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애플이 '아이폰8/8플러스' 프로덕트 레드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이면서 큰 관심을 모은 가운데, 애플이 '트리플 카메라'를 위한 '트리플 렌즈(Triple Lens)'를 준비중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같은 소식은 대만의 Econimic Daily News에 의해 전해졌으며, 이에 따르면 애플의 가장 큰 협력사라 할 수 있는 홍하이그룹의 폭스콘(Foxconn)이 트리플 렌즈 탑재 제품 공급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연구/개발을 계획하고 있다고합니다. '트리플 카메라'는 지난 3월 27일 화웨이가 'P20 pro'를 통해 세계 최초로 선보인 바 있으며, 유명 카메라 테스트 기관인 DXOMark의 테스트 결과에서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 아이폰X 2세대, concept image.

애플이 '트리플 카메라' 탑재를 준비중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화웨이가 '트리플 카메라'를 선보이면서 불을 지핀 가운데, 애플마저 나선다면 '트리플 카메라'가 대세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 '트리플 카메라' 탑재 준비중이라는 애플, 카메라 변화 기폭제 되나?

  화웨이가 'P20 프로'를 통해 트리플 카메라(Triple Camera)를 선보인 것을 계기로 '트리플 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애플이 아이폰에 '트리플 카메라' 탑재를 위한 개발을 준비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외 소식통에 의하면 애플은 1200만 화소짜리 렌즈 3개를 탑재한 제품 출시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대 광학 5배 줌(5x Zoom)을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아이폰X'와 '아이폰8플러스' 등은 광학 2배줌을 지원하고 있으며, 삼성의 '갤럭시S9+' 역시 광학 2배줌을 지원합니다. 또한 'P20 Pro'의 트리플 카메라가 지원하는 광학 3배줌을 지원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애플이 '카메라'에 많은 노력을 투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2세대 iPhone X/X plus, concept image.

△ 화웨이 P20 Pro.

화웨이는 라이카와 손잡고 세계 최초로 '트리플 카메라'를 선보였다.

카메라 전문 테스트 기관인 DXOMark의 카메라 테스트 결과 

다른 제품보다 월등히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 EDN은 애플의 트리플 카메라는 6P(Piece) 렌즈 시스템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6P렌즈 시스템은 5배 광학줌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토대가 되며, 애플의 뛰어난 소프트웨어와 결합하여 높은 수준의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기능이 바로 '카메라'이기 때문에 애플이 향후 스마트폰의 핵심 변화 중 하나로인 '카메라'를 혁신을 통한 시장 지배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 아이폰X

듀얼 카메라, 광학 2배 줌.

△ 아이폰SE2, concept image.

보급형 제품으로 알려진 '아이폰SE2'는 계속해서 싱글 카메라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화웨이로 인해 '트리플 카메라'에 관한 관심이 촉발 되었지만 다른 제조사들은 아직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삼성과 애플은 '아이폰8'와 '갤럭시S9'에서 여전히 '싱글 카메라'를 고수하고 있고,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듀얼 카메라'의 성능 향상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애플의 '트리플 카메라' 개발 소식이 전해진 만큼 다른 기업들 역시 관련 제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도 합니다. 과연 애플이 어떤 제품을 선보이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