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의 최고 기대작을 꼽으라면 애플의 OLED아이폰, 소위 '아이폰8(iPhone 8)'라 할 수 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 탑재,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인해 넓어진 화면, L자 형태의 배터리, 무선 충전 기능의 탑재, 3D센서 얼굴 인식 기능과 AR 기능 탑재 등 기본적인 디자인의 변화에서부터 새롭게 추가되는 여러가지 기능까지 많은 변화를 보여줄 것이라는 이야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여러 전문가들이 '아이폰8'의 가격은 지금껏 시장에서 판매되어 왔던 제품들의 가격을 훌쩍 뛰어넘어 '고가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고 이야기하면서 고가 스마트폰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 iPhone 8, concept image.

소위 'notch design'으로 불리는 화면 상단의 'V'자, '凹자'형 디자인으로 인해 

아이폰8의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는 OLED디스플레이 탑재와 디자인 변화가 가격 상승의 가장 큰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 '아이폰8'가 비쌀 수 밖에 없는 이유, OLED스크린과 베젤리스 디자인.

  지금까지 여러 경로를 통해 애플의 차세대 아이폰 3종 중 핵심이라 할 수 있는 OLED아이폰(아이폰8)의 디자인과 스펙에 관한 소식이 여러차례 전해졌고, 애플의 인공지능 스피커 '홈팟(HomePod)'의 펌웨어에서 디자인 페이스ID,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관한 정보 등 '아이폰8'의 흔적이 여럿 발견되면서 '아이폰8'의 실체가 비교적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최근에는 아이폰8를 조립/생산 중인 것으로 알려진 대만의 폭스콘(Foxconn)의 부사장(Vice President, VP) Luo Zhongsheng이 '아이폰8'의 상단부가 凹형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OLED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생산/조립 과정에서 불량 제품(수율이 낮다는 것)이 상당량 발생한다고 밝혔습니다. Luo Zhongsheng이 직접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이같은 기술적 어려움은 자연스럽게 제품 가격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고, '비싼 가격'의 아이폰8가 탄생하는 원인 중 하나가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 iPhone 8 front.

image.www,martinhajek.com

△ iPhone 8 back.

△ iPhone8, Mockup.


  무선 충전 기능의 도입, 최저 저장 공간의 업그레이드(32GB에서 64GB), 3D센서 얼굴 인식 기능의 추가 등 새로운 기능들의 대거 등장으로 인해 '아이폰8'의 가격 상승 요인이 다양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5.8인치 크기의 OLED디스플레이와 베젤리스 디자인, 특히 형태(notch design)의 디자인으로 인한 변화와 기술적 문제가 높은 가격 형성의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폰8'는 화면의 크기가 커진 것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해상도 역시 높아진 것으로 확인 되었는데(아이폰7플러스의 해상도는 1920x1080/401ppi, 아이폰8의 해상도는 2436x1125/462ppi) 이 부분 역시 애플이 디스플레이에 많은 역량을 쏟아 부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 아이폰8의 화면은 OLED디스플레이 탑재와 크기 증가 외에도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높아졌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아이폰7 플러스'의 경우 5.5인치 크기에 1080x1920 해상도였지만 '아이폰8'는 5.8인치 1125x2436이라는 것이다.

△ iPhone8 display info.


  삼성과 LG 등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경쟁하는 여러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오래전부터 OLED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왔지만 애플은 그동안 LCD디스플레이를 고집하면서 '인색하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애플이 대대적으로 OLED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8'를 선보일 예정이고 많은 사람들이 '어떤 제품'이 등장할 것인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과연 애플이 어떤 제품과 기능을 선보일지, 그리고 스마트폰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