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러가기]  ☞ 1. 웹 반응형 스킨 - "반응형 웹스킨"이 대세? 웹 반응형 스킨 설치하기! 

[보러가기☞ 2. 웹 반응형 스킨 - "반응형 웹스킨" Skeleton 스킨 - 사이드바 최근글 수정하기

[현재글] ☞ 3. 웹 반응형 스킨 - "상단 메뉴바 수정" 반응형 스킨 내 블로그에 맞게 꾸미기

[보러가기☞ 4. 웹 반응형 스킨 - "Skeleton 스킨" 화면 하단(푸터) 내 블로그에 맞게 바꾸기



웹 반응형 스킨 ; "스켈레톤 스킨 - 상단 메뉴바" 수정으로 반응형 웹스킨 최적화 하기 


Skeleton 스킨의 위쪽을 보면 "메뉴바"가 있습니다. 페이지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도 계속 따라오는 메뉴, 참 편한(?)녀석입니다. 글이 길거나 사진이 많은 블로그를 볼 때면 카테고리나 메뉴를 찾기 위해서 위쪽으로 다시 올라가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주는 녀석이죠. 물론 스켈레톤 스킨의 오른쪽에는 "Back to Top"이라고 적힌 녀석이 따라다니긴 합니다(그래서 항상 위쪽으로 갈 수 있죠) 하지만 상단 메뉴바를 잘 활용하면 관리자 측면에서 매우 편리한데요, 언제든지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이죠!




스킨을 설치하고 나서보면 처음에 이런 모습입니다. 

이 녀석을 수정해 줘야하는데, 어디서 어떻게 손을 대야할지 참 난감합니다. 



위에 이 녀석을 아래처럼 바꾸는 방법을 하나씩 천천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켈레톤 스킨 "상단 메뉴바 수정" 첫 단계! - 수정 할 곳 찾아가기



관리자 페이지의 HTML/CSS 수정 페이지로 가서 

"Ctrl + F" 찾기로 "navbar-nav"를 검색 해서 상단 메뉴바를 수정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수정해야 할 부분이 얼마 되지 않는 군요.


본격적으로 한 번 손대 볼까요?


따로 설명하지 않았지만, 

왼쪽의 빨간 박스 아래쪽에 있는 검색도구를 삭제해도 무방합니다. 

저는 삭제를 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스켈레톤 스킨 "상단 메뉴바 수정" 둘째 단계! - 명령어 이해하기



빨간 네모에 들어있는 명령어 들을 수정해 주면 되는데요, 

잠깐 설명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_blog_link_##]category/"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링크 되어야 할 카테고리"의 주소를 지정해 주는 곳입니다.  "[##_blog_link_##]"부분은 그냥 놔 두어도 되고, 지워도 되는 부분인데 저는 그냥 놔뒀습니다.


파란 네모로 블록 지정해 둔 곳이 "화면에 표시될 카테고리 이름"입니다. 실제 카테고리 이름과 달라도 상관 없습니다.


스킨이 수정되지 않은 상태의 메뉴가 그대로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l typeof=......." 으로 명령어가 시작하고 있는데요,  "< i l  >"명령어가 각각의 카테고리를 구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켈레톤 스킨 "상단 메뉴바 수정" 셋째 단계! - 메뉴바 HTML 본격적으로 수정하기








 그림과 같이 바뀌기 위해서, 

 명령어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볼까요?








뭔가, 대단히 복잡해 보입니다. 번호 순서대로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1.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눌렀을 때 아래쪽으로 메뉴가 펼쳐지도록 하는 명령어 입니다.


2. 첫 번째 상단 메뉴바에 있는 것이 "카테고리" 입니다. 그래서 가장 첫번째로 "카테고리"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영어로 "Category"라고 적고 싶으면, 수정하면 됩니다.


3. 연결 할 카테고리에 대한 정보입니다.

뒤에 나오는 href="##_blog_link## category함께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오른쪽 사이드바의 가장 위에 있는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모든 글이 보입니다. 카테고리의 최상위 폴더를 열겠다는 뜻입니다.


4. 메뉴에서는 최상위 폴더의 이름을 "모든 글 보기"로 보이도록 지정한 것입니다. 실제 제 블로그에서는 "인생은, 여행이다(418)"로 나와있는데 제가 임의로 지정해 준 것이죠^^



5. 아래쪽에 구분선을 넣어 주는 명령어 입니다. 구분선을 넣으면 깔끔해 보이죠^^. 카테고리의 가독성도 좋아집니다.


6. 두 번째 카테고리에 대한 정의입니다. 어떤 페이지를 찾을 지에 대한 것이죠. 앞에서 말했든 카테고리의 위치를 적어줍니다. 마찬가지로 뒤에  "href="/category/생각저장소"도 수정합니다. 불러올 카테고리의 위치가 됩니다. /category(최상위 카테고리)/생각 저장소(그 아래에 있는 카테고리)

   ##_blog_link_## 은 지웠습니다. 지워도 아무 상관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7. 메뉴바에 나타나는 이름입니다. 실제 카테고리에 나오는 이름과 똑같이 했어요.


