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애플의 '아이폰X'가 등장한 이후, 여러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노치 디자인(notch design)' 화면을 가진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노치 디자인'은 스마트폰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iPhone X'가 모습을 드러냈을 때는 'M자 탈모 디자인'이라는 오명을 쓰는 등 많은 사람들이 거부감을 나타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제는 거부감은 사라지고 스마트폰 시장의 주류 디자인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입니다. 이같은 흐름 속에서 '노치 디자인' 제품이 속속 등장하면서 '아이폰X'와 가장 비슷한 제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문 조사가 진행되면서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 ASUS ZenFone5, 

iPhone X, 

LG G7ThinQ, 

화웨이 P20

(1시 방향부터 시계 방향 순서)


- 대세가 된 노치디자인, '아이폰X'와 가장 비슷한 제품은 뭘까?

  스마트폰에 관한 소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매체인 '폰아레나(PhoneArena.com)'가 최근 실시한 설문 조사, '누가 아이폰X와 가장 비슷한가?(how copied the iPhone X best?)'를 진행했습니다. 작년 9월, '아이폰X'가 모습을 드러낸 이후, 중국의 여러 제조사들을 중심으로 '노치 디자인'을 가진 제품들이 등장했고 최근에는 샤오미가 '노치 디자인'을 가진 'Mi 8'을 선보이면서 그 정점을 찍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LG전자 역시 'G7 씽큐'에서 '노치 디자인'을 선보이는 등 하이엔드 스마트폰에서부터 저가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노치 디자인'은 대세로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제품이 '아이폰X'와 가장 비슷한가?

샤오미의 '미8'이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 원플러스8, 미8, G7씽큐, P20 크기와 앞면 디자인 비교.

source.www.phonearena.com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샤오미의 '미8'이 압도적인 표 차이로 '아이폰X'와 가장 유사한 모습을 가진 제품으로 선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의 'Mi8'의 경우 6.2인치 화면을 가졌다는 점에서 5.8인치 크기의 화면을 가진 '아이폰X'보다 덩치가 큰 제품이지만, 노치 디자인과 3D 얼굴인식 기능을 바탕으로 한 '페이스ID' 기능 탑재, 그리고 뒷면에 세로로 배열된 카메라,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공급받은 노치OLED 디스플레이 탑재 등 여러가지 면에서 '아이폰X'와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원플러스(OnePlus)의 '원플러스 6'와 화웨이의 'P20'이 각각 2위(303표, 12.25%)와 3위(199표, 8.05%)를 차지했지만 1위인 샤오미 '미8'의 1,688(68.26%)와 비교해보면 적은 득표라 할 수 있습니다. 


△ 샤오미 Mi 8 vs 애플 iPhone X

△ 아수스 ZenFone 5 vs iPhone X


  설문 조사 결과표에 언급된 주요 제품 4가지(샤오미 미8, 원플러스6, 화웨이 P20, LG G7씽큐) 말고도 중국의 여러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노치 디자인'을 가진 제품을 만들고 판매를 하고 있지만 사실상 시장에서의 존재감은 미약한 편입니다. 앞서 언급된 4가지 제품들은 '아이폰X'와 함께 경쟁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된다는 점에서 이들 제품들이 과연 어떤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가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치 디자인'을 가진 제품들이 등장하게 될 지, 애플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기업인 '삼성'은 과연 어떤 포지션을 취할 것인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