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려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관심사를 콘텐츠로 만드는 창작 활동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준다는 것은 흥미진진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자신만의 콘텐츠', '자신의 브랜드화'를 통해서 스스로를 알릴 수 있다는 점 외에, 이같은 활동이 '수익 창출(돈벌기)'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튜브가 가지는 하나의 매력이 추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앱일 분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카카오톡, 네이버 등을 제치고 나이를 불문하고 모든 연령층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응용프로그램(앱)'이 되었다는 것은 의미심장한 일입니다. 이는 그만큼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튜브 수익 창출 꿀팁 - 조회수 보다 '시청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를 만들고 업로드하고, '조회수'를 늘리는 것은 크리에이터들의 최대 관심사입니다. 하지만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회수'가 아닌 '시청 시간'입니다.

  사실, '시청 시간'의 다른 말은 '콘텐츠의 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오랜 시간동안 시청자들의 시선을 붙잡아둘 수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여기에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두 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 5월과 6월(~6/7) 조회수, 시청시간, 수익 그래프입니다.


△ 5월 일간 조회수, 시청시간, 수익 그래프

화살표의 동그라미 부분을 비교해 보면,

조회수 - 시청시간 - 수익이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지 드러난다.


△ 6월 1일 ~ 6월 7일까지 조회수, 시청시간, 수익 그래프

  

 조회수를 늘리는 것은 중요합니다. '조회수'와 비례해서 시청 시간, 수익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수익을 높이는 데 있어 조회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청 시간'을 늘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월 그래프의 동그라미 친 부분, 6월 그래프의 네모 박스 부분을 보면 '시청 시간 - 수익'의 관계가 좀 더 명확히 드러납니다. 

  대체로 수익은 '조회수'와 비례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시청 시간'과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 여기에서 우리는 중요한 두 가지 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퀄리티가 높은 동영상을 제작하여 '시청 시간'을 늘려야한다는 것.

   둘째는 '짧은 영상'보다는 '긴 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다는 것.


  즉, 퀄리티가 높으면서 재생 시간이 '긴 영상'을 만드는 것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겁니다. 짧은 컨텐츠는 조회수가 많이 늘어날 수는 있지만 '시청 시간'이 짧기 때문에 그만큼 수익이 낮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익을 늘리기 위한' 동영상으로 10분 이상의 영상을 올리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유튜브' 측에서도 10분 미만의 영상보다 10분 이상의 영상을 더욱 선호하고, 추천 영상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사람들이라면 '시청자를 오랫동안 붙잡아 둘 수 있는' 길이가 10분 이상 되는 퀄리티 높은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크리에이터로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