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S9/S9+9, AR이모지는 옥의 티? 장점과 단점 5가지.- IT 패러다임 읽기/애플 읽기 2018. 3. 13. 11:48반응형
지난 2월 28일부터 예약 판매에 돌입했던 삼성의 새로운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9/S9+'의 배송이 시작되면서 MWC2018 현장에서 나왔던 이야기들과는 다른 여러가지 평가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현존하는 최고의 스마트폰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삼성이 야심차게 준비한 새로운 기능들 예컨대, 카메라와 관련한 새로운 기능인 가변 조리개(F/1.5-F/2.4)와 슈퍼 슬로우 모션(Super Slow-mo), AR이모지(AR emoji) 등에 대한 평가가 조금씩 엇갈리고 있는 것입니다.
△ Galaxy S9 & S9+
- 갤럭시S9, 장점과 단점 5가지. AR이모지 탑재는 경솔했나?
갤S9/S9+는 지난 2월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MWC2018 행사장에서 공개되었을 때 부터 여러가지 긍정적 평가들이 쏟아졌습니다. 애플 아이폰과 함게 스마트폰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제품인 만큼 큰 관심사가 될 수 밖에 없었는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삼성이 새로운 기능으로 야심차게 소개한 기능들 중 일부에 대해서는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 흥행을 위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갖췄다는 갤S9/S9+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는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이다.
Galaxy S9, Best 3.
2017년 3월 공개된 '갤럭시S8'이후 삼성이 이뤄낸 가장 큰 성과로 꼽히는 슈퍼아몰레드(Super AM-OLED)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5.8인치와 6.2인치의 넓고 깨끗한 화면입니다. 인피니티디스플레이는 본격적인 베젤리스 스마트폰 시대를 연 장본인이라 할 수 있으며, 이것은 흥행 성공의 바탕이 되기도 했습니다. 삼성이 '겔럭시S9/S9+'에서도 동일한 크기의 화면을 적용한 것이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카메라 역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가변조리개(F/1.5-F/2.4) 기술의 적용으로 인해서 실내외 어디서든 최적의 촬영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실제로 DXOMark 카메라 테스트에서는 역대 최고 점수를 받으면서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크고 깨끗한 화면, 카메라 성능과 더불어 장점으로 꼽히는 것은 단연 우수한 성능입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강력한 프로세서인 엑시노스9810/스냅드래곤845를 탑재하고 있다는 점에서 빠르고 쾌적한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카메라와 디스플레이, 강력한 프로세서는 최고의 스마트폰이 갖춰야할 요소를 잘 갖췄다.
GalaxyS9, Worst 2.
삼성은 카메라와 관련된 부가 기능을 소개하면서 AR이모지(AR emoji)를 야심차게 소개했습니다. 카메라를 이용하여 자신의 아바타(캐릭터)를 만들고 이를 이용해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비스 공개 당시에는 참신하고 재미있다는 반응이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애플의 '애니모지(Animoji)'를 따라했다는 이야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AR이모지의 경우 실제로 많이 쓰이지 않을 기능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애플을 너무 의식한 것 같다는 평가는 오히려 삼성의 이미지에 마이너스 요소가 됐다는 것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글래스 코팅'이 보기에는 좋지만 실제 사용하는 데는 약간의 불편함을 야기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다소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시각적으로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것이 바로 글래스 코팅이지만 손에 땀이나 이물질이 묻어 있는 상태에서 갤S9을 사용하게 되면 이물질이 그대로 묻어 약간의 불쾌함이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 AR이모지는 최악의 기능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 글래스 코팅, 보기에는 좋지만 가끔은 불쾌함을 전달하기도 한다.
지난해 말, 아이폰 돌풍을 일으켰던 '아이폰X'역시 '노치 디자인'은 최악의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것을 생각해보면 몇 가지 단점을 두고 '갤S9/S9+'의 흥행 여부를 속단할 수 없어 보입니다. 과연 삼성이 상반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올리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IT 패러다임 읽기 > 애플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봄 이벤트(3월 27일) 초대장 발송, 아이패드에 변화 오나? (0) 2018.03.17 출시 임박했다는 아이폰SE2, 기대할 만 한 것은 무엇? (0) 2018.03.16 애플, 3.5이어폰잭 이어 '라이트닝 커넥터'마저 없애나? (0) 2018.03.09 애플, 여전히 스마트폰 시장 수익 절반 이상 차지했다. (0) 2018.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