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죽공예] 가죽공예배우기 -가죽공예 기본도구(2) 무엇을 준비 해야할까?- 소소한 즐거움 찾기/DIY 라이프 2014. 2. 13. 20:31반응형
[현재글] 가죽공예배우기 - 가죽공예 기본도구!(2)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보러가기] ☞ 가죽공예배우기- 가죽공예 기본도구!(1) 어떤 도구가 필요할까?
[가죽공예] 가죽공예 배우기! 가죽공예 기본도구 - 무엇을, 어디서 준비해야 할까?
지난 번에 가죽공예를 하는 데 꼭 필요한 도구들에 대해서 잠깐 알아봤습니다^^
기본 재단 도구를 비롯해서 뒤처리 도구 등 여러 도구를 소개했었죠^^(치즐(목타), 가죽용 송곳, 자(직각자), 쪽가위, 가위, 구두칼, 커터칼, 바늘, 실, 린넨실+왁스, 작업용 고무판, 재단판, 본드, 접착제, 토코놀 등)
오늘은 지난 번에 이어 가죽공예를 하는 데 필요한 기본 도구/재료들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가죽공예 기본도구 1편에서 소개한 도구들도 어마어마하게 많은데, 그것 말고도 다른 것들이 더 필요하다니..
"가죽공예"가 만만한 것은 아닌가봅니다^^
저도 처음 가족공예를 할 때는, '최소한의 도구만 갖추고 해야지'라고 생각했으나...하다보니 자꾸 필요한 것들이 늘어나더라고요^^
그래서, 길지 않은 시간동안 제가 가죽공예를 하면서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오늘 또다시 필요한 도구/재료편을 포스팅합니다^^
-가죽공예 배우기! - 가죽공예 기본 도구/재료 (2)-
가죽공예 기본도구(2)-1. 가죽! (소 가죽/양 가죽/돼지 가죽(돈피))
가죽공예를 하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물건이죠^^
가죽공예를 시작 할 때는 어떤 물건을 만들지 정하고, 가죽의 종류와 색깔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죽을 먼저사고 거기에 맞게 가죽공예를 해도 되겠지만,
가죽의 종류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어떤 물건을 만들지 생각하고 가죽을 정하는 편이 더 편한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가죽이 바로, "소가죽"입니다.
그리고 "양가죽"도 쓰이고, "돼지가죽(돈피)"는 보통 안감으로 많이 쓰입니다.
가죽 제품을 잘 보시면, 안과 겉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안감으로 가죽을 그대로 쓰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별도로 안감을 구입하여 덧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감으로는 다양한 천 종류가 사용 되는 경우가 많아요.
<가죽 구입처>
성수동 가죽거리/ 신설동 가죽거리/ 온라인 가죽공예 도구 판매점 등 다수
[가죽구입 Tip]
가죽은 오프라인 가죽 매장을 가서 사도되고(성수동 가죽거리에 관한 포스팅 ☞ 바로가기), 인터넷으로 구입을 해도 됩니다.
인터넷에서 가죽을 구입할 때 보통, "평"이라는 단위로 구입을 하게 되는데, "평"은 가죽을 세는 최소 단위로 가로x세로 약 30cm x 30cm를 말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도 "평"단위로 가죽을 파는 곳이 있긴 하지만 별로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가죽 매장에서는 가죽을 "장"단위로 판매하는데,
가죽매장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5~13평 정도의 크기로 가죽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죽을 구입하기 전에 꼭 물어봐야 해요.
소가죽
소가죽입니다. 가장 무난하고, 가죽제품/가죽공예 용으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가죽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고,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질이 들어서 더욱 멋스러워 진다는 장점이 있죠^^ 바로 가죽제품의 장점이자 가죽공예의 매력이랄까요?ㅎㅎ
양가죽
양가죽은 소가죽보다 부드럽습니다. 그래서 고급스러운 소재에 많이 쓰이죠^^
그렇지만, 부드러운 대신 외부의 충격/스크래치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돼지가죽(돈피)
돼지 가죽의 특징은 구멍(돼지 털구멍)이 눈으로 보일 정도로 크다는 거에요^^
그래서 겉감으로는 잘 쓰이지 않는답니다.
가죽공예 기본도구(2)-2. 방안지, 은펜
방안지와 은펜을 기본 도구로 선정하였습니다.
은펜은 경우에 따라서 크게 활용도가 떨어진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방안지는 필수입니다.
