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여러 기업들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화웨이와 오포(Oppo), 샤오미(Xiaomi) 등 중국 기업들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큰 손으로 자리했지만 한편으로는 여전히 삼성과 애플이 시장을 리드하면서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판매 수익'면에 있어서는 애플과 삼성이 절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애플'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전체 수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애플의 존재감이 여전히 막강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애플은 여전히 스마트폰 시장에서 큰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에도 애플은 전체 스마트폰 시장 수익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앞으로도 이같은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mage.www.gadgets.ndtv.com


- 애플, 스마트폰 시장 전체 수익의 절반 이상 차지했다.


  최근 Strategy Analaytics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애플이 2017년 4분기 스마트폰 시장 총 수익의 5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다른 기업들 모두를 합한 것 보다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2017년 10월-12월) 애플은 전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9.2%를 차지한 것에 비하면 매우 높은 수익률이며, 2위를 차지한 삼성이 시장 점유율 18.4%에를 차지하면서 시장 전체 수익의 15.7%를 가져간 것과 비교해 보면 애플의 스마트폰 판매 수익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웨이(7.0%)를 포함한 상위 3개 기업이 전체 스마트폰 시장 수익의 약 73.7%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로 볼 때 상위 기업들의 독식 경향이 짙다고 볼 수 있으며, 샤오미(점유율 7.0%), 오포(점유율 6.8%)를 포함한 상위 5개 기업의 수익을 감안하면 나머지 기업들은 대체로 수익률이 매우 낮거나 적자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LG전자의 경우 스마트폰 사업은 적자).


△ 2017년 4분기, 스마트폰 시장 전체 수익의 51%를 가져간 애플.

삼성은 15.7% 화웨이가 7%를 가져갔다.

source.www.strategyanalytics.com

△ 2017 4Q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애플이 이처럼 높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애초에 애플이 '비싼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애플의 스마트폰이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애플의 수익을 끌어올려주는 근본이 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애플의 스마트폰 평균 가격은 다른 기업들이 판매하는 스마트폰 전체 평균 가격보다 약 3배 가량 높기 때문에, 애플이 수익률 면에서 월등히 높고, 시장 전체 수익의 절반 이상을 가져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지난 2017년 4분기 시장 점유율이 비슷한 삼성과 애플을 비교해 보면 삼성이 전체 수익의 15.7%를 가져간 반면 애플은 3배가 넘는 51%를 가져갔다는 점에서 '비산 가격'에 따른 수익률 상승이 확연히 드러납니다.


△ 2017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삼성이 1위를 차지했지만 수익은 애플이 더 많이 가져갔다.

source.www.venturebeat.com

△ 다른 제품들과 비교할 때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아이폰X'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수익률이 높은 이유는 '비싼 제품'을 많이 팔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는 삼성(21.6%)이 차지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애플은 14.7%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2위에 랭크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화웨이(10.4%)와 오포(7.6%), 샤오미(6.3%)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상위 5개 기업 중에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경쟁하는 기업은 삼성이 유일하다고 할 수 있고, 중저가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중국 기업들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향은 지속될 것이고 애플은 당분간 스마트폰 시장 수익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과연 애플이 앞으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삼성이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할 수 있을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