옷과 더불어 일본, 일본의 문화를 팔고 있었습니다.]
- 앞서 말한 두가지를 모두 따라간다는 말은 아닙니다. 일종의 롤(Role) 모델이지요. 저는 지금도, 그들의 모습을 저의 꿈, 우리의 꿈에 맞추어 리모델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이라 불리는 기업이 대한민국 사회에 기여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를 친구들과 고민해봤고, 더불어 사는 세상, 기업의 역할은 기업의 이익창출 외에도 사람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에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초 귀국을 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교육에 대해서, 문화, 예술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교육자로서의 올바른 길이 무엇일까를 고민했고, 대한민국 교육에 내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거리 문화, 우리 사회 저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를 공유할 수 있을 까를 이야기 했습니다.
모든 것은 저의 꿈, 그리고 우리의 꿈을 향한 공부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친구 한 명도 일본에서 일을 하며,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친구도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좀 더 많은 경험을 하고, 좀 더 많은 지식을 쌓고, 우리의 꿈을 펼칠 열정을 가지고 돈을 모으는 일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열정과 노력, 그리고 끈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이렇게 걸어 올 수 있었떤 것은, 열정과 노력, 끈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저는 많은 경험을 쌓았고, 이제 꿈을 위해 발걸음을 옮기려 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여러분의 응원이 필요합니다.
Just keep going, Culture Project.
저의 롤 모델 중 한 사람인 다카하시아유무는 세계일주를 마치고 일본으로 돌아가 ISLAND PROJECT라는 것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아주 성공적이이고, 지금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저는 그 곳에가서 다카하시아유무 그리고 그와 함께함 사람들이 이루어 놓은 것을 보고 싶습니다. 그러면 또 다른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외국인들에게 한국을 알리는 가장 작은 일 중 하나는 외국인들이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그 쉼터는 한국인이든 외국인이든 길을 걷는 모든 사람들이 쉬어갈 수 있는 그런 곳 말입니다. 그 곳에서 조금이나마 한국적인 것들을 알리고 싶습니다. 이것은 Culture Project 아주 작은 한 부분 입니다.
(그 첫번째로, 로드하우스(쉼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운영은 기부금제로 할 것이고, 그것을 할 때는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생각입니다. 물론 그것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원은 제가 충당을 해야합니다.)많은 부분들이 제가 세계일주, 그 외의 여러 여행을 하면서 계획되었지만, 다카하시아유무의 ISLAND PROJECT로 만들어진 빌리지와 기타 장소들을 보고 나면 더 많은 부분에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모든 것들은 기본적으로 기부금제도로 운영하되, 일종의 수익사업도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말입니다.
킵워킹펀드의 지원금으로 Culture Project의 기초를 다지고싶습니다. 그것이 바로 저의 꿈, 우리의 꿈의 기초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발판으로 발전을 시켜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을 세계적인 것으로 바꾸어 세계에 알리는 것 말입니다.
Culture Project #1 - Road house project.
; 제주도(예정)에 모든 여행자의 쉼터를 만들 생각입니다. 방갈로 형식의 쉼터를 만들어, 제주도를 여행하는 모든 사람들이 마음껏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운영 할 생각입니다. 앞 서 말했듯이 운영은 기부금제로 하고, 로드하우스 제작에는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제가 전국일주를 하면서, 세계 각지를 돌면서 여행자들이 편히 쉬어갈 수 있는, 그리고 그 안에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화를 공유하는 그런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공간은 저만의 공간이 아닌, DWinStlip이라는 팀과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모든 분들이 함께만들고 함께 소유하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을 여행하고,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간이 될 것입니다.
Culture Project #2 - G.H Project.(예정)
; 외국여행을 하면서 작은 애국자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자신의 나라를 방문하는 여행자들을 위해, 자신의 나라 문화를, 자신의 나라의 자랑거리를 홍보하고, 세계에 자신의 나라에 대해서 알리는 사람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한국을 알리는 작은 실천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을 알리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게스트하우스 운영을 통해 한국의 음식문화(비빔밥, 불고기 등)를 비롯한 예술문화(사물놀이)등을 간접 체험하는 활동을 생각 하고 있습니다.
Culture Project #3 - Culture sailing.(Social Campany)
; 유니클로의 일본/일본문화를 판매하는 전략에서 많은 부분 참작했습니다.
일본에서 패션을 공부하는 친구와 마케팅을 공부하려는 또 다른 친구와 한국에서 교육에 대한 공부와 문화 예술(독립다큐멘터리, 독립영화등에 대해서 - 충무로 영상센터에서)을 공부 하고 있는 저와, 스트릿문화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다른 친구들, 그리고 그 외의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를 참고하여 한국의 문화콘텐츠 사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많은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에 대한 지원, 그리고 그들의 작품을 활용한 콘텐츠제작과 판매를 할 생각입니다.
-혹자는, 이런 것을 두고 사회적 기업을 만든다고들 하더라고요.
어떻게보면 허황되고 헛소리같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제가 많은 부분 생각을 했지만 그렇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도, 한 번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것은 여러분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도와주십시오.
- 세계일주중,
- 프로필 사진
반응형'- 생각 저장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행학습 금지법" -대한민국 교육 되돌아보기. 무엇을 위한 것인가? (2) 2014.02.19 애니팡에 대한 고찰 - 우리는 언제부터 애니팡(ANiPANG)을 하지 않았는가? (7) 2013.02.09 100m 달리기 - 인생의 선택. (4) 2010.11.30 전국 사범대 임용률 순위에 관한 기사 (0) 2010.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