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시작된 '모바일 시대(Mobile era)'는 여러가지 면에서 우리의 생활 양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모바일 시대의 큰 변화 양상 중 하나가 바로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의 보급과 통신 기술의 발달으로 말미암아 모바일 메신저(Mobile Instant Messenger)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누리며 모바일 시대의 중요한 플랫폼으로 부상하게 되었으며, 기존의 웹(Web)을 기반으로 하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들은 모바일 중심으로 서비스 형태를 바꾸었습니다. 기존의 서비스들의 변화 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SNS 서비스들도 생겨나면서 사실상 커뮤니케이션의 중심 무대가 '모바일'로 옮겨간 것은 물론이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 또한 '모바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그동안 빛을 보지 못하고 있던 '해시태그(#, 샵/파운드 기호)'가 SNS 서비스의 핵심 기능으로 인식되면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퍼져있는 정보 속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해시태그 #'가 각광받고 있는 것입니다.


△ 2007년 크리스메시나(Crhris Messina)가 트위터를 통해 관심사를 묶는 방법으로

해시태그(#)를 사용하자고 언급하면서, SNS에서의 해시태그 사용이 본격화되었다고 보고있다.

최근, 인스타그램의 선풍적인 인기로 말미암아 많은 서비스들이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기도 하다.

source. www.adweek.com



- 해시태그 '# ', SNS 서비스를 넘어서 모바일 시대의 핵심 키워드 될까?

△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해시태그'가 중요한 기호로 자리잡는 데 '인스타그램(Instagram)'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관심사 중심 SNS의 대표격으로 여겨지는 '인스타그램'의 핵심은 '사진'과 '해시태그' 두 가지로 요약된다.

페이스북 그룹(Facebook Inc.)의 자회사인 인스타그램은 

SNS 페이스북의 관계 지향을 넘어서서 '관심사 중심'을 공략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image.www.sproutsocial.com


  해시태그 기능, 해시태그를 지원하는 서비스들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지만,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관심사 중심의 SNS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이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것이 바로 '해시 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Facebook Inc.)의 자회사이기도 한 인스타그램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3억명 이상이 이용하는 서비스로서, 사진과 해시태그만으로도 소통이 가능하다는 간편함 때문에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관심사 기반인 인스타그램에서는 '#'과 함께 관심있는 주제어를 입력하면 관련되는 모든 정보들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최근 '다음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과 연계한 '샵검색(# 검색)'기능을 선보였다.

카카오톡 메신저의 기능으로 자리한 '샵검색'은 간편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편의 기능이다.

다음카카오의 '#검색'은 해시태그를 통한 주제/관심사 분류와는 약간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는다는 맥락에서 보면 '해시태그'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source. blog.DaumKakaoco.kr


  트위터를 시작으로 인스타그램에서 무르익은 '해시태그 #'의 사용은 현재 여러 서비스에 사용되면서 하나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Naver Corp.)가 관심사 기반 SNS 폴라(PHOLAR)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최근 다음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 샵검색'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면서 '해시태그 혹은 샵(#)'을 활용한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네이버 '폴라'와 카카오톡의 '샵검색'외에도 '#'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여럿 있는데, 결국 궁극적으로는 '핵심 키워드' 혹은 '관심사'를 중심으로 정보를 재편성 해 준다는 측면에서는 이들 서비스들을 동일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Naver Corp.)에서는 관심사 기반의 SNS인 '폴라'를 선보이기도 했다.

폴라 역시, 인스타그램과 마찬가지로 '해시태그 #'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네이버는 이와 관련하여 검색, 네이버포스트 등의 서비스에도 '해시태그'를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source. www.pholar.co/


  모바일이라는 환경 속에서 SNS 서비스의 핵심 기능으로서 부각된 '해시태그'가 이제 모바일 서비스 전반에 서서히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모바일은 PC와 달리 작은 화면을 통해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해시태그'를 활용한 검색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함께 모바일 서비스에서 생산과 소비를 담당하는 주류가 'SNS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데 익숙한 세대'라는 점, 그리고 수 많은 정보들이 끊임 없이 생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 '나를 표현해 줄 수 있는 손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것이라는 점이 여러 IT기업들이 '해시태그', '샵(#)'에 주목하게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검색, SNS 등 인터넷/모바일과 관련된 많은 서비스들이 해시태그/샵(#)에 주목하면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정보의 양이 많아질 수록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고 싶은 욕구는 강하게 느끼며, 관심있는 분야의 정보에 대해 손쉽게 접근하고 싶게 마련입니다. 이제는 누구나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해시태그/샵이 과연 어떤 식으로 응용되어 우리에게 다가올 지 기대가 됩니다. 더 나은 서비스가 우리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꿔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