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황교안 불출마 선언, 대선 테마 수혜주(주식 종목) 뭐가 있을까?-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2017. 3. 16. 03:00반응형
[ Life is Travel,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
안녕하세요!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주식 종목 톺아 읽기 입니다.
오늘(3월 15일) 황교안(대통령 권한 대행)의 대선 불출마 선언과 조기 대선 날짜 발표(5월 9일)로 인해서 주식 시장의 대선 관련 테마주들이 요동을 쳤습니다.
황교안 권한 대행의 경우 여당(자유한국당)의 대선 후보가 마땅찮은 상황에서 보수층의 지지를 얻으면서 그동안 대선 후보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편이었고 이로 인해 소위 '황교안 관련주'로 불리던 몇몇 주식(갤럭시아에스엠/디젠스/국일신동/인터엠 등)의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는데요, 황대행의 불출마 선언이 나오면서 대장주로 여겨지던 '인터엠(017250)'은 하한가를 기록했고, 국일신동(060480)은 -19.84%, 디젠스(113810)은 -13.15, 갤럭시아에스엠(011420) -4.25 등을 기록하면서 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지난 2월 초,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 때 수 십 종목이 줄줄이 하한가를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약한 편이죠...^^)
어쨌든 주식 시장과 정치의 관심은 과연 '황교안 권한 대행'의 지지층이 어디로 흘러갈 것이냐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반기문 전 총장 불출마 선인 이후, '안희정 충남지사'의 지지율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관련주인 백금T&A(046310), 대주산업(003310), SG충방(001380), KD건설(044180), SG&G(040610) 등이 급등세를 연출하면서 급등주의 반열에 올랐기에 관심이 모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 관련글(1) : 안희정 테마주? 대주산업/이원컴포텍/백금T&A/SG충방/KD건설 등 관련주
☞ 관련글(2) : SG그룹주(SG&G, SG세계물산, SG충방) 안희정 관련 테마주로 훨훨?그렇다면, 이번에는 누가 가장 큰 수혜를 입을까요?
언론에서는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의원, 바른정당의 유승민 의원
그리고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 민주당의 안희정 충남지사 등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는데요,
황대행 불출마 선언 당일인 3월 15일 주가의 흐름은 어땠는지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3월 15일(수) 대선 주자별 관련 종목 주가 ▼
△ 왼쪽 상단 박스 - 안희정 충남지사 관련주
왼쪽 하단 오른쪽 작은 박스 -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 관련주
오른쪽 상단 박스 - 바른정당 유승민, 자유한국당 홍준표 의원 관련주
오른쪽 하단 박스 -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 관련주
눈여겨 볼 만 한 대선 주자/종목을 네모 박스 처리 해 봤습니다.
왼쪽 상단은 '안희정 충남지사'와 관련된 종목들인데요,
15일 오전에 약세를 보이던 주가가 '황교안 권한 대행'의 불출마 이야기가 나오면서 상승 모드로 진입했습니다.
'대연정' 발언으로 '보수층'의 지지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의견이 있으며,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으로부터 바통을 넘겨받아
'충청 대망론'을 이뤄줄 인물이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탄핵 이전까지 주가가 급락한 측면이 있기 대문에
기술적인 측면에서 봐도 '다시 한 번 상승세'를 보여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왼쪽 하단의 종목들은 '문재인 전 대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종목입니다.
오전 한때 우리들휴브레인, 바른손 등은 -15%이상 하락하는 등 주가가 약세를 보였는데요,
황교안 권한 대행의 불출마 이야기가 나오면서 주가가 크게 반등한 모습입니다.
저점 대비 8~15% 이상 오른 것인데요,
여권(자유한국당)의 강력한 대선 후보로 거론되던 '황대행'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그야말로 '여당'측이 마땅한 대선 주자가 없어졌다는 점 때문에 주가가 반등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즉, 문재인 전 대표의 지지율이 가장 높은 상황에서
또 한번 보수/여권의 강력 대선 주자(경쟁자)가 사라졌다는 점 때문에 주가가 반등했습니다.
