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큰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는 제품은 삼성의 '갤럭시노트9'과 애플의 차세대 아이폰 시리즈(아이폰X 2세대, 아이폰9)'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구글의 세 번째 스마트폰인 '픽셀3/3XL' 역시 주목할 만 한 제품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구글이 직접 만들고 안드로이드OS에 최적화된 제품이라는 점을 내세워 구글은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서서히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구글의 새로운 제품이 '노치 디자인'을 가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 Google Pixel 3 / 3XL , concept image.

구글도 노치 디자인을 가진 제품을 출시한다고 한다.

이로써, 삼성을 제외한 주요 스마트폰 업체들은 '노치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image.www.winfuture.de


- 구글마저 '노치 디자인'으로 승부? '픽셀3XL' 유출 사진에서 확인된 노치.

  최근 해외 유명 IT매체인 폰아레나(PhoneArena.com) 등은 최근 픽셀3/3XL의 강화 유리 유출 사진과 프로토타입 제품 사진 등을 소개하면서 구글이 오는 가을에 출시할 제품 두 개의 제품 중 큰 화면을 가진 '3XL'이 '노치 디자인'을 가질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동안 구글이 '노치 디자인'을 가진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는 이야기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지만, 이번에 프로토타입 제품 사진이 유출/공개되면서 그 실체가 명확해 졌습니다.

△ 구글 픽셀3XL 프로토타입 제품.

6인치 크기 화면의 노치 디자인을 가진 프로토타입 제품 사진이 유출되었다.

△ 논노치와 노치 디자인 제품.

구글은 그동안 일반 제품과 화면의 크기가 큰 XL 제품을 함께 출시해 왔다.


  5인치 크기의 화면을 가진 '픽셀 3'는 기존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출시되지만 '픽셀 3XL'은 노치디자인 6인치 화면을 가진 제품으로 출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유출 이미지를 통해 확인된 디자인의 노치를 살펴보면 노치의 폭이 '아이폰X' 보다는 좁은 LG G7씽큐, 화웨이 P20등과 더 비슷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특징적인 것인 앞면 노치 부분에 '듀얼 카메라'가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카메라의 용도가 어떤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3D 촬영을 위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기본 스펙은 하이엔드 스마트폰 다운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스냅드래곤845를 기본으로 4GB램과 6GB램(3XL)을 가진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뒷면의 카메라는 여전히 '싱글 카메라'일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부분이 다소 아쉬운 점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 1시 방향 부터 우측으로 

ASUS ZenFone 5, 아이폰X, LG G7씽큐, 화웨이 P20

△ Google Pixel 3XL / XL


  앞서 이야기 했듯이 구글의 픽셀 시리즈는 안드로이드OS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이라는 점 외에도 싱글 카메라임에도 불구하고 듀얼 카메라 못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카메라 테스트 전문 업체인 DAOMark 테스트 결과에서 갤노트8, 아이폰8플러스 등 보다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과연 구글이 '노치 디자인' 열풍에 기름을 부을 수 있을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