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iOS 11.3'의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인 'iOS 11.3.1'을 공식 배포했습니다. 지난해 9월, 'iOS 11' 버전이 배포된 이후 잦은 오류가 발생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구형 아이폰의 시스템이 느려지고, 배터리 소모 시간이 빨라졌다는 이야기가 있어왔고, 최근에 이르러서야 'iOS 11.3' 버전을 통해서 소위 '배터리 게이트'라 불리는 배터리 및 시스템 성능 저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였습니다. 그러고나서 이번에는 'iOS 11.3' 배포 이후 제기된 몇 가지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업데이트 버전인 'iOS 11.3.1'을 배포한 것입니다. 

△ 애플이 iOS 11.3.1을 배포했다.

애플은 사설 업체를 통해 디스플레이를 교체한 일부 '아이폰8'의 터치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으며, 보안 패치가 포함되어 있다.

한편, iOS 11.3 배포 이후에 '사설 수리 아이폰'이 또 한 번 먹통이 되었다는 점에서

애플이 의도적으로 '사설 수리'를 이용 하지 못하게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 아이폰/아이패드 iOS 11.3.1, 업데이트 할 만한 변화 있나?

  애플은 'iOS 11.3.1'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의 주요 내용은 '아이폰8'의 디스플레이 터치 반응 문제를 해결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내용은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자가 수리 혹은 사설 업체를 통해서 '아이폰8'의 디스플레이를 교체한 사용자들 중 일부가 '터치 입력'이 안되는 문제를 제기했고 애플이 이에 대응하여 업데이트를 했다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이처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후에 '터치 스크린 먹통' 현상이 발생한 것은 'iOS 11.0.2'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이 배포되었을 때, 일부 '아이폰6S' 기기에서 발생했던 것과 동일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 애플은 일주일 만에 'iOS 11.0.3' 버전을 배포해서 해결하면서, '정품 부품'으로 서비스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같은 문제가 발생했다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애플이 '사설 수리 업체'를 통한 디스플레이를 교체 행위를 하지 못하게 막으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들은 애플이 업데이트를 통해 '터치 스크린 먹통' 현상을 의도적으로 발생 시킨 후, 마이너 업데이트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정품 부품 사용'을 권장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iOS11' 배포 이후 불거졌던 구형 아이폰(아이폰7/7플러스 이하)의 시스템/배터리 성능 저하 현상이 '오류'가 아닌 애플의 의도적인 행위로 밝혀졌고, 이는 애플이 '아이폰8/8플러스, 아이폰X'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불순한 행동의 결과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 iOS 11 배포 이후 불거졌던 '배터리 게이트'

당초 '오류'라고 생각됐던 '아이폰7'이하 구형 아이폰의 성능 저하와 배터리 지속 시간 단축 문제는

업데이트를 통한 애플의 의도적인 행위로 밝혀지면서 큰 파문을 낳았다.

일각에서는 애플이 '신형 아이폰(8/8플러스, X)'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행위였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배터리 게이트'에 대한 피해를 호소하는 대다수가 '아이폰6S/6S플러스', '아이폰6/6플러스', '아이폰SE' 사용자들이었고,

이들 제품은 출시된 지 2년 이상 지난 제품이었다.

△ 'iOS 11' 버전 배포 이후 최대 피해자가 된 아이폰6S

배터리 게이트를 비롯해서 'iOS 11.0.2' 업데이트 이후에는

사설 업체에서 디스플레이를 교체한 일부 제품의 '터치 먹통' 현상이 발생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iOS 11.3.1'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에 대해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iOS11.3을 아직 설치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조만간 배포될 것으로 알려진 'iOS 11.4'를 기다릴 것을 권하고 있으며, 'iOS 11.3' 버전을 사용중인 사람들이라면 비록 필수적인 사항은 아니지만 보안과 버그 수정을 위해 'iOS 11.3.1'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게 좋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좀 더 나은 시스템 환경을 만들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