오른쪽 하단은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과 관련 있는 것으로 거론되는 대표적인 종목입니다.
장 초반 오전에는 태원물산, 오픈베이스 등이 강세를 보여주었는데요,
지난 금요일 탄핵 인용 이후, 안철수 관련주들의 흐름이 비교적 강한 모습입니다.
그동안 지지율 부진으로 관련주들의 주가 역시 약한 모습이었는데,
탄핵 인용 이후 주가가 상승 모드로 진입했고,
오늘(3/15) 황 대행의 불출마 선언으로 '중도 보수층' 지지자들을 흡수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떄문에
안철수 관련주들이 대체로 강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한편, 장 후반에 '단타/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졌다는 점도 눈여겨 봐야겠습니다.
오른쪽 위쪽은 유승민/홍준표 의원 관련주로 불리는 종목들입니다.
유승민 대표주로 손꼽히는 대신정보통신(020180), 삼일기업공사(002290) 등이 장 초반부터 강세를 보였고요,
신공항 관련주에서 최근 홍준표 관련주로 둔갑한
'세우글로벌(013000)'은 장중 한 때 26%까지 치솟으며 매우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세우글로벌의 경우 최근들어 지속적으로 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눈여겨 봐야겠습니다.
관련 종목들이 많기 때무에 일일이 차트를 보여줄 수는 없지만,
황교안 권한 대행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인한 가장 큰 수혜 관련주는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관련주가 되지 않을까합니다.
물론, 이같은 강세는 단발적인 성격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투자에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보수 개혁 세력을 자처하는
바른정당의 유승민 의원과 관련한 주식들이 강세를 띨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비록 지금은 낮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지만
기존에 지속적으로 대선 행보를 이어왔기 때문에 지지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지지율이 상승하기 시작하면 관련 주식의 주가도 지지율의 상승 폭만큼 오른다는 사실...
그 다음으로는
안희정 충남지사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관련주들이 약간의 상승세를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최근 지지율 하락세를 보이면서 관련주들의 주가도 큰 폭으로 떨어졌지만,
'대연정' 발언이 보수층 지지자들을 흡수하는 계기로 작용하여 지지율이 반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지율이 반등하여 다시 문재인 전 대표를 추격하면서 민주당 경선에서 박빙의 승부를 펼친다면,
관련 주가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경선에서 박빙의 승부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주가도 큰 폭으로 출렁 거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경우
중도보수층의 지지를 흡수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큰 폭의 지지율 상승은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지지율 상승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국민의당 경선에서 대통령 후보로 선출이 된다면
조기 대선이 치러지는 만큼 4월 말까지 관련주들이 요동을 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써니전자 주봉 차트(2010년 ~ 2014년)
2012년 초, 300원대에 머물던 주가가 대선 분위기가 무르익은 8월 말 10,000원을 넘어섰다.
무려, 4000%가까운 상승..
하지만 과연 '써니전자'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이 많을까, 잃은 사람이 많을까?
대선 테마주..
많은 개미투자자들을 유혹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대선 테마주에서 수익을 낸 사람이 많을까요 손실을 입은 사람이 많을까요?
소위 XX테마주로 불리는 종목에서
개미투자자들이 수익을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군중심리, 욕심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의 매매 신념을 지키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잃지 않는 것이, 곧 수익입니다.
성공 투자 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마켓 리딩 : 경제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코스피 상승장, '적금'보다 ETF 투자가 이득 : TIGER200 매수 수익률 현황 (0) 2017.03.20 → (3/19시황) 코스피(kospi)의 거침없는 상승, 전고점 넘어 신고가 행진? (0) 2017.03.19 → [종목 읽기] 넥스트BT(065170) 3/8 상한가 급등주 분석. 아오란그룹MOU호재. 그 이후는? (0) 2017.03.09 → (2/19시황) 코스피 박스권 돌파 임박? 조건 갖췄나? (0) 2017.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