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여행, 그리고 거주등록... 4개월전에 포스팅할려고 생각하고있었는데 오늘에서야......- _-
러시아여행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가장 논란이 많으면서도 신경쓰이는 부분이
거주등록에 관한 문제다.
거주등록은 러시아를 가기전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다. 따라서 러시아에 발을 딫는 그 순간까지도, 그리고 러시아 안에서도 신경을 안 쓸수가 없다.
거주등록에 관해서는 약간의 논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러시아 여행을 할 경우 한 도시에 72시간(3일)이상 머물 경우 거주등록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혹자는,
이 규정을 가지고 러시아에 3일 이상 머물경우 도시마다 무조건 거주등록을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혹자는,
이 규정을 가지고 한 도시에 3일 이상 머물지 않고 떠난다면 거주등록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어느것이 진실인가?
본인은, 후자쪽이 더 신빙성이 있다고 본다.
본인의 경험에 의하면,
상트페테르부르크(St.peterburg)에 2박3일간 머물렀었다.
본인이 거주등록을 하려고 호스텔리셉션에 거주등록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물었더니, 몇 일동안 머물것인지 물어보는 것이었다. 나는 이틀뒤에 모스크바로 떠날 예정이어서 이틀이라고 대답했더니 거주등록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다. 3일이상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머물것이 아니면 할 필요가 없다면서, 괜찮다고 말해주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오후에 리셉션에서 일하는 사람이 바뀌었을 때, 다시 가서 물어보았다. 이번에는 질문을 바꾸었다.
거주등록을 하고싶다고 하니 예상대로 몇 일 머물거냐고 물어보았다. 그래서 나는 2일이나 3일 머물예정인데 아직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만약 이틀뒤에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떠나면 거주등록을 할 필요가 없고, 3일 이상 머물것이면 거주등록을 해야한다면서 거주등록을 신청하는 곳 위치를 표시해주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적어주었다.
결국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거주등록을 하지않고 모스크바로 왔다.
모스크바에서 한인민박에 머물렀는데, 나한테 묻는 것이었다.
거주등록을 했냐고.
나는 상트에서 3일이상 머물지않았고, 모스크바에서도 3일이상 머물지 않을 예정이라서 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더니
"러시아에 입국하고 3일 이내에 거주등록을 해야한다"라고 하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덧붙이길,
"하든 안하든 그건 본인 마음이지만, 하는게 좋을 것이라고. 그리고 거주등록 대행도 해주고 있다고."
나는 모스크바에서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시베리아횡단열차를 타고 이르쿠츠크로 떠났다.
거주등록,
러시아 여행에서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었다. 줄곧, 그리고 좀 찝찝했다.
혹시나 출국할 때 태클거는건 아닐까 생각하기도 했다.
이르쿠츠크 호스텔에서 거주등록 서비스를 해 준다고 게시판에 붙여놓았길래 문의를 했다.
언제까지 여기에 있을거냐고 묻길래, 잘 모르겠는데 3-4일은 있을거라고 말했다. 그러더니 알았다면서 일단 거주등록을 해 주겠다고 하면서 거주등록을 해 주었다.
결론,
거주등록은 러시아 여행시, 한 도시에 3일(72시간)이상 머물지 않으면 할 필요가 없다.
덧,
러시아 현지에서 호스텔을 운영하는 러시아인들이 저렇게 대답해 주고 있었다.
나도 여러곳에 문의를 해 보았다. 특히 러시아에서 민박을 하는 한국인들의 경우는 러시아 입국시 3일이상 러시아에 머물 경우 모든 도시에서 거주등록을 해야한다고 했다. 그리고 자신의 민박집에서 대행도 해준다고 했다. 가격은 물론 비싸다..다른 곳에 비해서 (커미션을 먹으려는 계산으로 보인다)
러시아인들은 한 도시에 3일(72시간)이상 머물경우에 거주등록을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한국인들은 러시아에 입국하고 72시간 이내에 거주등록을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거주등록을 하든말든 그것은 본인이 판단하자.
이상 본인의 거주등록 이야기 였음.
-모스크바 바실리대성당
- 시베리아횡단열차, 열차는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