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 습관] 스마트폰, 잠자기 전에 손에 쥐고 있나요? 이제는 내려 놓으세요.


<스마트폰 사용 습관과 관련된 다른 글 보기>

[보러가기]   - 스마트폰 사용하면서 걸으면, 죽을 확률 높다?!




  하루가 다르가 주변에 스마트폰을 만지작 거리는 사람이 늘어나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도 늘어가고 있습니다우리의 삶에서 스마트폰의 존재가 점점 더 커지는 느낌이 듭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손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는 것이 불편함의 정도를 넘어서서 못견뎌하거나 불안해 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스마트폰을 항상 자신의 몸에 지니고 있어야 불안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람들도 가끔 만날 수 있는 정도이니, 나중에는 어떤 인간과 스마트폰, 스마트 기어, 스마트 디바이스 사이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 하면서,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목적이 우리의 삶을 좀 더 편리하고, 안락하게 만들어 주는 데 있어야 하는 것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하지만, 가끔은 스마트폰 때문에 우리의 삶이 더 피곤하고, 괴롭지는 않은가요? 한 번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잠 자기 전, 스마트폰 어디에 두나요?


 저의 생활을 생각해 보면 예전에는 그러지 않았던 것 같은데, 잠자리에 들기 전 스마트폰은 항상 저의 손이 닿는 위치에 있거나, 제 손 안에 있습니다. 잠자리에 누워서도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를 들고 이리저리 돌아다니곤 하는 저의 모습이 있더군요. 

그러다보면, 원래 잠을 자려고 했던 시간은 훌쩍 지나가고, 생각하던 것 보다 늦게 잠들게 되더라고요.


혹시, 잠에 들기 전에 스마트폰이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하다가 잠들었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잠 자리에 들기 전 스마트폰을 비롯한 IT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수면 시간,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 뿐만 아니라 다음날까지 그 사람의 생활 리듬에 영향을 주어 피로감에 젖어 있게 만들거나, 활력을 떨어뜨려 일이나 공부를 하는 데 효율을 떠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노동자161 명을 대상으로 밤 늦게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TV 등의 스마트 기기가 수면을 방해하고 다음날 업무 몰입을 어느정도 방해하는 지 그렇지 않은 집단과 비교하여 측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일반 사람들을 한 실험에서 밤 늦게 잠들 기전 여러 전자기기를 사용해서, 수면 방해와 그 다음날 집중력의 차이를 실험한 결과 "스마트폰/태블릿"을 사용한 사람들이 수면을 방해받고, 다음날 업무에서 집중도가 가능 낮은 것으로 판명되었답니다. 다른 전자기기보다 스마트폰이 수면을 방해하고, 우리의 일상을 피곤하게 만드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 연구 결과입니다.


잠 자리 스마트폰 사용, 늦잠은 당연한 결과?

 

 사실, 잠자리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잠 들어야 할 시간을 훌쩍 넘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결국 늦잠을 자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그 다음날 피곤할 수 밖에 없고요. 하지만, 스마트폰을 잠자리에서 사용하다가 잠들게 되면 단순히 잠을 늦게 자는 것이 아닙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잠들게 되면, 우리믜 몸은 잠을 자지만 뇌는 잠들지 못하고 계속 활동하게 됩니다. 결국, 스마트폰을 하다가 피곤해서 잠이 들어도 뇌는 잠이 들지 않고 깨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날 일어났을 때, 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했기 때문에 더 피곤하게 되는 것이죠.



활기찬 내일을 위해, 스마트폰을 먼저 잠재우자.


 스마트폰은 정말 유용한 도구 입니다. 하지만, 어떤 도구든지 올바로 사용 할 때 유용함이 빛을 발합니다. 스마트폰이 우리의 삶을 편하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도구인 만큼 스마트폰에게도 휴식을 주는 것은 어떨까요? 잠 들기전, 스마트폰을 저 멀리에 충전해두고, 우리는 잠자리에 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도 오늘부터라도 잠 자리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바꿔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