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스마트폰 시장의 가장 큰 이벤트는 오는 27일 프랑스 파리에서 있을 화웨이의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P20시리즈 공개행사라 할 수 있습니다. P20시리즈와 관련하여 작년말부터 '트리플 카메라(Triple Camera)'가 탑재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는데, 실제로 화웨이가 프리미엄급인 'P20 Pro' 제품에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과연 '어떤 기능'을 선보이게 될 지에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갤럭시S9+, 아이폰X, LG V30s씽큐 등이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고, 삼성의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S9'이 싱글 카메라를 탑재했다는 점에서 '트리플 카메라'는 시작부터 무엇인가 달라 보입니다.

△ 오는 3월 27일, 화웨이는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인 P20시리즈를 공개한다.

최근 티저 영상을 비롯한 여러가지 정보를 통해 '트리플 카메라'의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 화웨이의 P20프로, 트리플 카메라는 혁명이 될까?

  오는 3월 27일, P20시리즈의 공개 행사를 앞두고 화웨이가 '트리플 카메라'에 대한 단서를 하나 둘 씩 흘려보내면서 조금씩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라이카(LEICA)와 손잡고 있는 것을 넘어서서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에 '트리플 카메라'를 선보일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슈가 될 만 한데, 최근 티저 영상을 통해 '트리플 카메라'의 기능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카메라의 하드웨어적인 업그레이드 뿐만 아니라 화웨이는 '인공지능' 역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기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 트리플 카메라.

라이카(LEICA)에서 카메라를 담당하고 있다. 

조리개 값 F/1.6-F/2.4라는 것을 문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티저 영상의 일부.

DSLR의 기능이 하나둘 씩 스마트폰으로 들어가고 있다.

www.youtube.com


  폰아레나와 안드로이드어써리티 등을 비롯한 여러 해외 매체들은 P20 Pro의 트리플 카메라가 기존의 듀얼 카메라에서 망원 렌즈와 광각 렉즈를 통해 보여주었던 초상화 모드 기능을 포함하여 조리개 값 F/1.6과 F/2.4를 갖는 렌즈를 통해 실내에서도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3에서 5배에 이르는 하이브리드 줌 기능을 제공하여 실용적인 면을 한 차원 높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간접적인 정보들로만 봤을 때, 최근 삼성이 선보인 가변조리개(F/1.5-F/2.4)와 유사한 기능이 탑재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줌(Zoom) 기능은 다른 제품들을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3개의 카메라 렌즈가 각각 특화된 기능을 가지면서 활용도가 좀 더 높아졌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화웨이는 NPU칩 탑재를 통해 인공지능 최적화를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 P20프로


  P20시리즈는 각각 P20, P20 pro, P20 Lite 등 세가지 제품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P20은 일반 제품이며 프로와 라이트는 각각 프리미엄, 보급형 제품이라고 합니다. P20과 P20 pro는 기본 스펙 면에서 하이엔드급 성능을 갖췄다는 점에서 다른 하이엔드 스마트폰과 경쟁할 만 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P20

P20 pro 

화면 크기 

5.7인치(2880x1080, FHD) 

6인치(FHD) 

프로세서 

기린970(옥타코어), NPU

기린970 및 NPU 탑재 

램 

6GB 

6GB (8GB 루머) 

카메라 

1600만 화소 듀얼(라이카 제품) 

트리플 카메라(40MP), 

3-5배줌 기능 지원 

동영상 촬영

4K(3840x2160)촬영 지원 

4K 지원 

배터리

3,320mAh 

4,000mAh 

생체 인식 기능

지문 인식, 얼굴 인식 

지문 인식, 얼굴 인식 


△ P20

△ P20라이트

  화웨이는 P20시리즈를 두고 카메라 기능의 향상과 인공지능 기능의 결합을 내세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이폰X, 갤럭시S9/S9+, LG V30s씽큐 등에서 보여주었듯이 인공지능의 결합과 AR기능의 탑재는 완전히 스마트폰 시장의 트렌드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화웨이는 DSLR이 가졌던 기능들이 하나씩 스마트폰으로 들어가고 있다는 점도 강조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마트폰의 만능화, 과연 화웨이가 어떤 제품을 소개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