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최신 모바일OS 버전인 'iOS11'을 배포한 이후 많은 사람들이 'iOS 11'로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요 배터리 문제와 이메일 첨부파일, 전화 기능에서의 멈춤 현상 등 여러가지 문제가 보고 되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배터리가 순식간에 소모되는 현상과 전화 기능에서 화면 멈춤 현상 등을 경험했습니다. 애플이 오류 해결을 위해서 'iOS11.0.1'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에 이어 'iOS 11.0.2' 마이너 업데이트를 진행했지만 여전히 배터리 이슈와 멈춤 현상(벽돌폰) 등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 수명이 25%에서 많게는 절반 가량으로 줄어든 것이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죠. 그래서, 다운그레이드(iOS 버전을 낮추는 것, 업데이트 취소)를 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간단히 그 절차와 방법등을 알려드릴까합니다.

   iOS11 에서 iOS10.3.3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


 ※ 다운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앱과 다른 데이터들은 남아 있지만 카톡 대화기록 등은 삭제될 수 있으니 유의하기 바랍니다.

1) https://ipsw.me/ 에서 기종에 맞는 iOS10.3.3 펌웨어를 다운 받는다.

- 아이폰7/7플러스의 경우 GSM과 GLOBAL이 있는데 한국은 '글로벌'이라고 합니다. 다만, 불안하신 분들은 왼쪽 메뉴의 identify my iOS device 탭을 누른 후, 아이폰 뒤쪽 하단에 모델 넘버 (예) A1778을 입력하면 확인 - 다운로드페이지 이동 할 수 있어요.


2) 나의 아이폰찾기 설정 '끄기'

 - 설정 > iCloud > 나의 아이폰찾기 > 끄기


3) 다운받은 iOS10.3.3 을 찾기 쉬운 폴더로 이동(바탕화면)

4) 아이튠즈를 실행시킨 다음 '백업' 진행(안전을 위해..)

5) 업데이트 확인 눌러봄.

- 그냥 '업데이트 확인'을 누르면 '최신 버전'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음. 따라서, '다운로드한 iOS버전'을 불러와 줘야함.


6) iOS 10.3.3 버전 불러오기.

 - [Mac의 경우] 옵션키(Option) + 업데이트 확인 

 - [윈도우] 시피트키(Shift) + 업데이트 확인

7) 파일 열기 - '업데이트' (아래 그림 참고)


8) 업데이트 진행 후, 완료 된 것 확인.


아이튠즈에서 바로 iOS10.3.3으로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지만, 다운그레이드 진행시 안전을 위해 DFU모드에서 진행할 수도 있다. DFU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DFU모드 진입 방법]

- 아이폰의 전원을 끈다(슬라이드 하여 종료). 라이트닝 케이블은 컴퓨터와 아이폰 모두에 연결된 상태.

- 홈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다가 애플 로고 사라지면 홈버튼만 누름.

- 라이트닝 케이블 연결하라는 메시지가 뜨면 연결. 후에 업데이트 진행. (아래쪽 그림 참고 - DFU in 3 easy steps)


  iOS11이 여러가지 기능 면에서 좀 더 직관적이고 편리해져서 좋긴 한데, 배터리 이슈와 벽돌폰 현상이 나타나면서 불편을 주고 있습니다. iOS11.0.2에서 해결될 줄 알았던 여러가지 오류들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는 점은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iOS11.0.1 마이너 업데이트 이후 1주일 만에 '11.0.2'가 나왔다는 것을 감안하면 '11.0.3' 또한 조만간 나올 가능성이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모든 문제가 해결 되려면 10월 말쯤 배포될 것으로 예상되는 'iOS 11.1.0' 업데이트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