8. 구분선을 넣어서 항목을 구분해 주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참 쉽죠? 하위 카테고리가 없는 카테고리라서 별로 손댈 것이 없습니다.


 HTML 소스  - 다운받기

상단메뉴바 수정(1)_인생은, 여행이다.txt




-스켈레톤 스킨 "상단 메뉴바 수정" 넷째 단계! - 하위메뉴 HTML수정!


좀 더 복합한 녀석으로 가보겠습니다. 하위 메뉴가 있는 카테고 입니다. 

하위 메뉴와 상위 메뉴를 구분해 주기 위해서 앞쪽에 약간의 여백을 두었습니다. 

그게 하위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를 구분하는 중요 포인트라고 생각하고, 넣어봤습니다. 

훨신 보기가 좋더라고요^^




1. 그냥 놔둬도 됩니다. 물론, 지워도 됩니다. 


 2. 상위 카테고리 주소입니다. 앞에서 설명했던 "생각 저장소"와 똑같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주소의 위치는 "category/길을 걷다, 세계여행"이 되는 겁니다.


3. 하위 카테고리에 대한 정의/주소 입니다. "길을 걷다, 세계여행"이라는 카테고리보다 한단계 아래에 있기 때문에 "category/길을 걷다, 세계여행/"이라는 주소를 적고 "여행 준비"라고 이어서 적어줍니다.


우리가 방에 들어갈 때, 현관문(category)에서 거실(길을 걷다, 세계여행)을 거쳐서 방(여행 준비)으로 가는 것과 같습니다. 모든 경로를 거쳐야 하는 것이죠.


4. 카테고리를 연결할 주소입니다. 3번과 똑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5. 상단 메뉴바에 표시될 이름입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수정하면 됩니다.


6. 마찬가지로 다른 메뉴도 수정을 해 주면 됩니다.


7. 여백을 집어넣겠다는 명령어 입니다.(들여쓰기를 하겠다는 말이죠^^)  "ti1"은 한 글자 만큼 뒤로 밀겠다는 뜻입니다. "ti2"라고 지정하면 두 글자 위치 만큼 뒤로 들어갑니다.



※ 여기서 잠깐!! 


글자를 뒤로 밀기 위해서는 // Head // 부분도 약간의 수정이 필요 합니다.


"Ctrl + F"를 누르시고  /head 를 찾아줍니다. 그리고 왼 쪽의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그럼 1글자 만큼 들여쓰기가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메뉴 수정은 사실상 다 끝난 것입니다. 

그 다음부터는 다 반복되는 것이고, 자신의 블로그 메뉴에 맞춰서 추가하고 삭제하면 되는 거죠^^



  하위 카테고리 메뉴 관련 HTML 소스 + 여백 주기위핸 HEAD 부분 소스 - 

 

하위 메뉴가 있는 상단 메뉴바_인생은, 여행이다.txt





-스켈레톤 스킨 "상단 메뉴바 수정" 다섯째 단계! - RSS,링크 등 구독/메뉴 수정하기


이제 간단하게 "구독"과 "메뉴"부분의 소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에서 중요한 것은 다 설명했기 때문에 별 것 없습니다.






 "위치로그", "미디어", "태그"는 삭제하시면 없어질 것이고, 놔두면 그대로 표시가 됩니다. 



위에서 봤던 구분선을 넣어주어도 되는데, 저는 따로 세 가지 메뉴에 대해서 구분선을 넣지 않았습니다.


"관리자", "글쓰기" 메뉴를 함께 묶고, 위에 세개를 함께 묶었어요.


"관리자" 메뉴의 앞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적어야 한다는 사실!


자신의 블로그주소/admin/center/ 라고 입력해줘야 관리자 모드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글쓰기"는 

(블로그 주소)/admin/entry/post/가 되겠죠.


자기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줘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RSS", "다음뷰", "페북", "트위터" 등 메뉴에 넣는 것입니다. 굳이 넣지 않아도 됩니다.


1. RSS - 자신의 블로그 주소만 적어주면 됩니다.


2. 다음뷰 - 마찬가지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적어줍니다.


3. 트위터/페이스북 - 자신의 트위터와 페이스북 주소를 적어줍니다. 트위터는 따로 네모박스 처리를 하지 않았는데, 페이스북 바로 위에 있습니다^^



구독, 메뉴부분 - HTML 소스 

 

구독, 메뉴부분 HTML 소스_인생은, 여행이다.txt



보기에는 어려워 보여도, 하나하나 따라하다보면 생각보다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해 놓은 대로 수정을 해 보시고, 차근차근 자신이 생각하는 것으로 바꿔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유형으로 응용/수정 할 수 있으니 자유롭게 바꿔 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