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 다시보기] "관상" 

내가 '관상 초회 한정판DVD'를 구입한 이유


 2013년 하반기 사람들의 입에 가장 많이 오르내린 영화 중 하나는 '관상'(누적관객 913만)입니다.  영화 '관상'은 우리나라의 가장 권위있는 영화제 중 하나라고 불리는 2013 대종상 영화제에서 '설국열차'와 함께 거의 모든 부문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영화제의 상을 쓸어담았습니다.

 제가 '관상'이라는 영화를 본 것은 '관상'이라는 영화가 영화관에서 상영을 끝낼 즈음이었습니다. '관상'을 볼까, 말까를 잠시 고민했습니다. 그러다가 마침, 시간이 심야영화를 볼 기회가 생겨 '관상'을 보게 되었죠. 관상을 보는 내내 생각했습니다. 잘만들었다. 시나리오가 정말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영화의 구조가 딱딱 드러맞고, 사람들을 영화 속으로 몰입시키는 힘이 느껴졌습니다. 영화관을 나오면서, 올해 제가 본 영화 중에 단연 최고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나도 저런 영화 만들고 싶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영화 '관상' 초회한정판 DVD -  케이스, 콘티북, 시나리오, 기념엽서, DVD 로 구성되어 있다>




<영화 관상 포스터>


-시나리오와 구조가 탄탄한 영화.

  영화 관상에 나오는 배우는 두 말할 것도 없이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들입니다. 하지만, 관상은 '배우빨'이 아닌 영화의 시나리오와 영화 구조의 탄탄함이 바탕이 되어 관객을 영화 속으로 끌어들였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시나리오를 정말 잘 썼고 공들여 썼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영화제에서 '시나리오 상'을 받을 줄 알았기 때문에 대종상 시상식과 청룡영화제 시상식의 '시나리오 부문'을 눈여겨 봤습니다. 그런데, '관상'이 시나리오 상은 받지 못했습니다.('7번 방의 선물'이 대종상 시나리오상을 받았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정말 괜찮은 시나리오라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하지만, 세부적인 요소가 드러맞고, 치밀하고, 반전이 있는. 그런 시나리오라고 생각했습니다.



<영화 관상DVD 초회한정판 패키지에 들어있는, '관상 시나리오'와 '콘티북'>


 영화 '관상'이 '한재림'감독의 영화라는 것을 알았을 때, 시나리오가 좋은 이유를 알았습니다. '한재림'감독은 '연애의 목적', '우아한 세계'를 통해서 이미 '시나리오를 잘 쓰는 감독'이라는 것을 증명했으니까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영화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영화를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항상 '시나리오'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지만, '시나리오'를 잘 쓴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관상'이 한재림 감독의 손에서 나왔기 때문에 더 좋은 작품이 될 수 있지 않았나 생각을 합니다.




- 액자식 구조, 그리고 반전. 모두의 기대를 뒤엎는 전개. 그것이 바로 관상의 매력.

 영화 관상은 처음, 회상의 구조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액자 이야기가 시작되죠. 관객은 액자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서, 영화가 막바지에 이르는 순간까지 궁금증을 가지고 가게 됩니다. 그 궁금증의 끈을 계속 쥐고 있기 때문에 관객은 극에 몰입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관객의 기대를 뒤엎는 내용들이 종종 펼쳐 집니다. 그것이 바로, 관객의 기대를 뒤엎음으로 인해서 관객들은 슬픔과 함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되는 것이죠. 그런 생각, 그런 전개를 이끌어 내고 그런 감독의 의도대로 관객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것이 바로 '한재림'감독의 능력이 아닌가 합니다.




<영화 관상 초회한정판DVD에 들어있는 기념 엽서. 관상 초회한정판DVD의 가격은 33,000원(정가)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