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스마트폰 시대가 시작된 이후, 눈에 띄게 변한 우리 주변 모습 중 하나는 바로 'SLR(수동카메라)'이나 'DSLR', 디지털카메라 등을 들고다니면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을 보기 힘들어졌다는 것입니다. 반면, 우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풍경이나 인물 사진을 찍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게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기능 중 가장 실용적이고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카메라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카메라를 다양하게 활용하게 되면서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카메라'성능에 많은 역량을 쏟아붓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이에 발맞춰 카메라 자체적으로 다양한 보정 및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활용도를 높여주기 위한 많은 '앱(Application/어플)'이 있기도 합니다.


△ 2005년과 2013년, 바티칸의 부활절.

스마트폰은 우리 삶의 풍경을 바꾸어 놓았다.


 애플이 운영하는 '앱스토어(App Store)'에는 엄청난 수의 앱들이 등록되어 있고,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료'앱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료'앱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기능과 관련해서 많은 '유료'앱들이 실로 놀라운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에 못지않은 '무료'앱들도 있기에 오늘은 '카메라'를 위한 몇 가지 무료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애플의 '아이폰(iPhone)'은 'iSight'카메라 라고 불리는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다.

아이폰의 카메라와 '사진' 및 '동영상'은 그 질적 수준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VSCO Cam(무료, 인앱 결제(with in-app purchases)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진 앱 중 하나인 'VSCO cam'은 '유료'결제를 통해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을 정도로 그만큼 뛰어난 앱입니다. 특히, 'VSCO cam'은 필터 효과가 특히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감각적, 감성적인 사진을 만드는 데 더 없이 뛰어난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앱은 뛰어난 필터 효과의 제공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미지 편집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은 말 할 것도 없습니다.


    Snapseed(스냅시드)


  'Snapseed'는 2012년 베스트 모바일 사진앱을 수상하고, 올해의 아이패드 앱을 수상할 정도로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사진 편집앱입니다. 스냅시드에 "다른 그 어떤 모바일 편집기가 제공하지 못하는 것을 제공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뛰어난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동안 스냅시드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것이라면, '아이폰'의 4인치라는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비교적 작은 크기에서 편집을 하기가 수월한 것은 아니었지만,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로 오면서 그 활용가치가 더 높아졌으리라고 생각됩니다.


    Aviary 포토에디터(Photo Editor by Aviary/무료, 인앱 구매(with in-app purchases))


   'Aviary 포토에디터'는 간단한 조작을 통해서 아름다운 사진을 만들 수 있는 것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앱입니다. 색상 대비 및 조절과 다양한 필터의 제공, 그리고 특정 부위에 대한 효과 적용 등 다양한 사진 편집 앱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놀라운 효과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들과 함께 유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스티커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진 촬영에 있어서도 촬영 모드에 맞는 옵션 제공을 통해 기본적으로 좋은 사진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Laminar Pro - image editor


 'Laminar Pro'는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지만 사진 편집에 있어서는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포토샵에서 사진을 작업하는 것과 같이 '복제 레이어'와 '마스크'(Layers and masks) 기능을 제공하고 브러시(Brush) 기능을 지원하며, 화이트 밸런스, 채도, 감마, 밝기, 대비 조절 등 여러가지 자동 수정 기능을 제공하는 등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통해 사진을 편집하는 데 있어서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장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Laminar'는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모바일'에서 제공한다는 점에서 아주 매력적인 앱입니다. 


    Cute Cut - 다기능 비디오 편집(무료/5.99달러, 2가지)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애플에서는 '동영상 편집'을 위해서 'iMove(아이무비)' 등 간단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무비'또한 강력한 동영상 편집 및 관리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동영상 촬영 및 편집을 위한 여러가지 앱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큐트컷은 동영상 편집에 있어서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동영상 편집에 있어서 초보자라면 한번 쯤 시도해 볼만 합니다(초보자에게도 다서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다뤄본 사람들이라면 아주 직관적으로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이 그렇듯이, 무료 버전에는 '워터마크(WaterMark)'가 있기 때문에, 워터마크가 신경쓰인다면 5.99달러 유료앱을 구매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진'과 관련하여 수 많은 '무료/유료'앱들이 존재합니다. '유료 앱'이라고 해서 모든 유료앱이 무료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놀라운'기능들을 제공하는 것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사진을 즐겨찍거나 좀 더 특별한 사진, 동영상을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평가가 좋은' 유료앱을 하나, 둘 쯤 구매해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여러분의 스마트폰 사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