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기대되는 제품으로 손꼽히는 애플의 '아이폰8(iPhone 8)'의 공개/출시일이 가까워지면서 새로운 제품과 관련된 여러가지 자세한 이야기들이 애플의 협력사인 대만의 폭스콘(Foxconn)과 TSMC 등을 비롯하여 여러 경로를 통해 전해지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관련하여서는 이제 더 이상 숨길 것이 없을 정도로 디테일한 부분까지 알려져 있으며, 3D센서 카메라와 얼굴 인식 기능, AR기능, 듀얼 카메라 탑재 등 하드웨어와 관련되어 있는 주요 기능들 또한 심심찮게 이야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이폰8'가 OLED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베젤리스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기존 제품들과는 다른 면모를 보일 것이이 기정 사실화 된 가운데, 최근에는 가격 또한 기존 제품들보다 비싸져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지위를 가질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  iPhone 8, Rendering image.

아이폰8는 역대급 성능과 더불어 가격 또한 기존 제품들을 뛰어넘을 것이라 한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 가장 비싼 '아이폰7플러스'의 256GB 제품 가격 137만원이

'아이폰8'의 가장 저용량/저가 제품의 가격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고가 제품(256GB 용량)의 가격은 1499달러, 우리돈 약 170만원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 아이폰8,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가격까지 역대급.


  애플의 차세대 아이폰 3종(아이폰7s, 7s플러스, 아이폰8(가칭)) 중 대표 격으로 여겨 지고 있는 '아이폰8(가칭, OLED아이폰)'의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입니다. 기본적으로 베젤리스 디자인을 채택함으로써 전체 바디의 크기는 기존 4.7인치 제품(아이폰7)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지만 기능영역을 포함한 화면의 크기는 5.7인치에 달한다는 것이 긍정적인 면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전체적인 디자인 역시 단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잘 연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iPhone 8, concept image

△ iPhone 8, Design.



  기본 성능 또한 기존의 제품들보다 뛰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애플의 차세대 프로세서인 A11칩을 기반으로 3GB램을 탑재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듀얼카메라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3GB램, 아이폰7플러스도 3GB램 탑재), IP68수준의 방수/방진 기능, 듀얼 카메라 탑재, 전면 카메라에 3D센서 기능 장착과 안면 인식 기능 지원, 증강현실(AR)기능 탑재 등 그동안 애플이 보여주지 않았던 여러가지 기능들이 대거 탑재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터치ID(지문 인식 센서)의 화면 삽입(embedded in display)가 현실화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한 가지 아쉬운 점으로 남아있습니다.



△ 아이폰8 강화유리와 '아이폰7/7플러스'와의 크기 비교(왼쪽)


△ 아이폰8의 폭은 71mm. 길이 143.5mm, 두께 7.5mm 이다.

△ 내부 공간 활용이 넓어지면서 배터리 용량이 더 늘어날 것이라 한다.


  한편, 가격 또한 역대급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 세계적인 투자 회사인 JP모건이 '아이폰8'의 가격이 최소 1000달러, 우리돈 약 115만 원을 넘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데 이어 최근에는 '아이폰8'의 가격이 최소 1199달러(우리돈 약 135만 원)에서 1499달러(우리돈 약 170만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애플에 관한 소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매체 나인투파이브맥(9TO5Mac.com)은 64GB용량의 '아이폰8'가 1199달러에서 1249달러 사이에 판매될 것으로 보이며, 256GB제품이 1299달러에서 1399달러 사이의 가격이 책정되어 판매될 것이라고 전했는데, 가히 역대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 모델 중 가장 고가에 판매되고 있는 '아이폰7플러스'의 128GB 가격 123만 원과 256GB가격 137만 원과 비교해 볼 때, 아이폰8는 '프리미엄' 제품의 가격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아이폰8 목업. 앞면과 뒷면.



  많은 기대와 논란 속에서 '아이폰8'의 공개/출시일은 조금씩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OLED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8(가칭)'을 기대해 볼 만 하다는 이야기가 있어 왔고, '프리미엄' 제품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프리미엄'의 면모를 두루 갖춘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가격 또한 기존의 다른 제품들에 비해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흥행 돌풍'을 일으킬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과연 차세대 아이폰이 시장에서 어던 반향을 일으키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