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브랜드(Interbrand.com)치 세계 100대 브랜드를 발표했습니다. 지난 5월,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밀워드브라운(Millward brown);가 브랜드연구(BrendZ Study)를 통해 발표한 '세계 100대 브랜드 가치'와 함께 인터브랜드의 '세계 100대 브랜드 순위'는 하반기 전 세계 기업들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료이자 전 세계 산업과 경제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흥미있게 볼 수 있는 자료로 지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인터브랜드의 '세계 100대 브랜드 순위'는 여전히 글로벌 IT기업들이 상위권에 포진하면서 'IT'가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되었고, 앞으로도 더 많은 발전을 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브랜드순위를 조사하는 전문기관인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10월 9일, 

전 세계 100대 브랜드의 가치와 순위를 발표했다.

source. www.interbrand.com


- 브랜드 순위 1위는 '애플', 2위는 '구글'. 아시아 최고 순위 7위는 삼성.

△ 인터브랜드에서 발표한 세게 100대 브랜드의 1위~21위.

애플은 브랜드가치 1188억 달러(우리돈 약  130조 원)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구글, 

우리나라 최고 기업이라 불리는 삼성은 브랜드가치 약 45억달러(50조 원)로 아시아 1위, 세계 7위를 기록했다.

source. bestglobalbrands.com

 

 지난 5월 발표된 '밀워드브라운'의 '2014 세계 브랜드 가치'에 이어, 이번 10월에 발표된 인터브랜드의 '2014 브랜드 순위'에서는 IT기업들이 여전한 강세를 보일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기업들의 성장이 돋보였습니다.


 최근 '아이폰'의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는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21%' 상승한 약 1188억 달러를 기록하며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기업이라는 것을 보여주었고, 지난 브랜드가치 순위에서 '애플'을 제치고 '밀워드브라운 세계 브랜드가치 순위 1위'를 차지했던 구글은 전년비 가치가 '15%'상승하면서 2위(약 1070억 달러)에 랭크되었습니다. 4위 IBM, 5위 마이크로소프트, 7위 삼성 등 10위권 안에 IT기업이 다섯을 차지하며 여전히 IT강세를 보였습니다. 20위권에서도 인텔, 아마존, HP, 오라클 등 전통적인 IT기업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업들이 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 평가에서는 '중국'기업들이 대거 빠져있어 지난 5월 '밀워드브라운 세계 브랜드가치'에서 보여주었던 중국 인터넷기업의 선전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특히, 최근 중국을 기반으로하는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Alibaba)'가 미국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하면서 구글을 제치고 애플에 이어 전 세계 IT기업 기업가치(시가총액 기준, 약 215조) 2위, 아시아에서는 삼성(10/10 종가 기준, 약 162조)을 크게 따돌리고 1위를 차지한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 기업들이 평가에 포함됐다면 'IT/인터넷'기업들의 약진은 두드러졌을 것입니다.


△ 이번 평가에서는 '아마존'과 '페이스북'의 성장이 눈에 띈다.

그 외에도 글로벌 완성차 판매 기업 '자동차 기업'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IT기업에 이어 상위권에 가장 많이 포진한 산업은 '자동차 산업이다.

8위에 도요타, 10위 메르세데스 벤츠, 11위 BMW, 20위 혼다, 31위 폭스바겐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의 '현대차'가 40위에 랭크되었다.


 2014년들어 '큰 폭'의 브랜드가치 상승률을 보인 기업은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있는 '페이스북(facebook)'과 '아마존(Amazon)'입니다. SNS를 기반으로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과 함께 인터넷의 발달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아마존'의 기업가치는 나날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경제가 다소 회복되면서 '자동차 산업'의 업황도 다소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자동차 기업들의 약진이 돋보입니다.


△ 세계 100대 브랜드 순위, 53위 - 100위.

우리나라의 기아차가 74위에 랭크되어 있다.

전 세계적으로 IT/인터넷, 자동차 회사들의 약진이 돋보인다.

△ 지난 5월 발표되었던, 밀워드브라운 세계 브랜드가치 순위 1-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