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하드웨어'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사실 스마트폰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모바일 OS로 불리는 'OS(Operating System)'이 아닌가 합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Android)'가 모바일 OS 점유율 80%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 오랫동안 계속되면서, 모바일 시대에 구글의 영향력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의 높은 시장 점유율은 '안드로이드'의 양적인 확대와 더불어 '앱 생태계(Application ecosystem)'의 질적 향상에도 기여를 해 왔고, (애플 만큼은 아니지만)구글은 공식적으로 앱을 다운받는 받는 장소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에 대한 관리를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한편, 구글은 "Google Play Store(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관리"라는 명목하에 구글의 정책에 반하거나, 이익에 위배되는 많은 '앱(어플)'들을 금지 앱으로 지정하고 '플레이 스토어'에서 제외시키고 있는데, 이 중에는 일반 사용자들이 놓치기 아까운 앱들이 더러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공식적으로 'Google Play store'에서 앱을 제공한다.

하지만, 구글이 정책적으로 '금지'시키거나 '퇴출'시킨 앱들이 있다.

이런 앱들 중에서는 '개인'사용자들에게는 도움될 만한 유용한 앱들이 많다.



- AdAway(애드 어웨이)

△ AdAway(애드 어웨이)

개발사 : F-Droid(www.f-droid.org)

홈페이지 -  f-droid.org/adway

Download - adaway.apk


 '애드 어웨이'는 한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앱이었지만, 지금은 더 이상 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수 없는 앱이 되었습니다. '애드 어웨이'는 말그대로, 스마트폰에 '광고'가 송출되지 않도록 하는 앱으로써 사실상 엄청난 금액의 '광고 수익'을 통해 지금까지 성장한 구글에게 있어서는 '전혀 도움되지 않는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앱이 '웹페이지'의 모든 광고를 없애는 것은 아니지만, 불필요한 광고를 스마트폰에서 더 이상 보지 않을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에게는 유용한 것임은 틀림없습니다.


   

△ 애드어웨이, 옵션 설정.



- 튜브 메이트(Tube Mate)

△ TubeMate(튜브 메이트)

Download - Tubemate.net(홈페이지 링크)


 '튜브 메이트'역시 애드 어웨이와 마찬가지로 한때는 Google Play Store에서 다운받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사라진 앱 중 하나입니다. 이 앱은 구글의 자회사인 '유튜브(YouTube)'의 동영상을 손쉽게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앱으로써, 이것도 구글의 입장에서는 '이익이 반하는'앱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구글이 '플레이 스토어'에서 제외시킨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웹페이지에서도 일부 사이트들이 '유튜브' 영상을 다운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데, '튜브 메이트'는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다운받아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앱입니다.


    


- 아마존 앱스토어(Amazon AppStore)

△ Amazon AppStore(아마존 앱스토어)

개발사 : 아마존(Amazon)

홈페이지 - www.amazon.com/gp/mas/get-appstore(사용/설치방법 수록)

Download - AmazonAppstore.apk


 '전자 서점'과 '전자 상거래'를 기반으로 무섭게 성장한 '아마존(Amazon)'은 파이어폰(Fire phone)과 킨들파이어(Kindle fire) 등의 모바일 기기를 만드는 것과 동시에 '앱스토어(App Stor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앱스토어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라이벌이라고 불릴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하며, 다양한 앱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앱스토어는 구글에 앞서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을 만큼 그 질적, 양적인 면에서 결코 Google Play Store에 뒤지지 않는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 앱스토어'는 잦은 프로모션 행사를 통해 '일일 무료 앱(Daily free app)'을 제공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아마존 앱스토어'를 함께 이용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서 소개한 3가지, 구글이 '금지'한 앱 말고도 많은 유용한 앱들이 많습니다. 특히, 'Dood's Music Streamer(두드 뮤직 스트리머)'와 'Grooveshark(그루브 샤크)' 등의 무료 음악 스트리밍/다운 앱 등 다양한 앱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애플의 '아이폰'과 다르게, 웹 페이지나 별도의 앱 설치파일(*.APK)을 통해서 스마트폰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 장점이 좋은 것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3가지 앱들이 여러분의 스마트폰 라이프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