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fe is Travel,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


안녕하세요!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주식 종목 톺아 읽기 입니다.

오늘은 유통업종의 대표적인 종목 중 하나인 '신세계(004170)'을 살펴볼까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국내외 경기가 좋지 않았던 탓에 내수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유통업종이 약세를 면치 못했는데요, 올해 1월을 저점으로하여 반등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통섹터가 바닥을 찍으면서 대형 유통주들의 움직임이 눈에 띄게 좋은데요, 3월 중순 이후 코스피 지수가 조정을 맞이하고 있고, 북한 리스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유통주들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다만, 롯데쇼핑(023530)의 경우 사드 직격탄을 맞으면서 한 차례 큰 하락을 하긴 했는데요, 지난번 글(4/2)에서 이미 바닥권이기 때문에 하방경직성이 있다고 이야기 했는데, 4월 19일 현재, 바닥을 다지며 다시 올라서고 있죠^^

(관련글 ☞ 롯데쇼핑, 중국 롯데마트 영업정지는 주가에 악재?)


  그렇다면, 롯데쇼핑, AK홀딩스(006840), 현대백화점(069960) 등과 함께 대형 유통주로 분류되는 '신세계'의 현재 주가 수준에 대한 평가와 향후 주가 전망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바닥 찍은 유통업종

신세계(004170)

지금 주가 수준과 향후 주가 전망은?


신세계 일봉차트

위 차트의 왼쪽 끝에 보면, 급등후에 지속적으로 하락해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2015년 11월, 면세점 2차 선정 당시 신세계 명동 본점이 사업권을 획득했죠.

기대감에 획득했지만, '적자 사업'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이후 주가는 흘러내렸습니다.

내수 경기가 안좋았던 측면도 있고, 실제로 면세점 사업 초기에 돈이 많이 드는 사업이죠.

하지만, 세계 경기가 살아나는 추세이고 우리나라도 서서히 회복중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주가가 1월 저점 이후 우상향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상승추세선의 지지를 받으면서  우상향 하고 있는데요,

4월 19일 현재, 전고점 매물대 소화를 하면서 돌파를 시도하고 있네요.

3월 말부터 4월 현재까지 우리나라 증시 전반적으로 조정 장세가 이어지고 있죠.

중국발 사드 후폭풍과 4월 위기설, 북한리스크 등으로 하방압력이 강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주가가 우상향하면서 전고점 매물대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 주봉차트

2015년은 면세점 이슈 때문에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던 떄였네요.

1차 선정 당시 신세계가 사업권을 획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고, 주가가 급등했지만 '탈락'.

다행히 추가 2차 사업 선정에서는 사업권을 획득했지만 단순 이벤트에 불과했습니다.

1년 반 정도 하락하는 주가.. 

이시기에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 IT 대형주들이 100%에 가까운 상승률을 보였다는 점은

상대적 박탈감을 만들기에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4월 현재, 신세계 주가는 우상향 흐름을 보이고 있네요.

제가 그어 놓은 임의의 붉은선 중 가장 아래부분이 4월 17일 현재 돌파 시도중인 매물대입니다.

이것을 돌파한다면 그 위로 22만원, 25만원을 차례로 돌파 시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돌파 가능성은 얼마나 있을까요?

재무제표를 보면 매우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신세계 재무제표

△ 기업 기본 정보

현재 신세계.. PER 8.89배, PBR 0.62

자산가치대비 상당히 저평가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지난 1개월 수익률이 10.81%, 3개월 수릭률 14.85%. 시장 수익률을 훌쩍 뛰어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PBR이 0.62... 마구마구 주워담아도 됩니다.


△ 재무제표 일부.

신세계가 그동안 장사를 못한 것도 아닙니다.

2014년에 비해 2015년, 2016년 영업이익이 조금 줄어들긴했지만, 2014년이 바닥이었던 것 같네요.

2016년 분기별 실적에서 당기순이익 적자가 나온 것은 '면세점 사업'과 관련있어 보입니다.

일회성 적자로 그쳤다는 점, 그리고 지금은 면세점 흑자로 돌아섰다죠?

2017년 추정 실적에서 영업이익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네요.


위 표에는 나오지 않지만 2017년 예상 영업이익/당기순이익이

2012년, 2013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2012-2013년의 주가 고점이 24만 ~ 28만원 이었다는 점..주목할 만 합니다.

즉, 24만원까지는 주가 상승 여력이 있다는 것이죠.

면세점, 온라인(SSG.com) 꾸준히 실적이 나오고 있다는 이야기가..??



지금까지 살펴본 바로는, 

신세계 주가는 매력적인 구간입니다. 

다만 현 시점이 전고점 매물 소화 구간이기 때문에 

음봉(마이너스)때마다 분할 매수로 접근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일봉 차트에서는 매수신호가 계속 뜨고 있네요)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성공 투자 하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