가죽공예를 시작하기 전에 가죽공예를 하면서 만들고 싶은 물건이 머릿속에 있을 겁니다.
가죽공예를 통해서 물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도안을 그려야 합니다. 절대 만만한 작업이 아니죠.
도안을 그리면서 각 부분의 길이, 크기를 계산해야 하는데, 그러한 작업을 방안지 위에서 한다면 더 없이 좋습니다.
방안지 위에서 하게되면, 가죽공예 물건의 도안을 그릴 때도 편합니다. 방안지 위에 눈금이 있기 때문이죠.
정확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가죽공예를 시작하면서 정확하게 크기를 재고, 자르고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방안지를 적극 활용합시다^^
은펜은, 가죽 제품위에 표시를 해 둘때 사용합니다.
자를 부분, 본드로 붙여야 할 부분 등등.
가죽으로 휴대폰 파우치나, 카드케이스 등 단순한 물건을 만들 때는 필요가 없을 지도 모르지만,
가죽공예를 하다보면 곡선이 들어가거나 곡선끼리 이어 붙일 때, 좀 더 정교한 물건을 만들 일이 있습니다.
그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덧, 실제 은펜은 가격이 좀 비싼편이라서 저는 그저 흉내를 내고자..문구점에서 "은색"펜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안지/은펜 구입처>
방안지, 은(색)펜(사쿠라펜) - 알파문구 등 문구점.
(진짜) 은펜 - 각종 온라인 가죽공예 도구 판매 사이트
방안지 위에 은(색) 사쿠라 펜이 놓인 모습입니다.
가죽공예 기본도구(2)-3. 돼지표 본드, 본드스쿠프(헤라), 본드 접시
가죽공예를 하는 데 있어서 "실"만큼 중요한 것이 "본드"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본드의 활용도는 실로 상상을 초월합니다.
앞서 말했지만, 가죽공예를 하면서 단순한 케이스를 만든다면 본드칠이 필요 없을 수도 있지만,
안감을 덧대거나, 다른 부분에 접합을 해야 할 때는 어김없이 본드칠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본드를 능숙하게 바르는 법까지도 연마해야 한다는 사실..
앞서 포스팅한 가죽공예 기본도구 1편에서 본드를 소개 했는데요,
이번에는 가죽공예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돼지표"본드를 소개해 봅니다.
문구점에 가면 1,000원도 안하는 가격이에요.
헤라(본드스쿠프-본드를 바르는 데 쓰는 도구)는
가죽공예 도구를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살 수 있지만...
집에 남아도는 카드(신용카드, 마일리지카드, 회원카드 등)을 자르고 이어 붙여 테이프로 고정시켰습니다.
꽤나 유용하게 쓰입니다.
집에서 헤라를 만들 때 유념해야 할 점은 앞 부분을 역삼각형 형태로 만들어 줘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야 본드를 바를 때 쉽습니다.
본드 접시는 본드를 풀어놓고 쓸 때 유용하겠죠?^^
<본드/헤라(본드스쿠프)/본드접시>
본드 - 알파문구를 비롯한 문구점
헤라(본드스쿠프) - 자체 제작가능/ 가죽공예 도구 온/오프라인 샵
본드접시 - 집에 남는 접시 아무거나, 일회용 접시 가능
-------------------------
아래 사진은 양가죽으로 "말"인형을 만드는 중에 찍은 것입니다.
다리쪽에는 아직 바느질을 하지 않은 상태인데요, 미리 본드를 발라서 고정을 시켜 놓았습니다.
본드를 미리 발라서 작업을 하면 아주 수월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사진은 가죽공예로 말 인형을 만들면서 말의 다리 쪽에 본드로 접착시켜 놓은 부분을 확대한 사진입니다.
오른쪽 중간 쯤에 은(색)펜으로 위치를 표시 해 놓은 부분이 보이나요?
은펜으로 위치를 표시 해 놓고, 본드칠을 해서 가죽을 이어 붙이거나 바느질을 하면 편하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소소한 즐거움 찾기 > DIY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죽공예]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 - 가죽케이스/파우치 (2) 2014.03.04 가죽공예] 아이패드에어 가죽 케이스/파우치 (7) 2014.02.15 캘리그라피] 수제도장 주문제작 - 인사동 쌈지길 "새김소리(캘리존)" (4) 2014.02.12 가죽공예] "레더크래프트툴" 청담 오프라인 매장 방문! - 가죽공예 입문! (6) 2014.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