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은 '갤럭시S9/S9+'를 소개하면서 '카메라'에 많은 역량을 투입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카메라와 관련된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된 것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도 F/1.5-F/2.4 범위의 가변 조리개 기능 적용, 갤S9+의 경우 듀얼렌즈 탑재, S9+의 광학 2배줌 지원 등 갤S9/S9+ 모두 카메라에 많은 힘을 실었지만 '갤S9+'의 경우에는 프리미엄 제품인 만큼 물리적인 변화도 가미했다는 점을 눈여겨 볼 만 합니다. 이처럼 카메라에 많은 역량을 투입한 결과 카메라 전문 평가 기관인 DXOMark의 여러가지 평가 테스트 결과에서 '갤S9+'는 역대 최고 성적을 받았습니다.


△ Galaxy S9+ vs iPhone X



- 갤럭시S9+ vs 아이폰X, 카메라 샘플 비교 평가. 점수는 갤럭시가 높았다.


  F/1.5-F/2.4의 가변 조리개 기능이 있는 1200만 화소의 망원 렌즈, 그리고 F/2.4의 광각 렌즈 등 두 개의 렌즈를 가진 '갤럭시S9+'는 DXOMark의 카메라 테스트에서 총점 99점으로 모바일 기기 부문 최고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기존에 1위를 차지했던 제품은 구글의 픽셀2(98점)이었습니다. 동영상 테스트에서는 '슈퍼 슬로우 모션(Super Slow-mo)' 기능의 탑재에도 불구하고 다른 최상위권 제품들보다는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지만, 사진 부문에서는 '최상'의 퀄리티를 가진 결과물을 만들어 내면서 다른 제품들을 능가한다는 것이 평가 결과였습니다.


△ 밝은 야외 촬영 

갤S9+는 밝은 야외 촬영에서 매우 낮은 수준의 노이즈 레벨을 보였다.

△ 실내 저저도 촬영에서도 정확한 화이트밸런스, 낮은 노이즈를 보이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 플래시 촬영 

플래시 촬영 역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약간의 적목 현상이 나타난다는 지적이 있었다.



△ 4배줌 촬영 비교

갤S9+가 좀 더 낮은 노이즈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 초상화모드/라이브포토 사진 비교

두 제품 모드 잘 구현되지만 피사체의 밝기 정도에 차이가 있다.

△ HDR모드 촬영 비교

△ 야외 촬영에서 갤S9+의 화이트밸런스에 의해 붉은색과 파란색 비교적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 원거리 촬영과 확대시 노이즈.

사진을 확대했을 때도 상당히 선명한 화면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1000룩스 상태에서의 확대 사진 촬영 비교

△ 20룩스 저조도 상태에서의 확대 사진 비교

△ 1000룩스에서 확대 사진 노이즈 비교

△ 5룩스 저조더에서 확대 촬영 노이즈 비교

△ 빛이 없는 상태에서 플래시 이용 촬영(왼쪽)과 5룩스 텅스텐 조명에서 플래시 이용 촬영(오른쪽)

△ 1000룩스 상태에서 중간정도 줌을 이용하여 촬영

△ 야외에서 원거리 줌(6x)을 이용해서 촬영

△ 저조도 초상화 모드 촬영 비교

△ 테스트별 점수 내용

사진 촬영 점수 104점, 비디오 촬영 점수 91점. 

총 합 99점으로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 DXOMark의 촬영 항목과 점수 합산 방법

△ 실내 샘플 사진 촬영을 하는 모습



  스마트폰의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 카메라의 사진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크게 신경쓰는 부분이기도 하고, 여러가지 기능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겔럭시S9+'의 경우 노출, 명암과 관련해서 노트8보다 좋은 점수를 받았는데 이것은 가변조리개가 카메라 성능 향상에 도움을 준 영향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줌(Zoom) 기능과 '라이브포토(초상화모드)'에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 Galaxy S9 plus.

1200만 화소 광각/망원 듀얼 렌즈 카메라에 가변 조리개 까지 갖춘 갤럭시 시리즈 최고의 카메라.


  사진의 결과물은 스마트폰 기종마다 후처리 프로세서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인 스펙이 상향 평준화 되어있기 때문에 사실상 스마트폰 화면으로 보는 이미지에서는 육안으로 그 차이를 구별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밝은 느낌의 사진을 좋아할 수도있고, 약간은 진하고 어두운 사진을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취향과 관련되어 있기에 어느 기종의 사진이 좋다 나쁘다를 명확히 말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즐겁고 유익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