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9일, 미국 뉴욕에서 구글의 세 번째 스마트폰인 '픽셀3/3XL'이 공개됐습니다. 3년 전, 레퍼런스폰인 '넥서스'의 단종을 선언하고 직접 스마트폰을 만든다고 선언하면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 '픽셀 시리즈'는 '안드로이드OS'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이라는 이점을 앞세워 시장에서 조금씩 그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낯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꽤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서서히 그 영역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Google Pixel 3 & 3 XL

구글이 새로운 스마트폰을 발표했다. 안드로이드OS, 구글 인공지능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이다.


- 구글의 신제품, '픽셀3'와 '픽셀3XL', 주목할 만한 점 무엇인가?

   구글 픽셀은 안드로이드OS를 배포하는 구글이 직접 만드는 스마트폰인 만큼 업데이트가 가장 빠르고, OS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 iOS에 최적화되어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아이폰'과 자주 비교되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이나 인지도 면에서는 애플의 아이폰이나 삼성의 갤럭시S 시리즈 등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해마다 뜨거워지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픽셀3'와 '픽셀3XL'은 전작인 '픽셀2/2XL'에 비해 화면이 더욱 커졌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편가를 받고 있습니다.

△ 듀얼 픽셀의 싱글 카메라를 가졌다는 점이 아쉬운 점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카메라 성능/결과물은 다른 하이엔드 스마트폰에 뒤쳐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디자인/디스플레이 - 더 커진 화면.

  픽셀3XL은 노치 디자인을 가졌습니다. 그동안 여러가지 루머를 통해 '노치 디자인'이 탑재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실제로 '3XL'에 노치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화면의 크기가 더욱 커졌습니다. 다만 하단부 베젤은 전작보다는 얇아졌지만 경쟁 제품이라 할 수 있는 '아이폰XS'나 'V40 ThinQ'에 비해 두꺼운 편입니다.

  노치 디자인이 아닌 일자 디자인 화면을 가진 'Pixel 3'의 화면은 5.5인치 AM-OLED(2160x1080, 443)이며 18:9비율을 가졌습니다. 전체 바디 대비 화면 비율은 77.2%로 다른 경쟁 제품들에 비해 베젤이 넓은 편입니다. 표면은 코닝의 고릴라글래스5(Gorilla Glass 5) 코팅이 되어있으며, DCI-P3화면을 가졌다는 점에서 삼성의 '갤노트9' 등과 더불어 세계 최고 품질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Pixel 3XL'은 노치 디자인을 가졌다는 것이 '픽셀3'와의 차이점이며, 노치 디자인 덕분에 화면 크기는 6.3인치까지 커졌습니다. 해상도는 2960x1080, 화면 비율은 18.5:9, 전체 바디 대비 화면 비율은 82.8%로 아이폰XS Max, 갤노트9, V40 ThinQ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픽셀3

픽셀3XL 

픽셀2 

픽셀2XL 

 전체 바디 크기

 145.6 x 68.2 x 7.9mm

158 x 76.7 x 7.9mm 

145.7 x 69.7 x 7.8mm 

157.9 x 76.7 x 7.9 

 화면 크기

 5.5인치

6.3인치 

5.0인치 

 6.0인치

 디자인 특징

노치X

노치 디자인 

노치X

노치X

△ Google Pixel 3/3XL, Design.

   기본 스펙 : 뛰어난 스펙, 그러나 램은 아쉽다.

  IP68 수준의 방수/방진 기능, 퀄컴 스냅드래곤845 탑재 등 일반적인 하이엔드 스마트폰이 갖춘 기본적인 스펙을 가졌지만, 램 용량이 4GB밖에 되지 않는 것이 아쉬운 점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경쟁 제품들이 6GB램, 8GB램을 탑재하고 있기에 4GB램 탑재는 약간은 초라해 보이기도 합니다. 

  카메라의 경우 뒷면 카메라는 1220만 화소, 조리개값 F/1.8의 듀얼 픽셀 카메라가 탑재되었으며, 앞면의 듀얼 카메라는 각각 800만 화소, 조리개 값 F/2.2, 시야각 97도의 광각 카메라와 조리개값 F/1.8, 시야각 75도의 표준 렌즈가 탑재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카메라 스펙으로만 본다면 약간 아쉽게 느껴질 수 있지만, 구글은 소프트웨어의 보조를 통해 고퀄리티의 사진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이 하나의 장점입니다.


△ 뒷면 디자인

△ 옆면의 전원 버튼과 음량 조절 버튼.

△ Pixel 3 vs iPhone X


   구글 인공지능(AI)과 스마트폰의 결합.

  기본적인 스펙면에서 살펴본다면 경쟁 제품이라 할 수 있는 갤럭시S9/S9+, 갤럭시노트9, 아이폰XS/XS Max, LG V40ThinQ 등의 제품에 비해 다소 뒤쳐지는 스펙을 가진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이같은 물리적인 성능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안드로이드OS 최적화'와 '인공지능(AI)'를 적극 활용한 기능을 선보이면서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나이트 사이트(Night Sight), 수퍼 레즈 줌(Super Res Zoom), 구글 렌즈, 포토부스 모드(Photobooth Mode) 등은 카메라와 AI기능이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최상의 사진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을 주목할 만 하며, 구글이 새롭게 선보인 콜스크린(Call Screen) 기능(전화를 대신 받아주는 기능, 자동 응답)은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의 진화를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 구글 픽셀 스탠드.

무선 충전 거치대.

△ 구글 어시스턴트가 전화를 받아주는 자동응답기능 '콜 스크린'

△ Pixel 3XL


  픽셀3/3XL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다른 경쟁 제품에 비해 다소 저렴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픽셀3 64GB용량' 제품의 경우 799달러, 우리돈 약 90만원 정도에 판매되며, '픽셀3XL 64GB용량' 제품의 경우 899달러, 우리돈 약 102만원에 판매가 됩니다. 다만 미국과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오는 18일부터 판매가 되지만 국내 판매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국내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구글이 새로운 제품을 통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어느 정도 입지를 다져나갈 수 있을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