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스마트폰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애플의 10주년 기념 아이폰, '아이폰텐(iPhone X)'의 등장이었습니다. 등장 그 자체보다는 기존에 출시했던 제품들과는 다른 디자인을 채택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았고, 생산 물량이 모자라다보니 초기에 '아이폰X'를 사려면 한 달 이상을 기다려야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아이폰X'의 핵심 변화라 할 수 있는 '노치 디자인(notch design)'은 상단부가 너무 많이 튀어나와서 보기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많은 이들로부터 '비판'을 받았는데, 최근 스마트폰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거나 출시 예정인 여러 제조사의 제품들이 '노치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iPhone X, notch design.


- 스마트폰 '노치 디자인' 러시, 이들은 허상을 쫓는 것일까?

  애플이 '아이폰X'를 통해 노치디자인을 선보인 이후, 세계 3위 스마트폰 기업인 '화웨이(Huawei)'가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인 P20시리즈에서 '노치디자인'을 채택했고, LG역시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인 'G7'에 노치디자인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주요 스마트폰 업체들 뿐만 아니라 ASUS, Leagoo, Doogee 등 중국의 수 많은 업체들이 노치디자인 제품을 선보이면서 말 그대로 '노치 디자인 스마트폰'이 쓰나미처럼 몰려오고 있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스마트폰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애플' 제품을 따라하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지만, 그 성과가 낙관적이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LG G7

concept image.

△ 화웨이 P20 pro

△ 두기(Doogee) V5

△ 리구(Leagoo) S9


  최근 룸버그통신(Bloomberg.com)을 비롯하여 여러 매체들은 애플의 '아이폰X'가 가격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애플의 매출이 증가할 수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것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아이폰8/8플러스"였다고 밝히면서 '아이폰X'의 높은 가격과 성공 여부에 의문을 표했습니다. 그러면서 애플이 야심차게 'OLED디스플레이'를 선택했지만 그 효과는 미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애플이 공을 들이고 있는 '중국 시장' 판매에서도 '아이폰X'가 인기리에 팔려나가긴 했지만 2017년 인기 스마트폰 리스트 상위 10개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으며, 성공을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더욱이 "아이폰X"조기 단종설도 나온다는 점에서 '아이폰X'에 대한 고심의 흔적이 엿보이기도 합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전문가들은 애플이 2018년에는 LCD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Xs(가칭)'을 선보일 것이라는 소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비록 '노치 디자인'에 대한 평가가 여전히 부정적이지만 애플의 '브랜드 파워'가 이를 충분히 상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낮아진다면 판매량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애플의 분기별 이익 변화.

2016년 4Q와 비교할 때 2017년 4Q 전체 이익이 증가했는데 이는 '가격 상승' 효과로 분석되고 있다.

△ 노치 디자인에 관한 설문 조사

총 응답자 3474명 가운데 "싫다"는 응답이 65.4%, 2272명이었다.

source.www.phonearena.com

△ 2018년 가을에 애플이 선보일 것이라는 6.1인치 LCD 탑재 2세대 아이폰X(iPhone Xs)


  한편, 여러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노치 디자인'을 탑재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아이폰8 수준)의 '아이폰Xs'를 출시한다면 그 외의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함께 경쟁해야하는 LG와 화웨이 등은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노치 디자인'에 대한 부정적 여론 속에서도 판매에 가장 부정적 요소로 꼽혔던 '가격 문제'가 해결된다면 상당수의 사람들이 'LCD아이폰Xs'로 유입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즉, 하이엔드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진영의 '노치 디자인' 제품은 애플과 힘든 싸움을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연 화웨이와 LG 등 하이엔드 시장에서 애플, 삼성과 경쟁하는 기업들이 '노치디자인'으로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을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