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fe is Travel,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


  안녕하세요 :) 오늘의 주식 톺아 보기는 '현대건설(084680)'을 중심으로 대형 건설주(대림건설/GS건설/대우건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까 합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1월 20일 취임식 이후부터 보호무역주의를 주요 골자로하는 '트럼프노믹스'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데요, 이같으 상황 속에서 사람들의 관심이 과연 트럼프노믹스 시대의 수혜 업종이 무엇이 될 것인지에 관심이 많기도 합니다. 

  주목해 볼 만 한 것은, 소위 굴뚝 산업을 중심으로 경제를 부흥시키겠다는 트럼프는 미국내 인프라 사업에 막대한 투자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차기 미국 정부의 초대 국무장관으로 엑손모빌 CEO 렉스 틸러슨이 지명되었다는 것과 재무장관으로 골드만삭스 출신의 스티븐 므누신이 지명되었다는 것, 그리고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에 골드만삭스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인 게리 콘이 지명되었다는 점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추후에 '시장 톺아 읽기'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트럼프가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만큼, 세계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데요 이같은 '경제 회복'의 기조 속에서 '건설주'의 흐름을 간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었다는 이야기와 함께 증가하는 가계부채 문제, 미국의 금리인상 흐름이 큰 관심사로 떠올랐고, 우리나라 정부는 지난해 11월 3일 '11.3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부동산 투기'과열 지구 선정과 부동산 안정화 대책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관련 기사) 또한 중도금 집단 대출 규제 등 분양 시장에 대한 규제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같이 건설 관련주들에게 좋지 않은 이야기가 계속 노출되고 있기에, 역설적으로 '건설주'에 한 번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코스피 건설 업종(18) 차트를 한 번 살펴보면..

건설업 주봉 차트 입니다.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우하향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5년 잠시 반등했지만 2016년에는 더욱 하락하여 바닥권에서 박스권 형성하며 바닥을 다지는 있는 모습입니다.

 

건설 업종 일봉 차트(2015년 12월 - 2017년 1월 6일)

1년 동안 박스권을 형성하여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모습이며,

12월 초, 박스권 하단을 터치한 후 반등중인 모습입니다.

업종지수 120 부근에 박스권 상단의 매물대가 많이 형성되어 있으며, 

박스권 상단 돌파 여부는 이 부근의 매물 소화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건설 업종 차트를 보면,

2015년과 2016년 아파트 분양 시장이 '초호황'을 누렸지만 

건설 업종들의 주가는 전혀 상승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업종 차트상으로 본다면, '저가' 메리트가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건설 업종의 대형주인 '현대건설(084680)'의 차트 살펴보겠습니다

△ 현대건설 주봉 차트

2016년 1월 최저점 27000원을 찍은 후 서서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

2016년 10월 중순 이후, 등락을 반복하며 전고점(4월) 물량 소화하면서 횡보 조정중인 모습.

중장기적으로 5만원대 후반(59000원 부근/초록색라인)까지 상승여력이 있어보임.


△ 현대건설 일봉 차트

2016년 4월 고점을 통과한 후, 10월 중순부터 등락을 반복하며 박스권 등락흐름을 보이고 있음.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 주택 시장 과열로 인한 정부 규제 조치 등 부정적인 소식들이 많이 들려오고 있으나,

경기 회복에 따른 건설 업황 회복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 매수/매도를 신중히 결정해야 할 구간으로 생각됨.

△ 11월 30일, 미국 금리 인상 우려로 인해 건설업종 급락.

이날 친구에게 적극 매수(물타기) 권유.

금리 인상은 일시적인 악재로 작용할 뿐,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건설업 및 전체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다는 판단.


현대건설의 재무제표살펴보면..

△ 지난 5년간 영업이익과 순이익률은 하락하였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음.


△ 2016년 3/4분기까지 손익보고서를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순이익률드 증가하였음.

영업이익 증가와 더불어 2016년 4/4분기 예상 실적의 매출액은 전년비/전분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

재무제표상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건설업종의 다른 대형주인 '대림산업(000210)', 'GS건설(006360)'. '대우건설(047040)'의 주봉 차트를 살펴보면..

대림산업 주봉 차트.

2015년 1월 바닥을 찍은 후, 저점을 높여가고 있는 모습이다.

9만원 부근이 최근 3년간 고점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경기 회복에 따른 기대감이 지속된다면 고점 돌파를 기대해 볼 만 하다.

△ GS건설 주봉 차트.

2012년 최고 102,000원 부근에서부터 현재 26000원 부근에 주가가 머물러 있다.

재무제표를 자세히 들여다 보아야겠지만 차트상으로는 바닥권임을 알 수 있다.

△ 대우건설의 주봉 차트

다른 건설주들과 마찬가지로 바닥권에 머물고 있다.

지난 11월 급락이후 저점을 지키면서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대표적인 대형 건설주들을 살펴봤는데요, 

전체적으로 바닥권에 머물고 있거나 이제 막 반등을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 대형건설주들이 국내 건설/주택 경기의 영향을 받지만 

한편으로는 해외 건설에서도 많은 매출을 올린다는 것을 감안해 본다면 전 세계적인 경기회복 기조는 

주가에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외면할 때, 관심을 가져 보는 것도 하나의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죠 :)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