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 Travel, 엔조이유어라이프 닷컴]


안녕하세요 :) 주식 종목 톺아 보기 - 인터엠(017250) 입니다.

개별 종목 읽기 코너에서는 제가 관심 종목으로 넣어 두었던 종목 중 급등한 종목이나, 관심 종목 중 일부 종목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11월 13일에서는 '제이엠티(094970)'을 잠깐 살펴 봤는데요, 제이엠티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종목으로 '인터엠'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항간에 떠도는 소문에 의하면 '황교안 테마주'로 분류되면서 급등락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 금일(14일)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장중 14.66%까지 오르긴 했지만, 결국 -2.03%로 마감했는데요, 어찌보면 예상된 결과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인터엠(017250) 12월 14일(수)까지 주가 흐름.

12월 8일 상한가 이후, 9일부터 4거래일째 하락하고 있는 모습이다.


  11월 말부터 급격한 상승을 시작해서 한 달도 채 되지 않아서 저점(11월 9일)대비 약 2배 가량 상승했는데요, 이 또한 급등주의 패터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향후 주가의 흐름일텐데요.. 제가 그걸 정확히 알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예측해 봐야죠^^


먼저, 기술적 분석 측면에서 살펴 본다면..


△ 11월 급락 후, 1차 매물대 2800-3000원대를 돌파 한 후, 강한 상승(상한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4000원 부근에 엄청난 매물이 쌓인 것이 보입니다.


 인터엠을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지켜보고 있던 찰나에 친구가 톡으로 '인터엠'이야기를 꺼내길래 이래저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마침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었길래, 서둘러서 매수를 걸어놓고 말이죠.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서서히 상승하고 있었는데, 마지막 매수 신호가 뜨고 3555원에 매수를 걸어 뒀더니 주가가 계속 오르더라고요. 원래 오르면 추격매수를 안하는데..(추격하면 손절할 확률이 높아짐) 3800-3900언저리까지는 갈 거라는 생각이 들긴 하더라고요. 4000원 부근까지는 매물대(살색띠)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 이같은 판단을 했습니다. (아래 그림 참고)



△ 3500 - 4000원 사이에 매물대가 거의 존재하지 않았던 '인터엠'.

마침 친구가 인터엠이야기를 꺼냈고, 충분히 상승할 것 같다고 판단.

 

△ 말 나온 김에 매수.. 

처음에 걸었던 가격에 체결이 되지 않아서 포기할까 하다가 호가를 높여서 매수 시도.

그리고 어깨에서 매도.(손실을 보지 않았다는 것에 감사하며)

이후에 쭉 치고 올라가는 모습이 보였지만 그냥 구경만..^^

호가 높여서 매수 시도 그리고 일찍 매도한 이유는...아래 사진참고.

△ 제이엠티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매물대가 많으면 '하방 압력'을 받기 때문에 주가가 쉽게 오르지 못한다.


  결국, 기술적으로 봤을 때 상승하기에는 다소 힘들어 보이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윗꼬리가 긴 음봉이 나오면서 거래량이 많이 증가하였는데요, 하락 국면에서 '거래량 증가 + 윗꼬리 음봉'은 개미들이 많이 물렸음을 예상케하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최소한 이번주 내에 전고점인 '4000원'을 돌파하기는 다소 무리일듯 싶고, 3000원 부근까지 밀릴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아침(시초가)에 반등을 줄 수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매도 물량이 출회할 걸로 예상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큰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렇다면. 인터엠의 재무적인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올해 1/4분기와 2/4분기에 적자를 기록했지만 배당수익률이 좋다는 점과 유보율이 비교적 높다는 것은 높이 평가할 만 합니다. 제가 관심종목에 편입해 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무엇보다도 PBR이 비교적 낮은 편인데, 만약 4/4분기가 흑자 전환한다면 제대로 된 가치 평가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변수는 역시 '황교안 테마주'로 불리며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락을 거듭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 때문에 그동안 '인터엠'주주로서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다소 혼란스러울 수도 있겠습니다.

△ 동업종대비 낮은 PER과 상대적으로 낮은 PBR 그리고 비교적 높은 배당수익률은 인터엠의 긍정적인 측면.

하지만, 1/4, 2/4분기 적자였다는 점은 다소 부정적. 


  앞서 이야기했듯이 인터엠 역시 최근 급등하는 몇몇 종목에서 보여주는 패턴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 만한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안타깝게도 갑작스럽게 '테마주'로 분류되어 최근 혼란한 정국의 틈을 타고 급등락을 보여주고 있지만, 매수/매도를 하지 않더라도 잘 지켜보면 혼란한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