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최신 스마트폰의 가격이 100만원을 훌쩍 넘어가거나, 기본적으로 90만원 이상의 가격을 하다보니 새로 스마트폰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은 부담일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휴대폰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비싼 돈을 지불하고 '하이엔드 스마트폰'을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중저가 스마트폰'에 눈을 돌리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화웨이'가 최근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선보인 '화웨이 노바 라이트2(NOVA lite2)'를 주목할 만 합니다. 현재 국내 오픈마켓(온라인 쇼핑몰)에서 22만~25만원 대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카드/쿠폰 할인을 더 받는다면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 Huawei NOVA lite2

android 8.0 / EMUI 8.0


- 화웨이 노바 라이트2, 최고 가성비 스마트폰. 추천할 만 하다.

  화웨이가 지난 2월에 선보였던 'Nova Lite2'가 8월부터 우리나라에서 공식 판매되고 있습니다. 5.65인치 크기의 화면(FHD, 2160*1080/428ppi)에는 블루레이 차단 및 자동 밝기 조절 모드를 통한 시력 보호 기능이 적용되어 있고, 메인 프로세서로는 기린659(Kirin 659, 1.4GHz Octa-Core)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3GB램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는 보통 중저가 스마트폰들이 2GB램을 탑재한다는 것에 비춰볼 때 높은 편이라 할 수 있고, 기본 저장 공간으로 32GB 용량을 갖췄습니다. 그 외에 눈여겨 볼 만한 점은 '지문 인식 센서'와 함께 '얼굴 인식 센서'를 통한 잠금 해제(face unlock)를 지원한다는 점이며, 1300만+200만 화소의 듀얼 카메라를 가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듀얼 카메라는 '조리개 조절' 모드를 통해 아웃포커싱 촬영(삼성 갤S9+의 라이브 포토와 유사한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카메라 기능'도 쓸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화웨이 노바 라이트2

참고 사 

화면 크기

5.65인치 

갤럭시S9 - 5.8인치 

CPU

기린659, 1.4GHz Octa-Core 

갤럭시J3, LG Q6+ 등과 동일

기본 저장 공간 

32GB 

중저가폰 대부분 16GB 

생체 인식 

지문 인식, 얼굴 인식 

얼굴 인식 잠금 해제 지원 

메인 카메라

1300만 + 200만 듀얼 카메라 

아웃포커싱 촬영 기능 지원 

배터리

3000mAh  

 

기타 서비스 옵션

액정 파손 시, 3개월 내 무상 수리 

 

가격

22만~25만원 대(쇼핑몰에 따라 상이) 

개별 쿠폰/카드 할인 가능


△ 제품을 개봉하고, 내용물을 꺼내봤다. 구성은 단순하다.

본체 + 투명 플라스틱 케이스 + 충전기/케이블 + 이어폰

△ 5.65인치 노바 라이트2 vs 4.8인치 아이폰7

△ 손에 착 달라 붙는 그립감

△ 전원/슬립 버튼과 음량 조절 버튼

△ 1200+200만 화소 듀얼 카메라와 4세대 지문 인식 센서.

△ 3.5파이 이어폰잭과 USB Type-C 포트. 그리고 스피커

△ 심 트레이(SIM Tray). 

유심을 꽂는 곳과 마이크로SD 카드 꽂는 곳으로 구분되어 있다.


  가격과 기본적인 스펙을 살펴보면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삼성과 LG의 중저가 스마트폰에 비해서 저렴하면서도 높은 스펙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것이 화웨이의 장점이 될 수 있고, 이같은 점에서 어르신/학생용 스마트폰으로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국내 쇼핑몰 두 곳(G마켓/11번가)에서 언락폰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기계만 구매를 하고, 이용중인 통신사에 상관없이 유심칩만 꽂으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폰을 처음 시작하면 

데이터 복원/이동 기능 사용 여부를 물어본다.

△ 지문 인식 기능과 얼굴 인식 기능 설정.

△ 얼굴 인식 기능을 처음 써 봤다.

반응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생각했던 것 보다 편리한 기능이다.

△ 화웨이는 현재 최신 스마트폰에 EMUI 8.0을 적용 중이다.

안드로이드와 iOS의 장점을 결합시킨 UI/UX이다.


  제가 실제로 '노바 라이트2' 사용해 봤을 때,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게임보다는 인터넷과 SNS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게임 퍼포먼스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하기 힘들지만, 인터넷 사용과 각종 SNS서비스 사용 할 때는 예상했던 것 보다 빠른 속도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20만원 대 스마트폰에서 보여줄 수 있는 최대 만족이라고 할까요? 가히, 가성비는 최고라 할 만한 제품입니다.

△ DSLR(니콘 D5600)으로 찍은 모습(위)와 노바 라이트2로 찍은 모습(아래)

오토 모드로 촬영 했을 때, 색감의 차이가 약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노바 라이트2, 실내 촬영

(조리개 값 조절 모드)

△ 일반 촬영(위)과 조리개 조절 모드 촬영(아웃 포커싱/아래)

조리개 값 조절 모드로 촬영하면 피사체(사람)을 인식해서 강조하면서 

주변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해하여 피사체를 부각시켜 준다.


 위 사진과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듀얼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사진에서도 비교적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조리개 활성 모드를 통해서 피사체에 포인트를 주는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중저가 스마트폰이지만 비교적 높은 스펙을 가진 제품이기에 인터넷 속도와 앱 실행 속도면에서 매우 빠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만원 대 스마트폰이라고 믿을 수 없을 정도이지요.

  중저가 스마트폰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구매를 고려해 볼 만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