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조이유어라이프 닷컴! :: 윈도우10 꿀팁 ] 

  컴퓨터로 여러가지 작업을 하다보면 가끔 '바탕화면'으로 가야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기존에 작업하고 있던 창에 가려져서 바탕화면의 다른 폴더나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번거롭게도 기존 창을 하나씩 최소화 시킨 뒤에 바탕화면의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서 '작업 표시줄'에 넣어둔다면 클릭 한 번으로 바탕화면으로 갈 수 있겠죠!

  그리고 또 한가지, 아주 작아서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작업 표시줄에는 사실 '바탕화면 바로가기 버튼'이 있답니다. 자, 그럼 '바탕화면'으로 바로 가는 방법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표시줄의 오른쪽 구석에 '바탕화면 바로가기 버튼'이 있다.

너무 작아서 잘 보이지 않는데, 오른쪽 구석에 보면 세로줄(ㅣ)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간 다음 클릭하면 '바탕화면'으로 바로가기 기능이 실행된다. 

   첫 번째, [ 윈도우키 + D ] ☞ [윈도우키]와 [D]키를 함께 눌러주면 바탕화면으로 갑니다.  

   두 번째, 작업표시줄 오른쪽 구석(날짜/시간, 알림 아이콘 오른쪽) 세로 막대(ㅣ) 부분을 클릭하면 바탕화면으로 간다는 사실! 너무 구석에 작게 있어서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위 이미지 참고 )

  그런데 너무 구석에 있다보니, 좀 불편하죠? 그래서 마지막으로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세 번째,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어서 작업 표시줄에 심어 놓기.(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만드는 방법 >

△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 만들기(W) ☞ 바로가기(S) 클릭

△ 바로가기 만들기 화면에 '위치' 부분에

%windir%\explorer.exe shell:::{3080F90D-D7AD-11D9-BD98-0000947B0257}

위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복사가 안 될 경우 아래 '바탕화면.txt' 파일을 열면 내용이 있습니다. 그 주소를 붙여넣기 합니다)

바탕화면.txt

바로 가기의 이름을 입력하고 '마침'을 누릅니다.

알아보기 편한걸로 하면 됩니다.

작업표시줄에 넣으면 어차피 이름 안보여요.

△ 완성된 모습입니다.

그런데, '아이콘' 모양이 '바탕화면'과는 좀 동떨어진 모습입니다.

그러면 이제 '아이콘' 모양을 바꿔보겠습니다.

△ 만들어진 '바탕화면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갖다 놓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속성(R) ☞  아이콘 변경(C) ☞ 아이콘 선택 후 확인

△ 아이콘 모양이 바뀌었습니다.

옛날 버전의 바탕화면 아이콘입니다.

(최신 버전 아이콘으로 바꾸는 것은 아래에서..)

△ 만들어진 바탕화면 아이콘을 마우스로 끌어서 '작업표시줄'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럼 편리하게 '바탕화면 바로가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옛날 버전의 '바탕화면 아이콘'이 마음에 안든다?

최신형 아이콘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아이콘 변경 ☞ 찾아보기 클릭

△ system32 폴더가 열립니다.

아래쪽으로 쭉~~~~ 내려오면 'shell32.dll'이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파일을 클릭하고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 아이콘이 많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오른쪽으로 조금만 가보니, '최신 버전'의 바탕화면 아이콘이 있습니다.

아이콘 클릭 ☞  확인 

△ 아이콘이 바뀐 모습입니다.

참 쉽죠?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입니다. 잘 모르면 어렵게 느껴지고, 불편함을 감수해야하지만 알고 나니, 참 쉽고 편리하기까지 하죠? 

  그리고,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 외에도 앞서 이야기 했듯이 두 가지 방법이 더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윈도우키 + D'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이었고, 두 번째는 작업표시줄 오른쪽 구석에 '세로 막대(ㅣ)'를 클릭하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바탕화면 바로가기 꿀팁을 잘 활용하셔서 편리하고 유익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