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7일, 애플이 새로운 보급형 아이패드(6세대, iPad)를 선보이면서 태블릿PC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높아졌습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보급형 아이패드에서도 '애플 펜슬(Apple Pencil)'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제품을 기다리고 있기도하며, 애플이 '교육'관련 콘텐츠를 강화하고 '교육 할인' 혜택까지 제공하면서 '아이패드'를 이용한 생산성 활동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펜슬'과 '아이패드'를 위한 무료 필기/그림앱은 필수로 다운받아야 할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Apple Pencil with iPad.


- 애플펜슬 & 아이패드 사용자를 위한 (무료) 그림/필기 앱 5선.

 'iPad Pro'의 특권이었던 '애플펜슬'을 이제는 보급형 아이패드(iPad 2018)에서도 사용 가능해짐에 따라 아이패드에 대한 수요가 상당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5월 중 출시가 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격은 Wi-Fi, 32GB용량 제품이 43만원에 판매가 됩니다. 다만 교육 할인 혜택을 받을 경우 동일 제품을 40만원에 구매할 수 있고, 셀룰러(Wi-Fi & Cellular) 모델의 경우 32GB용량 제품이 57만원(교육할인 적용)에 판매가 됩니다.

  애플펜슬은 11만 9천원이라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가격이기에 로지텍, 와콤, 벨킨 등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스타일러스 터치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경우 '터치펜'이 있으면 활용도가 큰 폭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사실상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터치펜'과 함께 쓸만 한 '필기/그림 앱' 또한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합니다.


   MediBang Paint (무료)

  애플 펜슬을 활용할 수 있는 페인팅 앱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직관적이고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으로 MediBang Paint를 꼽을 수 있습니다. 브러쉬와 색감 옵션의 종류가 많지만 사용법을 조금만 익힌다면 멋진 그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그림에 취미를 가지고 있거나 흥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이용하면 좋을 법합니다. 다른 그림 앱들과 마찬가지로 필압을 이용하요 선의 굵기와 색의 농도를 달리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uMake (무료, 인앱 구매)

  uMake는 상당히 흥미로운 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기능이 다소 제한적이라고 느낄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기능인 '3D 입체 스케치'는 가능합니다. 또한 증강현실(AR) 기능을 이용해서 실제 장소와 3D스케치를 결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공간 디자인, 실내 건축/디자인 등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면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으며, 집에서 가구 배치를 할 때, 인테리어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인테리어 스케치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Bamboo Paper(무료, 인앱 구매)

  Bamboo Paper는 터치펜 제조사인 '와콤(Wacom)'에서 제작/배포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와콤은 오랫동안 '터치펜'을 제작/판매하고 있고, 시장에서 꽤나 유명한 위치에 자리한 만큼 '앱(Application)' 역시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진화했습니다. 아이패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노트북 등과 연동해서 사용 가능하며 프로그램 자체적으로도 이용하기가 편리하고, 데이터(그림이나 메모 등)를 깔끔하게 정리해 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상에서 가볍게 사용할 그림 메모 프로그램으로는 으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Bear (무료, 인앱 구매)

  Bear는 iOS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노트(메모)' 프로그램 중에서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터치펜을 이용한 메모(필기) 기능을 지원하지만, 과거부터 깔끔한 노트 정리, 메모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왔다는 점에서 '메모' 앱으로서의 명성이 높은 편입니다. 필기를 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강조 기능과 직관적이고 깔끔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구분하기 쉬운 메모 저장 목록 등 사용해 본 사람들은 왜 'Bear'가 좋은지를 알 게 됩니다.


   Adobe Illustrator Draw / Photoshop Sketch (무료, 인앱 구매)

  전문가, 초보자 할 것 없이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그림/스케치앱은 하나쯤 설치해 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지금 소개하는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우'나 '포토샵 스케치' 외에도 이미지 편집과 관련한 '어도비'의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은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어도비에서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는데, 아이패드에서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Illustrator Draw(드로잉 및 벡터 디자인)'과 'Photoshop Sketch(스케치 및 페인팅)'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프로그램이 모두 '그리기'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Illustrator Draw'가 벡터 디자인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 'Photoshop Sketch'가 여러가지 그리기 툴을 이용해서 자연스러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이 약간의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이패드를 비롯한 'iOS'를 기반으로 한 여러가지 그리기 프로그램들이 있으며,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진영의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갤럭시 탭' 시리즈를 위한 프로그램들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생산성 도구들을 이용해서 보다 유익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