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아이패드 iOS11.3, 업데이트 해야할까? 구형 아이폰 유저들의 고민.- IT 패러다임 읽기/애플 읽기 2018. 4. 2. 11:14반응형
애플이 아이폰/아이패드를 위한 최신 모바일 OS 버전인 'iOS11.3' 정식 버전을 배포하면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에 배포된 iOS 11.3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주목 받는 것이 바로 증강현실 기능과 'iPhone 배터리 성능 상태(베타)'이라고 불리는 기능입니다. '증강현실'의 경우 작년 9월, 아이폰8/8플러스와 아이폰X를 공개하는 자리에서 애플이 전며에 내세웠던 것으로서 차세대 핵심 기능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편, '아이폰 배터리 성능 상태(베타)'버전은 배터리 상태를 체크하고 '배터리 교체 시기'를 알려 준다는 점에서 흥미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애플이 iOS11.3 정식 버전을 배포했다.
증강현실을 위한 'ARKit1.5'와 '아이폰 배터리 성능 상태(베타)'를 비롯한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개선되었다.
그렇지만 '아이폰7/7플러스'를 포함한 구형 아이폰 유저들은 여전히 업데이트가 '부담스럽기'도 하다.
- iOS 11.3 업데이트 해야할까? 구형 아이폰 유저들의 고민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애플이 '배터리 성능 상태(베타)'를 내놓을 것을 두고 전문가들은 '배터리 게이트(Battery Gate)'를 의식한 애플의 조치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과 전문가들이 지난해 9월 'iOS 11' 업데이트 이후 배터리 지속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고 시스템 성능 저하되었다는 의혹을 제기한 이후, 애플이 공식적으로 업데이트 과정에서 '아이폰7/7플러스'를 포함한 이전 버전의 아이폰의 시스템 성능을 낮추었다고 언급하면서 소위 '배터리 게이트'라고 불리는 파문이 일었습니다.
△ iOS 11.3 정식 버전의 업데이트 내용의 일부
증강현실 기능과 'iPhone 배터리 성능 상태(베타)'가 눈에 띈다.
애플은 '아이폰7/7플러스'를 포함하여 '아이폰6s/6플러스, 아이폰6/6플러스, 아이폰SE'등 출시된 지 1년 이상 지난 제품들의 '배터리 지속 시간'을 늘리기 위해 '시스템 성능'을 낮췄다고 해명했지만 사용자들은 '시스템 성능이 떨어지는 것'과 함게 '배터리 지속 시간'도 줄어드는 경험을 해야했고, 많은 사용자들이 'iOS10.3.3'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를 시도했으며 애플측에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개선 노력'의 일환으로 애플은 배터리 무상교체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힌 이후, '아이폰 배터리 성능 상태(베타)' 기능을 내놓은 것입니다.
△ 배터리 성능 상태(베타)기능은
iOS 11.3 업데이트 후,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배터리 교체가 필요할 때 알려주며, 시스템 성능 저하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성능 관리 기능'을 비활성화 시킬 수 있다.
애플측의 설명에 따르면 '배터리 성능 개선(베타)'는 배터리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배터리 수명이 다 되었을 경우 배터리 교체 시기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또한 '배터리 게이트'의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시스템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성능 관리 기능'이 켜져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비활성화(끔)시킬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즉, 애플이 의도적으로 '성능 저하'를 시켰던 것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 '아이폰6s' 기준 iOS10과 iOS11 배터리 지속 시간 변화
배터리 지속 시간에서 두 배 이상 차이나며(iOS 11의 지속시간이 적다), 성능 또한 저하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애플에 '오류 해결'을 촉구해왔고, 이것은 애플이 '의도적 조치'였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큰 파문이 일었다.
전문가들은 애플이 '배터리 지속 시간' 문제와 '시스템 성능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들에게 그 선택권을 넘겨주었다는 평가를 하면서도, 아직은 이 기능이 '베타'버전이라는 점에서 섣불리 업그레이드를 하기 보다는 iOS 11.3.1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이 나올 때 까지 기다려보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앞서 업데이트를 진행했던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이 있을 것이고, 애플이 미처 해결하지 못했던 오류들이 11.3.1 마이너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연 이번 iOS11.3 업데이트 버전이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면서 어떤 평가를 받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IT 패러다임 읽기 > 애플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급형 아이패드 6세대(2018) vs 5세대(iPad 2017), 차이점 비교해 보면? (0) 2018.04.03 아이폰X, 레드&골드 버전 등장하나? (0) 2018.04.02 애플 iOS11.3 배포, 아이폰/아이패드에 어떤 변화 생겼나? (0) 2018.03.31 애플이 새롭게 선보인 '아이패드(2018)'과 아이패드(2017), 달라진 점은? (0) 2018.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