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가 액션캠의 대표, 노바텍 SJ9000X 구매/사용 솔직 후기 : 추천 할만 한가?- IT 패러다임 읽기/IT's Tip : 사용 후기 & 정보 2018. 5. 3. 11:20반응형
[ 엔조이유어라이프 닷컴 :: 제품 사용 후기 ]
기온이 조금씩 올라가고 미세먼지도 조금씩 물러가면서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여러가지 취미활동을 하는 모습을 담을 때 쓰기 좋은 전자제품이 바로 '액션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액션캠의 대표주자로는 '고프로(GoPro)'가 있지만, 가격이 좀 높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좀 더 저렴한 제품을 찾다보면 결국 중국산 액션캠에 눈을 돌리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노바텍 액션캠'은 가성비가 뛰어나서 입문용 액션캠으로 쓰기에 좋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저는 액션캠 입문은 아니지만, '싼 맛'에 노바텍 'SJ9000X'를 구입해 봤습니다. 참고로 과거에 고프로 액션캠을 썼지만 2개나 잃어버리는 바람에 이번에는 아주 저렴한 제품(잃어버려도 돈 아깝지 않을..)을 구입해 봤습니다.
△ 가성비 갑이라는, 입문용 액션캠으로 좋다는
'노바텍 SJ9000X' 구매/사용 후기.
- 저가 액션캠, 노바텍 SJ9000X 구매/사용 후기. 추천 할 만 한가?
노바텍 'SJ9000X'는 노바텍에서 만드는 액션캠 중에서도 비교적 최신 모델인데요, 본체 가격만 7만원 정도에 구입했습니다. 고프로 가격이 대략 45만원 정도 한다고 본다면 6배 정도 저렴한 가격이죠. 기본 구성품(카메라+리모컨+방수하우징+여러가지 마운트)외에 추가 배터리 3개, 듀얼 충전기, 부력 마운트, 부표를 추가로 구매했고요, 직구 쇼핑몰 큐텐(Qoo10.com)에서 쿠폰을 사용해서 총 83000원에 구매했습니다.
△ 기본 구성품 - 방수 케이스, 본체, 리모컨
메모리카드는 별도 구입해야 한다.
△ 카메라 본체와 함께 제공되는 각종 부속품
자전거 타기, 물놀이, 야외 활동용 등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마운트들이 기본 옵션으로 포함되어 있다.
단, 충전기는 별도 구매해야하며, 배터리도 기본 장착 1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추가로 더 구매해야 한다.
제품 구성에 대한 평가 : 이 가격에 이렇게 많이?
'이 가격에 이렇게 많이 주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구성품이 다양하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가격대비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을 처음 받아서 뜯어 봤을 때, 가격대비 구성품이 '훌륭(?)'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양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만족할 만 한 제품입니다. 앞서 이야기 할 때 '입문용 액션캠'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이야기 했는데, 실제로 받아 보니 '입문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난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액션캠을 사용해 보니,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기존에 사용하던 128GB용량의 microSD 메모리카드를 사용할 수 없었다는 점, 두 번째는 '배터리 지속 시간'이 매우 짧다는 점입니다. 첫 번째 문제는 메모리카드의 '포맷 형식 변환'을 해 주면서 해결했지만, 다소 번거로울 수도 있는 작업입니다. 두 번째는 해결책이 없습니다. 그저 '여분 배터리'를 충분히 구매해야 합니다.
△ 128GB 메모리카드를 사용하려고 꽂아 보니 '인식이 안되는 현상(인식 불가)'이 발생했다.
32GB는 인식을 하는데, 왜 안되는 걸까?
64GB/128GB microSD 메모리카드 인식 문제
기존에 사용하던 128GB 용량의 메모리카드를 사용하려 했는데, '노바텍 SJ9000X'가 인식을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제품 고장'이 아닌가 의심을 했지만, 32GB용량의 메모리카드를 꽂아보니 작동이 되는 걸 보고 '고장'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유는 바로 '노바텍SJ900X'에 적용된 메모리 카드 읽기/쓰기 방식이 '최신 기술'이 아닌 '옛날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microSD 64GB/128GB제품은 포맷 형식이 'exFAT' 방식인데(2010년 이후부터 사용), 노바텍 액션캠은 2010년 이전에 주료 사용된 'FAT32' 포맷 형식만 지원합니다. 따라서, 'exFAT' 방식을 'FAT32' 방식으로 바꾸어줘야만 64GB, 128GB 용량의 메모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본 구성품 + 추가 구성품
추가 구성품으로 배터리 3개와 부표, 부력 마운트 등을 구매했다.
하지만 총 4개의 배터리도 모자라다.
배터리 지속 시간이 너무 짧아 : 여분 배터리 4개도 모자라.
또 한가지 단점은 '배터리 지속 시간'이 매우 짧다는 것입니다. 제품 사용 리뷰를 보니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추가로 3개를 더 구입(개당 2,200원)했지만 실제로 사용을 해 보니 배터리가 6개 이상은 있어야 제대로 된 촬영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터리 하나에 평균적으로 30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았고, 이마저도 중간에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 것이 걱정 되어서 촬영을 안 할 때는 꺼놓는 상태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촬영을 하려고 카메라를 켜면 로딩 시간이 비교적 길다는 것도 불편한 점이었습니다. 배터리 지속 시간을 길게 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를 고려하고 있으신 분들은 '여분 배터리를 넉넉히 준비'하는게 좋아 보입니다. 물론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만큼 충전 시간도 짧습니다.
△ 일반 사진 촬영에서 나타나는 '빛 번짐 현상'
그리고 영상 촬영에서도 노이즈가 비교적 많이 생겼다.
영상 & 사진 퀄리티 : 많은 기대를 하지 않는게 좋다.
액션캠을 가지고 실외 촬영을 해 본 결과, 영상의 퀄리티와 액션캠으로 찍는 사진의 퀄리티가 생각보다 좋지는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K영상으로 촬영을 했고, 사진 역시 고해상도로 찍었지만 '저가 액션캠'에 많은 것을 바라면 안된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사진'의 경우 색번짐(화살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영상에도 생각보다 많은 노이즈가 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완전히 못쓰는 영상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노바텍'에 적용된 기술 자체가 구형이다 보니 최근 눈높이에서는 다소 아쉽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과거에 '고프로(히어로3)'를 이용해서 촬영한 사진.
△ 본체 + 부표 + 부력마운트 + 추가 배터리 3개 + 듀얼 충전기
총 합 83,000원 정도에 구입.
총평 : 저렴한 것은 좋지만, 많은 기대를 안 하는 것이 좋다.
저렴한 제품을 찾는다면, 호기심에 액션캠을 구매해 보고 싶다면 '노바텍 SJ9000X' 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가격이지만 갖출 건 다 갖춘 제품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조금 더 높은 퀄리티와 만족감을 얻고 싶다면 '돈을 조금 더 보태서' 좀 더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몇 번 재미로 쓰고 버릴 것이 아니라, 꾸준히 사용할 것이라면 20만원 대 이상의 액션캠을 구입하거나 고퀄리티의 40만원 대 이상(소니, 고프로 등)의 액션캠을 구매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지만 '비싼 제품'은 비싼 만큼의 만족도와 퀄리티를 제공하는 것이고, '노바텍'은 저렴한 만큼 '불편한 요소'들도 있기 때문에 '입문용'이나 '반드시 저렴한 제품'을 찾는 것이 아니라면, 돈을 좀 더 쓰는게 좋아 보입니다.
여러분의 즐거운 취미 활동을 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IT 패러다임 읽기 > IT's Tip : 사용 후기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 가성비 스마트폰, '화웨이 노바 라이트2'. 써보니 추천할 만하다? (0) 2018.08.15 물걸레청소기는 필수! 청소시간 단축 비결 알고 싶다면? (LWC-2000) (0) 2018.05.04 샤오미 초음파 전동칫솔 '수케어 X3 Pro' 구매 후기(개봉&사용) : 전동 칫솔은 처음이야. (0) 2018.05.02 → 윈도우10 바탕화면 단축 아이콘 만들기.(바탕화면으로 직행하는 3가지 방법) (0) 2018.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